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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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열다섯 개의 줄이 안족에 걸쳐 있다.
오른손은 뜯거나 퉁기고 왼손은 줄을 누른다.
낮은 음을 내는 악기로서 무겁고 웅장한 느낌을 준다.
수공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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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후는 고구려시대에 사용되었던 악기로 서양 악기의 하프와 비슷하다.
수공후는 세워져 있는 공후라는 뜻으로 울림통 위에 스물 한 개의 줄이 세워져 있다.
소공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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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공후라는 뜻으로 휘어진 부분이 울림통으로,
그 위에 열세 개의 줄이 연결되어 있다.
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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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스물다섯 개의 줄이 안족에 걸쳐 있다.
오른손과 왼손 모두 줄을 뜯는데 사용하므로 농현이 없다.
항상 금과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에 사이좋은 부부를 가리켜 '금슬이 좋다'라고 한다.
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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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일곱 개의 줄이 안족에 걸쳐 있다.
오른손은 활대로 줄을 긋고 왼손은 줄을 누르거나 흔들어 준다.
웅장하고 억센 소리로 강렬한 느낌은 주며,
낮은 음을 내어 합주 음악에 무게와 안정감을 더해준다.
여덟 줄과 아홉 줄의 아쟁도 만들어 쓴다.
양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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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서 전해 온 현악기라는 뜻이다.
사다리꼴 모양의 울림통 위에 두 개의 괘가 줄을 받치고 있어,
괘에 의하여 좌,우,중앙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채로 철사줄을 쳐서 연주하며, 금속성의 가볍고 맑은 소리를 낸다.
와공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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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워있는 공후라는 뜻으로 둥글게 굽어 있는 울림통 위에
열세 개의 줄이 비스듬히 누워 있다.
월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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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울림통에 세로로 대를 세우고 울림통과 대를 두 개의 줄로 연결하였다.
오른손은 활대로 줄을 긋고,
왼손은 두 줄을 한꺼번에 감아 잡고 쥐거나 떼면서 음높이를 조절한다.
애절한 듯 하면서도 애교스러운 소리가 특징이다.
해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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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처럼 둥근 울림통 위에 네 개의 줄이 열세 개의 괘에 얹혀 있다.
당비파와 같이 위에 끈을 달아 어깨에 맬 수 있도로 되어 있다.
향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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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다섯 개의 줄이 열두 개의 괘에 얹혀 있다.
목이 곧으며 거문고와 같이 술대나 골무를 끼고 탄다.
소리가 작고 은은하다.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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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난 나무통 위에 구멍을 뚫어 나무 방망이로 내려친다.
특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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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돌 하나만 틀에 매달아 놓고 친다.
음의 높이는 편종의 가장 낮은 음인 황종이다.
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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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자 모양의 돌 열 여섯 개를 두 단으로 된 나무틀에 매달아 놓고 친다.
소리가 청아하여 흰 기러기의 울음 소리에 비유된다.
특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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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종 하나만 따라 틀에 매달아 놓고 친다.
음의 높이는 편종의 가장 낮은 음인 황종이다.
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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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여섯 개의 종을 두 단으로 된 나무틀에 매달아 놓고 쇠뿔로 된 망치로 친다.
소리가 웅장하여 사자의 포효하는 소리에 비유된다.
풍물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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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농악에 사용되는 북으로서 장고와는 달리
북편, 채편의 가죽 구분이 없다.
통은 나무로 만들며 북 양쪽에는 둥근 쇠고리가 달려 있어
농악 연주 때 여기에 끈을 달아 어깨에 매고 친다.
가야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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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열두 개의 줄이 안족(줄을 받치는 기둥)에 걸쳐 있다.
오른손으로 밀거나 뜯어서 소리 내고,
왼손으로 줄을 누르거나 흔들어 준다.
소리가 갸날프고 섬세하며 부드럽다.
최근에는 가야금의 줄을 늘리거나 다른 재질의 줄을 얹는 등
여러 형태의 가야금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거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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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여섯 개의 줄이
세 개의 안족과 열여섯개의 괘(줄을 받치는 기둥)에 걸쳐 있다.
오른손으로 술대라는 막대기를 쥐고 줄을 치고,
왼손으로 괘를 짚거나 밀거나 흔들어 준다.
소리가 그윽하면서도 깊고 무겁다.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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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줄을 떠받치는 안족없이 일곱 개의 줄만이 올려져 있다.
양쪽 끝만을 고정시켜 놓아 줄이 느슨하기는 하나
은은하게 남는 소리의 여운이 매력적이다.
당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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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림통 위에 네 개의 줄이 열한 개의 괘에 얹혀 있다.
목이 굽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발목이라고 하는
나무 조각을 쥐고 타거나 가조라고 하는 골무를 끼고 줄을 뜯어 연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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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이들과 함께 잘 볼께요...넘 감사드려요!!!
잘하셨어요 ㅎㅎ ^^
수공후. 소공후. 와공후는 첨 보는 악기네요. 틀림없는 한국 하프네요. 서양의 하프의 역사도 궁금해집니다. 어느것이 더 오래된 악기인쥐....혹시 와공후는 비스듬히 드러누워서 연주하는것 아닐깡?ㅎㅎㅎ귀한자료 감사합니다.한가지 부탁이 있어요. 우리나라 음악중에요. 정가.... 동영상으로 부탁좀 드려볼까요?
가을이님 말씀처럼 정말 잘 하셨습니다....^^* / 개량이란 말을 가장 적절히 사용하고 있는 장르가 국악 분야 아닐런지 싶습니다....<축>은....딱 한 종류밖에 없습니다...소리가 둔탁하여....끝을 알릴때만 사용하는 <박>처럼......제례악에서 연주의 시작을 알릴때만 쓰고 있지요...여하튼 잘 활용하면, 창작음악에서 독특히 효과를 볼수 있지 않을까 싶은 악기.....(?)....입니다.
아쟁 같은 경우는....국악 현악기중 가장 굵은 줄을 사용하는데.....전통음악에서 제일 많이 개량 되어지고 있는 악기입니다.....너무 낮은 때문으로 음색이 좋지 않으나.....가장 낮은 C음 연주가 가능할 정도의 현악기로는 아쟁뿐이므로.....우렁찬 어두움을 표현할 수 있으니....저음 효과를 위해, 더 많은 실험 단계를 거쳐 개량되고 보존되어지기를 간절히 바람하지요...대단히, 감사합니다...아마존강님.
자료 감사합니다. 애들에게 보여주면 좋아하겠네요. ^^
북한에서의 악기 개량은 실로 놀라울 만큼 혁신적이라 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우리가 북녘 악기를 접할수 있었던 유일한 통로는 남북 예술단 교환 방문으로 조금씩 알게되었죠 옥류금으로 도라지를 연주하는 것도 태평소를 개량한 장새납 연주..문화적 충격으로 자리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앞으론 남북 교류가 활발해져서 서로의 악기를 알아가고 발전시키는것도 우리 민족의 시급한 과제로 생각합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근데 소리는 들어볼 수 없나요...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