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황은 김두량의 「고사몽룡도(高士夢龍圖」의 발문에서 명수(名手)라 평했고, 임금이
남리(南里)라는 호를 하사했다고 적고 있는데 이를 통해 볼 때 김두량은 18세기 화단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표작에 《월야산수도》가 있으며, 이 밖에도 《춘하도리원호흥도(春夏桃李園豪興圖)》
《월하계류도(月下溪流圖)》《고사몽룡도(高士夢龍圖)》《목우도(牧牛圖)》《맹견도(猛
犬圖)》 등이 있다.
牧童午睡
삽살개
犬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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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량(金斗樑. 1696-1763)
자는 도경(道卿), 호는 남리(南里) .로 영조대에 활동한 화원으로 산수 . 인물 . 영모
등에 두루 뛰어났다.그는 부친 김효경도 화가였으며, 아들 김덕하가 1748년 숙종어진 모사에 참가한
화원인 것으로 보아 화업을 대물림한 집안임을 알 수 있다. 더우기 외조부인 함제건도 화원으로 1682년
통신사행의 일원으로일본에 다녀온 바 있어서, 김두량의 그임에 있어서의 오랜 집안 배경을 짐작할 수
있다. 김두량은 산수(山水), 인물(人物), 풍속(風俗), 영모(翎毛) 등 여러 방면의 그림에 능숙하였다.그
는 전통적인 북종화풍을 따르면서도 남종화법이나 서양화법을 수용한 작품을 남기기도 하였다. <목동
오수(牧童午睡)>와 <추동전원행렵도(秋冬田園行獵圖)〉 같은 풍속화와 서양화법을 보여주는 〈긁는
개〉등의 동물화도 전한다.
月夜山水圖
이 그림은 낙관에 보이는 갑자라는 간기로 미루어 49세 때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안개 낀 늦가을의 으
스름한 달빛 풍경을 독특한 묵훈법(墨暈法)으로 실감있게 표현하여 그 쓸쓸한 정취가 가슴에 스미는 듯
하다. 이처럼 자율화된 기법으로 한국 자연의 스산스러운 정취를 실감있게 나타내 준 예는 매우 드물다.
첫댓글 좋은 작품 잘 감상하고 갑니다 .
한 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자료 올려주심에 항상 감사 드립니다.
좋은 작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