전원주택 지을때 거쳐야할 과정
집을 지을 때 순서는 조금씩 바뀔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부지 선정, 인허가, 기반공사, 주택 설계, 견적과 시공사 선정, 시공, 준공과 등기, 관리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자금계획을 세우고 터를 찾는 것이다.
부지를 선택할 때는 지리적으로 안전한 곳인지, 주변에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한지,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어떤 이웃들이 살고 있으며 자연경관은 좋은지 등을 보게 된다. 주변에 유해시설이 없어야 하고 소음도 체크해봐야 한다. 집을 짓고 살면서 프라이버시를 침해당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모든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현장답사가 필수다. 계절별로 보고 시간대별로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저습지, 매립지, 부식토질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일조와 통풍이 잘되는 곳이 좋다. 지형적으로 북쪽이나 북서쪽으로 야트막한 야산이 있고, 남쪽으로 트인 남향의 부지로 배수가 잘되는 곳이라야 좋은 택지다. 모양은 네모꼴로 남북으로 긴 장방형 대지가 동서로 긴 대지보다 좋다. 북쪽에 건축물을 배치하고 남쪽에 장방형 마당, 정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부지 크기는 교외 전원주택들은 큰데 500~990㎡ 정도가 적당하다. 작으면 답답하겠지만 너무 크면 조경 비용이 부담되고 관리에 무리가 따른다.
부지가 정해졌다면 주택 건축과 관련한 인허가를 거쳐야 한다.
인허가는 토지와 주택으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토 지의 경우에는 지목이 대지일 경우는 별도의 인허가가 필요 없다. 분양하는 전원주택단지와 같이 택지개발이 된 곳도 따로 인허가를 받을 필요는 없다.
대신 집 지을 부지가 농지(전, 답, 과수원)나 산지(임야)인 경우에는 별도의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다. 토지를 소규모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행위허가를 받아야 한다.
농지는 농지전용허가, 산지는 산지전용허가가 필요하다. 이런 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곳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한 용도지역 구분이 관리지역인 땅이다.
토 지 인허가가 끝났다면 건축물에 관련된 허가를 또 받아야 한다.
연면적 합계가 100㎡를 초과하는 주택을 신축할 때는 건축 허가가 필요하다. 다만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안에서 연면적 200㎡ 미만, 3층 미만의 주택(제2종 지구단위 계획구역 안에서의 건축물은 제외)은 허가 없이 건축신고로 집을 지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농촌지역에 있는 전원주택의 경우 200㎡를 넘으면 건축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렇게 토지, 건축에 대한 인허가를 마쳤다면 부지를 정리하고 필요한 기반공사를 한다.
기반공사에서 중요한 것은 도로를 포장하고 물을 끌어오는 것이다.
상수도를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지하수를 개발해야 한다. 얼마 깊이에서 물을 얻을 수 있는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전기도 끌어와야 한다. 200m 이내에서 전기를 끌어올 수 있다면 무료지만 그 이상일 때는 비용이 발생한다. 전화선과 인터넷도 설치해야 한다. 집을 다 짓고 난 후 할 수도 있지만 미리 염두에 둬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인허가와 기반시설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택 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설계다.
설계를 꼼꼼하게 잘하고 그대로 실천하는 것이 좋은 집 짓기의 기본이다. 설 계는 배치계획, 평면계획, 입면계획을 잡는 것이다. 배치계획은 부지에서 건물을 어디에 앉힐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옆집과의 관계, 프라이버시, 채광, 통풍, 방재 등을 고려해야 한다.
겨울철 추위와 여름철 더위를 생각해 방향을 정해야 한다. 입면계획은 집의 외부 모양이다. 어떤 모양의 집을 지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외관에만 신경 써 복잡하게 만들면 건축비도 상승하고 관리도 힘들며 하자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설 계를 할 때는 가족의 수와 라이프스타일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주택 내부 공간을 결정할 때는 방향이 매우 중요하다. 북향의 경우 하루 종일 햇빛이 들지 않고 겨울에는 북풍을 받아 춥다. 따라서 냉장고, 저장실, 화장실 등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남쪽은 여름에는 태양이 높이 떠 빛이 실내 깊이 들어오지 않고 겨울에는 깊이 들어와 따뜻하다. 거실, 어린이방, 테라스, 발코니 등이 적당하다. 침 실, 식당, 부엌 등은 아침에 햇살을 많이 받는 동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음식물이 상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탈의실이나 욕실, 세면소, 건조실 등은 서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층집의 경우 1층에는 주로 거실, 주방, 식당, 노인 침실 등을 앉히고 2층에는 자녀 침실, 취미실, 부부 침실, 가족실 등을 계획한다. 외관만 신경 쓰면 건축비 낭비 우려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골집 수리하기, 전원주택,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황토주택,
귀농, 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 것이 산골전원주택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한번의 추천은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한답니다
즐감하셨으면 ▼ 하단에 추천하기 한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용인전원주택 전원주택단지 양평전원주택 전원주택시공 전원주택매매 전원주택분양 전원주택설계 전원주택급매물 제주도 전원주택 양평전원주택 급매물 전원주택짓기 전원주택사진 용인전원주택단지 경기도전원주택 여주전원주택 강화전원주택 전원주택 건축비 이동식주택 이동식목조주택 단독주택 효소건강다이어트
첫댓글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공부 잘하고갑니다종종 공부하러 오겠읍니다.
참고.할수있는정보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늘 좋은정보로 많은걸 알게해주셔서 넘 넘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유익하고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굿~
스크랩 해 놓고 봐야겠습니다.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
첫댓글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공부 잘하고갑니다
종종 공부하러 오겠읍니다.
참고.할수있는정보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늘 좋은정보로 많은걸 알게해주셔서 넘 넘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유익하고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굿~
스크랩 해 놓고 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