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이단사이비, 이렇게 대처하라/2. 기쁜소식선교회(박옥수)] 구원파 ‘껍데기 구원론’ 조심 | |||||||||||||||||||||||||||||||||||||||||||||||||
“피동적 깨달음만으로 구원” 강조, 의지적 회개·결단 무시 | |||||||||||||||||||||||||||||||||||||||||||||||||
| |||||||||||||||||||||||||||||||||||||||||||||||||
박옥수 구원파의 유래
〈유병언·권신찬의 기독교복음침례회, 이요한(이복칠)의 대한예수교침례회,
박옥수의 대한예수교침례회(기쁜소식선교회)〉는 미국인 자칭 독립 선교사 딕 욕(Dick York)의 사상적 제자들이라 할 수 있다. 딕 욕은 일찍이 1960년대 초, 대구에 와서 성경학교를 세우고 기존 교회에는 구원이 없으며 죄 사함을 깨달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다른 복음’을 그의 제자 유병언과 박옥수에게 주입하기 시작했다.
박 씨는 경북에서 출생, 중학교를 중퇴한 뒤 1962년 대구에서 〈죄 사함을 ‘깨달음’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고백한 바 있다. 대구 계명대학교 앞에서 1983년까지 단독 목회를 하다가, 1984년부터 대전 변동에 한밭중앙교회를, 현재는 기쁜소식강남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박옥수는 ‘죄 사함, 거듭남의 비밀’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국 대도시의 체육관을 빌려 성경세미나를 벌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매년 4박 5일의 일정으로 기쁜소식선교회 수양관(경북 김천)에서 여름수양회도 주관하고 있다. 기쁜소식선교회의 이름으로 많은 책을 배포하며 전도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군부대와 교도소에까지 침투하면서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현재 ‘IYF’(국제청소년연합)라는 이름으로 포교하며 호주 울릉공대학교에서 8회째 국제캠프를 여는 등 특별히 청년대학생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이들은 5~7일 집회를 통해 기존 정통 교회에서의 신앙을 의심하거나 부정하게 만든 후, 참석자들의 세계관과 교회관을 바꾸어 놓는다.
구원파들은 성경을 억지로, 풍유적으로 해석한다. 대부분이 체계적 신학을 공부한 적이 없기 때문에, 즉 성경 해석의 원리를 모르기에, 그들의 구원관을 강조하고 합리화하기 위하여 성경을 자의적으로, 억지로 해석하기를 서슴지 않는다. 구원파는 성경을 ‘지식적’으로 깨달아야 할 책으로만 간주한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성육신하셨다. 구원파에서도 죄 사함과 구원의 복음을 강조하기는 하나 이들이 전하는 복음은 사도들이 전했던 것과는 ‘다른’ 복음(고후 11:4)이다.
정통 교회가 죄를 관계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반하여, 박옥수는 사람을 ‘죄 덩어리’로 규정하여 죄를 존재론적으로 이해한다. 박옥수가 말하는 죄는 아담의 원죄를 가리키고, 범죄는 우리의 자범죄를 일컫는다.
죄와 그 증상을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문제는 그가 죄를 존재론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단의 특징은 성경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되 자기들의 목적에 맞추어서 그 의미를 바꾸어 사용한다. 그리고 죄에 대한 회개는 오직 한 번 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며, 기성 교인들이 죄를 회개하거나 고백하지 못하고 계속 범죄만 회개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죄인이냐 의인이냐를 물었을 때 의인이라고 고백하지 못하고 죄인이라고 하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탄의 자식으로 정죄해 버리는 것이다.
이에 박옥수 파는 신자가 자범죄를 범하는 것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회개는 오직 한 번. 따라서 범죄를 했다 해도 회개할 거리가 되지 않아 심각한 도덕적 해이를 야기하게 된다.
그러나 박 씨는 “회개하면 죄가 씻어진다는 말이 성경 어디에 있는가? 회개해서 죄를 씻는 것도 성경적인 방법이 아니다.”(「죄 사함 거듭남의 비밀 2」 p.50 기쁜소식사)라고 강조한다.
성경은 분명히 “회개하여…죄 사함을 받으라”(행 2:38)고 말씀하고 있다. 박옥수는 의지적 회개 없이 자신의 죄가 사해진 것을 “의지와 관계없이 수동적으로” 깨달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이단사상으로 많은 이들을 미혹하고 있다.
기독교는 회개로 시작하여 회개로 끝나는 종교이나, 신학적으로 무지한 박옥수는 죄 사함을 깨달음으로만 의인이 된다는 교리를 만들어내었다. 그러나 우리는 의롭다고 여기심을 받은 것이지 의인이 되는 것이 아니다. 바울은 구원을 받은 지 여러 해가 지난 후에도 자신을 죄인의 괴수라고 고백하지 않았던가?(딤전 1:15)
구원의 확신이 사람을 구원하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박옥수는 구원받는데 어떤 의지나 결단도 요구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총신대 김정우 교수의 지적처럼, 성경은 깨달음을 의지적인 결단이나 순종과 분리시키지 않는다.
박옥수의 구원관에 빠져있는 것은 의지적인 회개와 결단으로서의 믿음(신뢰)이다. 박옥수파는 피동적 깨달음에 의한 구원만을 강조할 뿐, 의지적 회개와 결단이 빠진 지적인 동의와 이해만으로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해 정통 교회와 입장을 달리한다.(구원파를 왜 이단이라 하는가?(조이선교회) 참조)
누구나 이들 집단에 가서 “구원을 받으면” 정통 교단에 속한 배우자를 이방인 또는 불신자로 취급하게 되므로 이혼하는 가정이 속출하고 있다.
박옥수는 자신을 메시아로 신격화하지는 않는다. 대신 참된 목회자로 부각시킨다. 따라서 이만희 안상홍 집단보다 더 무서운 짝퉁 기독교를 만들어 순진한 양떼를 미혹하고 있다.
유병언과 이요한, 박옥수가 이끌고 있는 구원파는 사이비기독교로서 초대교회를 어지럽히던 이단사상 도덕률(율법) 폐기론과 영지주의가 2000년 만에 새로운 옷을 입고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2004년 예장연은 한기총의 요구에 따라 이 책을 폐기했고, 한기총 이대위에서는 2007년 판 〈이단사이비연구 종합자료 II〉에서 구원파를 대표적 이단으로 지목하고 있다.
이에 구원관이 뚜렷하지 못한 신자들에 대한 관심은 물론, 명확한 구원관에 대한 교회 교육이 시급하다.특히 청소년들의 미혹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첫댓글 우리 나라 기독교 자체가 너무 부패해서 이런 기사도 별로 신뢰가 가지 않는군요. 제가 보기엔 구원파든, 한기총이든, 예장연이든 구원받는 방법은 딱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예수님으로 오신 것과,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대신 돌아가신 것, 그리고 지금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신 것과 성령님이 오셔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 그것을 믿으면 구원인 것 아닌가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 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님만이 구원의 통로입니다. 예수님만 바라보십시오
내말이
예수님만이 축복의 통로이지요 헌데 작금의 교회 목사들은 그렇게 안가르침니다 말을 비틀다 보니 그리고 제대로 안가르치다 보니 구원파에 빠지고 이단에 빠진는 겁니다 십일조해야 축복받고 목사 말에 순종해야 축복받는다 등등 수없이 성도들을 미혹하고 다른길로 가게 해서 문제가 생기지요
애꾸눈이 많은곳에서는 정상적인 두눈을 뜨고 있는사람을 병신이라고 놀린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걱정 하지 말것은 누가 하나님의 자녀이고 아닌지,그날에 밝히 밝혀질것을~~
인간을 “죄 덩어리로 뭉쳐진 인간, 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인간, 죄 투성이”라고 설명한 것은 맞는 말이다. 그러나 죄에 대한 회개는 오직 한 번 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며, 기성 교인들이 죄를 회개하거나 고백하지 못하고 계속 범죄만 회개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함은 맞지 않은 교리이다. 구원을 받으려면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이 필수조건이며(행 20:21) 우리는 이미 구원받음과 동시에 거룩함과 깨끗함과 의롭다함을 받았으나 아직도 육신의 장막에 가하고 있기때문에 계속 성화되어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성도들을 미혹할 수 있는 이단교리로 말미암아 구원받았음에도 계속 마음에 정죄의식을 주는 사탄의 교리를 조심해야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주여 주여 한다고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마 7:21-의 말씀을 다시한번 묵상하시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할 수 있는 믿음의 자녀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교파나 교단을 떠나서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입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마음으로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시인 해야합니다 그리고 죄인의 운명도 알아야 겠죠~ 또한 주님의 부활은 우리를 의롭게 해주시는 확증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이 하신일에 참여 하는것으로만 천국에 들어 가는 소망이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정말 말씀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분들이 하셔야 하는데...소문으로나 꼬투리 잡기식이 되어선 안되는 건데...그래도 구원을 선물로 먼저 받은 우리 마음을 주님이 귀히 보실 듯 합니다.사랑이 담긴 권면으로 받아 들입니다.그리고 주님 오실날을 소망하는 참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오늘도 기도 합니다.
하나님을 아는것과 [구약] 주예수그리도를 믿느것과 [신약] 알고믿고 행하는것이 하나가되어야 천국에 들어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위에 올려진 기사는 별로 신뢰성 없다고 보네요. 얼마 전 나온 '목사님 이단이 무었인가요?' 라고 나온 서적에는 기쁜소식선교회는 이단이 아닌 성경적인 교회라고 잘 설명되어 있던데... 위에 실린거는 옛날에 한기총의 일부 이단시비전문가라 자칭하는 이들이 제대로 된 취재 및 조사 없이 짜맞추기식으로 쓰여진 내용들인거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데...쯔쯧 운영자님 자료 업데이트바람 ~~; 기쁜소식선교회 사이트가서 말씀 보아도 성경을 근거로 정확히 구원에 대해 잘 정의해 주더군요. 이런 교회들 괜히 이단이니 뭐니 위에 같이 이런저런 트집잡을 것도 아닌거 가지고 저러는 거는 초딩들도 유치해서 않할 겁니다.--;
그리고 위에 쓰여져 있는 내용 중에 율법 폐기론과 영지주의에 대한 글은 크게 잘못된거 같네요. 거듭난 크리스찬이라면, 복음을 전할 때 필수인 율법이 우리에게 주어지게 된 동기 및 그 이후의 역사 및 예수님이 이 땅에 오계되신 과정과 역사하심 그 이유 등에 대해 성경을 통해 정확히 알고 설명해 줄 수 있음에 모두들 이의가 없으리라 봅니다. 기쁜소식선교회 사이트에 Q&A겟판에 올려진 몇 몇 글 중에 위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더군요. 제가 기억하기론 영지주의론자는 예수님의 성육신을 믿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리고 율법 또한 하나님이 주신 것이고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완전해짐은 성경이 말해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구원이라는게 그냥 이해로 이루어지는게 아닌 회개함와 함께 일어나는 거라 믿습니다. 즉 자신이 하나님 앞에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보고 그런 자신과 그렇게 살 수 밖에 없던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진정 내가 무얼 마음에 두고 살아야 할지 돌아가는 회개와 함께 비로소 예수님을 의지함으로 그 마음에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이루신 모든이의 죄를 이미 다 사하셨음을 믿게 되는 구원에 이른다고 보는 바입니다. 예전에 장로교 다니던 제 친구를 통해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던 저이지만, 요즘들어 위의 기사 같이 정확하지 않은 비방성의 기사는 여러 교회들 간에 않좋은 분위기를 형성할 수 밖에 없다고 보네요.
저는 기쁜소식선교회 소속의 교회에 다니지는 않지만, 기쁜소식선교회가 이단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확하게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이단으로 정죄하는 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단인지 아닌지는 말씀으로 교제하고 생활로 교제해 봐야 판단이 될것입니다.
우리집 앞에 건물에 2층은 장로교고 3층은 침례교던데.....그리고 옆건물에 또다른 장로교있고요....그렇게 된상황도 기사내야되는지요?ㅡ,,ㅡ 저런 주장들 정말 싫어요,,,
우리 가정에 침투한 이단~ 맞습니다. 지겹습니다. 가족이 분열되고, 차라리 불교라면 그러려니하지 라는 생각까지 들어요!! 그들의 실상을 모르는 분들은 .... 끔찍합니다,
잃어진 많은 불쌍한 영혼들이 날로날로 거듭나서(구원)받아서 천국소망 가지시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예수님도 이단 소리 들어며 결국엔 십자가 지셨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다 부디 비판 하지 말고
생명의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고 깨달으시길 간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