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라 / 정목스님
모든 것은 나하고 관계가 있습니다. 달이고, 태양이고, 별이고, 짐승이고 모든 것이 나와 인연되어 있고, 나를 위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그것을 모르고 살아갑니다. 여러분들도 나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나를 위해 무엇인가를 베풀고 있습니다.
또 내가 있으니까 여러분들이 있는 것입니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나를 위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감사한 것입니까?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해야 합니다. 나하고 인연된 것은 모두 다 감사해야 합니다. 돈 빌려 가는 사람도 감사해야 합니다. 욕하는 사람도 관심이 있어서 그러는 것이니 감사하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댓가를 바라거나 결과를 미리 마음에 두지말고 진심으로 감사해 보십시오.
깨달음이라는 것도 스스로 성자가 되는 방법이 있고, 나를 죽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스스로 실천하고 가르치는 것은 나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말하자면 결국에는 번뇌를 소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장사를 하는 사람은 인사를 잘하되, 마음에서 우러나 진실로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가르치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고관대작의 야망이 있다하더라도 장사를 하는 동안에는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절대 성공합니다. 공무원은 자신을 낮추어 직분을 다하고, 스승은 제자를, 윗 사람은 아랫 사람을 스승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하는 것이 나를 죽이는 실천인데, 이것은 마침내 번뇌를 소멸하고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길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성인이 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그 잘난 자존심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것을 아상(我相)이라고 합니다. 이 아상이 깨달음을 장애하는 가장 큰 병입니다.
모두를 스승으로 보십시오. 이것을 종교적인 표현으로 화신관(化身觀)이라고 합니다. 모두가 부처로서 나에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싫거나 좋거나 모든 사람들을 부처의 화신으로 보고, 스승으로 보면, 볼 때마다 아주 묘하고 묘한 일들이 일어납니다.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할 줄 아는 이것이 곧 깨달음입니다. 자식을 낳지 않으면 어머니란 말을 못 듣습니다. 죽을 때까지 아줌마입니다.
자식이 있기 때문에 어머니란 말, 아버지란 말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모가 있었으니 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인연으로부터 은혜를 입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체의 인연에 대한 은혜를 온몸으로 사무치게 느끼면 곧 깨달음입니다. 참다운 수행이란 이 깨달음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본인도 수행한다고 하지만 매일 나무아미타불 부르면서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고, 보은하는 생활에 불과합니다. 은혜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불가사의한 일이 일어납니다.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 모든 공직자, 국방에 임하는 군인, 산업일선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충실하면서 서로 맺은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하는 생활이 되어야 합니다. 지혜와 복을 다른 곳에서 찾을 것이 아닙니다.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 하는 과정에서 복과 지혜가 증장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깨달음에 이르게 되면 자연과 모든 생명의 은혜까지도 감사하는 생활로 자연히 변화합니다.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 하는 삶, 이것이 다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최상의 덕목입니다.
-정목스님-
07.02. 26 02:41에 우리카페, '염불에 좋은글'에서 알려주신 글입니다.
세계일화-아름다움을 서로 나누는 행복한 카페
|
첫댓글 깜짝 놀랬습니다. '세계일화'에서 우리스님의 이 글을 보내 왔기때문에 놀랬습니다. 늘 듣던 말씀이긴하지만 그대로 우리카페에 모십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그 잘난 아상 당장 내려놓고 일체 인연에 감사하고 일심 염불하라....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좋은 인연이든 나쁜인연이든 중생인 나를 위해 있으니 모두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일체인연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 우리스님 법문 모셔오신 형님 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 ()()()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하라! 다시 한번 마음에 새깁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참으로 감사한 말씀입니다..나무 아미타불()
_()()()_세상밝은곳 어두운곳 어디든지 스님의 말씀 전파하여 세상사람들 모두가 감동을 받는 날이 오기를 발원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스님의 크신 가르침과 은혜에 감사드립니다..일체를 스승으로..아미타불의 화신으로 관하고 일체경계가 일심임을 믿고 무량광영속에서 염불하겠읍니다..일체의 인연공덕에 감사 드립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나를 죽이는 방법''자식을 낳지 않으면 어머니란 말을 못 듣습니다. 죽을 때까지 아줌마입니다.' 오늘날 저출산사회에서 이 말씀의 여운이 엄청 크게 느껴집니다. 또 한편으론 '어머니'의 애틋함이 점점 사라지는 게 안타깝기도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체 인연의 은혜에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나믜 모든 인연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다른 곳에서 우리스님의 글이 실리고 알려진다는게 반갑고 고마운 일입니다. 일체 인연에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스님의 가르침이 너무나 바른 가르침의 길을 인도하였으니 이 길은 수행의 초발심자와 성인에 이르기까지 이 길을 따라 행하여야할 덕목 입니다. 스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모두를 스승으로 보십시오. - 화신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