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기간 : 2015.6.16. ~ 2016.10.31. (약 4개월)
응시 시험 : 2015년 전북 4차 지방직
응시 계열 : 일반토목 9급
가산점 : 토목기사(5점), 워드1급(0.5점)
기본 베이스
제 과거이력을 솔직하게 기술하지만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기를 작성하는 목적은 수험생분들께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감없이 적어봅니다.
과목별로 이야기 하자면
국어 : 수능 4등급 / 문법, 독해공부는 공무원시험이 처음 (어렸을 때 책을 많이 읽음)
영어 : 수능 7등급 / 학원은 꾸준히 다녔지만 문법공부는 대학교 2학년 토익이 처음 (토익 730)
한국사 : 내신 9등급 / 이과생
전공 : 학점 4.3 / 흥미를 많이 느껴 전공과목은 A+이 대부분, 간혹 A
1.국어
이선재선생님의 선재국어를 3회독하였습니다. 2회독은 강의로, 3회독은 혼자하였습니다.
3회독을 하고나니 시험이 한달남아 나침판모의고사문제집을 풀었습니다.
프린트가 첨부되어 국가직기출문제와 기출응용문제가 자료로 제공되는데 진도에 맞추어 풀었습니다.
기출문제집을 따로 사지 않은이유는.. 시험에 합격하고나면 살계획이었습니다.
문법은 수험서로 성실히 공부하였고 독해는 따로 공부하진 않았습니다.
2. 영어
어휘는 쉬는날 없이 하루40개씩 약 한시간동안 보카바이블3.0을 이용해 암기하였습니다.
문법은 조은정->심우철->로즈리->손진숙 선생님으로 여러번 바꾸었습니다.
독해는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고 유형파악을 위해 기출문제를 풀었으며,
조은정의 하프모의고사를 매일 풀어보며 문제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영어는 문제를 풀기위해서 무엇보다도 단어가 가장 중요하기때문에 단어에 가장 큰비중을 두었습니다.
3. 한국사
국사에 너무 약해서 수험공부중에 가장 성실히 공부했던 과목입니다.
전한길 선생님의 2.0->3.0커리를 탔는데 필기노트를 3회독정도 강의를 이용하였고 그 후로도 시간날때마다
테마강좌를 듣고 필기노트도 옮겨써가며 외웠습니다.
4.전공
학교에서 관련과목을 수강하였고 기사자격증 준비를 하면서 공부를 했어서
이학민선생님의 기본이론강좌를 들었지만 약간 자만한 생각이었습니다.
기본이론강좌만 진도대로 듣고 진도대로 기출문제를 혼자 풀어보며 철저하게 복습하였습니다.
5. 마무리
일반행정직에 비하면 기술직은 합격선 평균 점수가 낮고 경쟁률도 약한 편입니다. 전공과목을 계산기없이 막히지 않아도 2~3분이 걸리는 문제들이 있고, 계산문제 특성상 한번 막히면 답을 유추해낼수도 없고 검산을 할수도 없기 때문에 점수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이용해서 목표점수를 낮게 잡았고 아는문제는 확실히 맞히자는 전략으로 수험에 임하였씁니다.
제가 비록 수험준비를 4개월밖에 하지 않았지만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운이 좋기도 하였지만 집에서 지켜보시는 부모님마저 숨막혀하실 정도로 독하게 공부하였습니다. 강의가 편성되면 철저하게 강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하라는 대로만 하였고 항상 ‘나는 부족하다’라는 생각이 겸손한 자세로 공부하여 성실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험준비를 하는 모든 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첫댓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행복한 공직생활 되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