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구정 제사
베트남의 구정은 한국과 달리 먼저 죄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건한 의식과 함께 시작되고,
그 다음 순서로 마귀의 세력이 가정에 침입하지 못하도록 비방을 쓰는 것이
절차 면에서 훨씬 더 철저하고 종교성이 농후하다.
마귀를 쫒는 이런 종류의 풍속은 이 외에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두 나라의 구정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가지 의례와 풍속들은 다르지만
이 모든 의례와 풍속가운데 중심은 조상제사이다.
조상제사와 관련해서 한국과 차이점은 뒤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겠지만
베트남은 조상제사를 드리는 회수가 한국보다 훨씬 많은 반면 한국은 단 한번의 제사를 지낼 뿐이다.
12월 그뭄날 오후에 레 떳 니엔이라고 한해를 마무리 하는 의례를 가지고,
자정에는 송구영신의 의미를 갖는 레 쟈오 트어라는 제사를 지낸다.
그 다음날 즉 구정 아침 일찍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오후에도 또 한번 더 제사를 지낸다.
구정 셋째 날 역시 오전과 오후에 또 제사를 그린다.
대개의 가정은 1월 3일 즉 구정 셋째 날에 끝이 나지만
가정에 따라 1월 5일까지, 심지어 1월 7일까지 제사를 지내는 가정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정을 끝내는 화방 제사를 드리고
기나긴 제사의 심령을 털어내고 일상으로 복귀한다.
화는 불로 태운다는 뜻이고, 방은 금이라는 뜻으로 하늘로 높이 올랐던 꺼이 네우(우주 나무)를 내리고
금 종이로 만든 모든 부적들을 불태우는 제사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구정의 기간 동안 이렇게 많은 제사를 지내면서 매우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에 잠긴다.
그러나 한국은 설날 아침에 단 한번의 제사를 드린 후
윶놀이 등 민간놀이를 만히 하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잠긴다.
베트남은 구정시기에는 제사만 지내고 민간놀이는 하지 않는다.
민간놀이는 주로 봄에 마을 마다 갖는 동제때에 행하여 진다.
베트남 구정 풍습
베트남의 구정은 아주 큰 행사입니다.
떨어져 있던 식구들이 모두 모여서, 한해의 일들을 이야기 하고
맞이하는 새해의 덕담들을 주고 받습니다.
그래서 구정 몇칠전에는 구정선물을 구입해서 선물을 보내느라 바쁘고
전날에는 음식준비하는 모습들로 아주 분주합니다.
그리고 친척 혹은 가까운 친구들을 방문할때는
보통 미리 연락하지 않고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사의 경우, 구정이 끝나고 거래처를 방문할때
보통 연락을 미리 하지 않고 무작정 찾아가서
바로 회사 앞에서 전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거래처도 이렇게 다른 거래처를 방문했을 경우
못 만나고 그냥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수 용품으로 먹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시 한수도 있다.
설날 전부터 가게에서 베트남어로 쓰여진 시를 판매한다.
이 시를 제사상에 놓는 것이다.
더 인기가 있는 시는 구정 이틀이나 삼일째에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의 문묘국자감에서
서예가들이 직접 한문으로 써주는 대구시이다.
문묘-국자감 안쪽에 위치한 공자사당의 별관 앞에서는 해마다 방문자의 요청으로
시(꺼우 도이)를 대필해주는 베트남인 서예가들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북새통을 이룬다.
특히 부모들과 함께 온 대학 입시생들과 중고등학생들까지 합세하여
복을 희망하는 시를 받아가려고 문전성시를 이룬다.
베트남인들은 설날 아침 쏭냐이후부터 비로소 사회적인 교류를 시작한다.
첫째 날에는 주로 친가 쪽의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며 축복하고 이튿날에는 친척집과 스승의 집을
셋째 날에는 친구 집을 방문한다.
방문할 때 그 집에 아이들이 있으면 우리가 세배 돈을 주는 것처럼
그들은 미리 준비한 빨간 작은 봉투에 돈을 넣어 덕담과 함께 건넨다.
우리처럼 세배는 하지 않는다. 선물도 주고 받지 않는다.
모든 선물은 적어도 구정 이틀 전까지는 보내야 한다.
그래서 구정 전에는 시내교통이 매우 혼잡하다.
구정 절기의 진풍경은 1m 남짓한 꼬마 귤나무와 복숭아꽃이 거리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이것은 새해에 발전을 기원하는 가장 중요한 선물 중의 하나이다.
그 외에도 바이 쯩과 설탕에 절인 열매인 뭇이나 술 등을 선물하기도 한다.
베트남인들의 원단은 수평적으로는 사회적인 교류를
그리고 수직적으로는 조상과 여러 신들인 가신, 토신, 재신들과 연속적인 교류를 가지면서
마지막으로 화방 제사를 지냄으로써 모든 제의와 풍속은 마무리를 하고
긴장과 흥분의 분위기를 가라앉히고 일상으로 돌아간다.
구정은 베트남인의 세시풍속중에서 가장 큰 의례와 풍속이며
베트남 문화의 특성을 농축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특히 그들의 세계관인 신관, 우주관, 사죄관, 영혼관, 구원관, 축복관 등을
표출하고 있어 베트남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베트남 설날 풍경에 담긴 옛이야기
옛날 옛적 베트남엔 악마가 사람을 다스리는 곳이 있었어요. 사람들은 악마에게 논과 밭을 빌려 일했고,
그 대가로 곡식을 바쳐야 했는데 거두어들인 양보다 더 많이 내야 했어요.
그 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거나 쉴 때도 악마의 허락을 받아야 해서 얼굴엔 근심이 가실 날이 없었어요.
식량도 모두 뺏기니 굶어 죽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반대로 악마들은 매일 먹고 마시며 즐겁게 지냈어요.
그래도 악마들은 성에 차지 않았나봐요. 더욱 더 악랄하게 사람들을 괴롭힐 방법을 생각했거든요.
그건 바로 "윗부분은 거두고 뿌리는 남겨둔다"는 이상한 규칙을 만든거였어요.
대부분의 열매가 윗부분에 열리니 그걸 전부 다 자기들이 갖겠다는 심보였던거죠.
이제 사람들은 전보다 더 힘들어질 처지에 놓였어요. 하지만 불쌍한 사람들을 걱정하는 이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부처님 이었고, 잔인하고 탐욕스런 악마들과 싸워 이길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이듬해 농사를 지을 땐 땅을 갈아 엎어 이랑을 만들고 그 곳에 벼 대신 고구마를
심으라고 조언해 줬어요. 그동안 벼농사를 해왔던터라 악마들은 이번에도 쌀을 가지고 맛있는 음식을
해 먹을 생각에 기뻐하며 "올해도 우리는 수확한 농작물의 윗부분을 거두어들일 것이니,
뿌리는 너희 마음대로 해라"라고 했어요.
이제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예상이 되시나요? 사람들은 뿌리 부분인 고구마를 주렁주렁 꺼냈고
바구니에 가득 담아 집으로 향했어요. 반면 악마들이 받은 건 윗부분인 고구마 줄기와 잎들뿐 이었죠.
정말 고소하네요. 무엇보다 악마들 자신들이 정한 규칙이니 누구한테 화를 낼수도 없는터라 더 통쾌해요.
약이 오른 악마들은 이번엔 "다음에 수확하는 농작물부터는 우리가 뿌리 부분을 먹고,
너희 인간은 윗부분을 먹도로 해라" 라며 새로운 규칙을 만들었어요.
그러자 쌀농사를 지으라고 귀띔 했고, 풍년이 난 쌀 농사로 인해 집집마다 방아를 찧고 쌀을 가는
소리가 힘차게 들렸어요. 반면 악마들에게 돌아온 건 들판에 벼를 베고 남은 그루터기뿐 이었어요.
두번이나 제대로 당한 악마들은 아예 초강수를 뒀는데 "다음 농작물을 수확하게 되면,
그때에는 윗부분과 뿌리 부분을 모두 우리가 차지할 것이다"라고 했어요.
그럼 벼도 고구마도 심을수가 없는데 이를 어찌할까요? 하지만 지혜로운 부처님은 옥수수
씨앗을 주었어요. 옥수수 열매는 옥수수의 윗부분이나 뿌리 부분이 아닌, 줄기 중간 부분에
열리거든요. 이번에도 사람들은 옥수수를 풍족하게 맛보았지만 악마들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어요.
화가 난 악마들은 급기야 땅을 빼앗아 버렸어요. "너희들이 모든 걸 다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있느니 차라리 손에 쥔게 아무것도 없어도 우리가 다시 그 땅을 차지해야겠다." 라는 심보였어요.
땅의 주인은 악마들 이었기에 사람들은 약자의 처지일수밖에 없었고 어떤 방법도 없었어요.
하지만 부처님이 가만히 두고 볼 분이 아니시죠. 부처님은 사람들에게 악마들과 협상을 하라고 했어요.
스님의 겉옷 자락이 만들어내는 그림자크기만큼의 조그마한 땅 한자락만 팔라고요.
처음엔 안 판다고 했던 악마들은 중의 옷이 크면 얼마나 크겠냐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겨우 조그마한 땅을 달라고 하는데 지불할 돈은 크니 손해볼게 없었고 거래를 성사시켰어요.
사람들은 땅에 대나무 장대를 세웠고, 부처님은 스님들의 겉옷 한 벌을 장대 위로 휙 던지고
주문을 외웠어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대나무 장대가 하늘 높이 자랐고
그림자는 점점 넓게 퍼져 모든 땅을 덮는게 아니겠어요? 결국 악마들은 동쪽 바다로 쫒겨나게 됐고,
공격하는 이들을 부처님이 신비한 지팡이로 막아줬어요.
이번에도 부처님의 지혜에 악마들이 된통 당했네요.
하지만 이대로 물러 날 악마들이 아니었기에, 병사들을 보내 부처님이 무서워하는게 무엇인지
알아오도록 했어요. 이 모든걸 지켜본 부처님은 자신이 과일, 옥수수알 모양의 떡, 주먹밥, 삶은
계란을 가장 무서워한다고 했어요. 그런데 이상하죠? 부처님이 무서워한다는 건 죄다 맛있는
음식들이잖아요. 반면 부처님은 악마들이 무서워하는 걸 잘 알고 있었어요.
개가 흘린 피, 파인애플 잎, 마늘, 라임을 싫어한다는걸 말이예요.
악마들은 부처님이 무서워 한다는 과일을 던지자 사람들은 개의 피를 뿌렸어요.
주먹밥과 삶은 계란을 던질 때도 라임으로 되받아치니 꽁무니가 빠져라 도망치네요.
악마들이 던진 음식은 사람들이 맛있게 나누어 먹었고 악마들은 무서워 다신 이땅에 오지 못했어요.
그러자 악마들은 1년에 단 한번, 며칠간만이라도 뭍에 있는 자기들 조상의 무덤을 방문할수 있게
해달라고 부처님께 빌었어요. 자애로우신 부처님은 매년 음력 설날 축제가 열리면 뭍으로
돌아오는걸 허락해 줬어요.
그래서 지금도 베트남 사람들은 음력 설날이 되면 새해맞이 장대를 높이 세우는데 이건 악마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래요. 장대 꼭대기에 진흙으로 빚어 만든 초승달모양의 방울을 여러개
다는 것도, 바람이 불면 방울이 소리를 내 마을 근처까지 찾아온 악마들이 더 이상 가까이 오지
말라는 뜻에서 다는 거래요.
또 파인애플 잎사귀와 동쪽을 향해 있는 활과 화살, 땅바닥에 라임을 뿌리는 의식 모두도 악마들과
연관되어 있다고 하네요. 베트남 설 풍경에 담긴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되고 우리나라와의 차이점도 발견하는 재미가 있었어요.
베트남의 설(뗏: Tet),복숭아 꽃 금귤 나무
베트남인은 음력 설날(구정:Tet 뗏)을 보내게 된다.
아직은 음력 12월 "챠프의 달" (tháng Chap)이라고 한다.
통상 베트남의 뗏은 2주일 정도 전부터 설날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그 중 베트남 뗏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복숭아 꽃","금귤 나무"등이다. 판매는 음력 10일경부터 시작된다.
베트남의 설날 (TET)
▶ 제야
시작이 있다면 반드시 종료가 있으리라는 것이 진리나 마찬가지로 한해도 시작이 있고 끝남이 있어야 한다.
한 해는 제야순간부터 시작되고 또다시 제야순간에 끝난다.
제야란 무엇인가?
Dao Duy Anh이 편찬한 중-월 사전에 따르면 낡은 것을 환송하고 새것을 이어 받아들이는 말이다.
바로 그 의미 때문에 지난해와 새해의 전환때에는 Tru Tich의례가 있다.
▶ Tru Tich 의레(제야의례)
Tru Tich이라는 것은 낡은 해가 다 지나가고 곧 새해가 오고 있음이다.
이 때에 베트남 사람들은 Tru Tich 의례를 치른다.
이 의례는 지나간 것을 버리고 곧 다가올 신년의 좋은 것을 맞이하기 위함과 마귀를 쫓기 위함이다.
▶ 제야의례 예물
사람들은 자기 마을에 있는 절, 사원 문묘 또는 집에서 제야의례를 지낸다.
제야 제단이 집밖에 세워지고 제대위에는 향분, 두개의 석유램프 아니면 두개의 촛불이 놓여진다.
예물로서는 돼지머리, 닭 한 마리, 반쯩, 과자, 구장잎과 까우열매, ?과 과일, 술, 물 및
방마(금색과 붉은 색 종이로 만든 제수용품)등이 차려진다.
시간이 되면 북을 치고 종을 울리고 나서 향을 사르면서 의례를 지낸다.
의례를 지낸 사람들은 행정관리신왕께 행운이 많은 한 해가 되도록 도와주고 지켜달라고 기도한다.
▶ 왜 제야제사를 집밖에서 지내는가?
베트남 사람들은 하늘에서 총독을 비롯한 이 세상을 관장하는 정부관군을 해마다 바꾼다고 믿고 있다.
이에 따라 총독이 유능하고 영리 총명하고 청렴결백한 인물이면 풍작이고 천재지변이 적고,
전쟁과 전염병이 없는 해가 되고 반대로 총독이 무능하고 게으르고 욕심 많은 사람이면
이 세상이 더 이상 없는 고통을 겪게 된다고 믿고 있다.
공중위에는 하늘나라의 관군이 꽉 차게 되고 철수하는 부대와 새로 오는 부대의 요란한 임무교대식이
있다고 상상한다. 심지어 식사할 시간이 없는 관군도 있다고 믿는다.
바로 이 순간에 각 집에서 준비한 찹쌀밥과 닭고기, 과자, 과일 등의 음식을 들고 마당으로 나가 제를
지내는 것이다. 존경하는 마음으로 지난해 동안 자기를 관리한 하늘나라에서 내려온 사람들을 환송하고
새해에 이 세상을 관장할 새로 온 사람들을 맞이한다.
인수인계식은 너무 신속히 진행되기 때문에 관군들이 집안으로 들어와 술을 천천히 마시면서
식사를 할 수 없으니 간단히 먹고 집주인의 충실한 마음만 받아간다. 제야제가 끝난 후 모든 가정사를
관장하는 신인 또는 꽁신에게 똑같은 제를 지낸다.
▶ 그믐날 밤중의 풍습들
제야의례를 지낸 다음 옛 조상들이 지켜온 풍습들이 지금까지도 농촌에서부터 도시에 이르기까지
전해져오고 있다.
▶ 사찰방문
가정에서 제야의례를 지낸 다음 사람들은 행복과 행운을 빌기 위하여 가까운 절로 모여든다.
부처님과 신들께 자신의 가정을 지켜달라고 기도하거나 신년 재수를 보기도 한다.
▶ 출행방향 선택
절 방문을 할 때 일년 내내 행운을 만나기 위해 자신과 어울리는 시간과 방향을 고르고 간다.
사람들은 절을 찾아 한 해의 잘못에 대한 용서를 빌고 새해의 희망을 기원한다.
하노이, 호치민을 비롯한 대도시 인근의 절들은 이 기간 방문객들로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이다.
▶ Loc Xuan 따기
절에서 의례를 올린 다음에 사람들은 절 앞으로 나와 록쑤언이라는 것을 딴다.
이것은 파란 잎이 달린 나뭇가지를 꺾거나 잘라 가지고 돌아와 시들어질때까지 제사상 가까이에 둔다.
많은 사람들은 밖에서 룩쑤언을 따는 대신에 한 묶음의 향을 사르고 기도한 후
그 향을 가져와 각 가정의 제단에 두기도 한다.
▶ Xong Nha
제야를 보낸 순간을 포함하여 자신의 집에 첫발을 디딘 사람을 송냐라고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 일로서 그 사람이 한 해 동안 길흉을 좌우한다고 믿는다.
▶ 남부의 Banh Tet
남부지역의 Banh Tet은 기술도 좋고 종류도 풍부하다.
지방의 기호에 따라 양념이 다른데 형편이 좋은 집안에서는 녹두에다가 반잉땟의 길이만큼
긴 돼지고기 한조각을 더 넣는다. 찹쌀과 검은콩으로 만든 지방도 있다.
특히 메콩델타지역에서 손자 손녀들이 많은 부자들은 평균 직경이 10㎝ 되고 무게가 1㎏이나 되는 것도 있다.
바잉 땟은 바나나 잎으로 싸고 바나나 잎의 줄기로 묶는다.
특히 혼합시 바잉 땟은 달걀, 마른새우, 중국식 소시지, 연꽃씨, 돼지고기, 땅콩, 버섯 및 녹두등을 넣어 만든다.
뿐만 아니라 바잉 땟은 봄여행, 등산, 멀리가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실용적인 휴대용음식중의 하나다.
▶ Banh Chung
베트남 설날에 없으면 안 된 것은 바잉 쯩이다.
옛날에 선조에게 존경함과 고마움을 표하기 위해서는 천지의 만물 중 쌀보다 더 귀중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
Hung 왕의 왕자인 Lang Lieu 가 찹쌀, 돼지고기, 녹두, 파, 후추로 처음 만든 것으로 하늘을 의미하는
둥근모양의 Banh Day와 땅을 의미하는 정방형의 Banh Chung 두가지가 있다.
바잉쯩은 영양분이 많고 맛이 있는데
12시간동안 삶아야한다. 그 기원 때문에 설날이 올 때마다 베트남 사람들은 선조의 공로를 기억하기 위해
Banh Day과 Banh Chung을 싸고 조상제단에 올려 제사를 지낸다.
▶ 부엌신
활기찬 뗏분위기는 “옹땅”이라는 하늘로 올라가는 부엌신의 환송날인 섣달 23일부터 시작된다.
베트남 사람의 전통적관념에 의하면 부엌신은 이부일처제로 된 세분을 포함한다.
이에 따른 상징물은 부엌에 있는 ong Tao 부엌신에 올리는 예물은 모자 세 개(남자용 두개,
여자용 한개) 옷, 구두 등이 있다.
예물의 색깔이 오행설에 의해 년마다 달라진다. 예를 들면 금행년-노란색, 목행년-흰색, 수행년-파란색,
화행년-붉은색 토행녀-검은색 이 방마는 (모자, 옷, 구두) 제를 지낸 후 다 태운다.
▶ 섣달 그믐날
떠나는 해의 마지막 날인 섣달 그믐날이 되면 가족들은 모여서 송년식사를 한다.
한끼의 송년식사를 마치고 나면 사람들은 자지 않고 제야순간을 기다린다.
신년맞이가 끝난 후 사람들은 준비한 상을 들고 마당으로 나가 하늘에서 내려와
땅에서의 생활들을 관장하는 새로운 옹다오에게 제를 지낸다.
▶ 새해 축하인사
새해 첫날은 부모가 사는 집에서 지내야 하고 만약 한 가족일 경우 친가족 조상의 제상을 모시는 집으로 가서 함께 제사를 지낸다. 둘째날은 외가쪽에서 구정을 지낸다.
셋째날은 집에서 손님을 맞거나 새해 인사를 하러 간다.
어른들은 소액의 돈을 넣어 빨간 봉투를 미리 준비하여 처음 만날 손자, 손녀들이나 친분이 있는
사람의 자녀에게 나누어준다. 우리처럼 베트남 사람들도 연초에는 집안청소를 안하며 상을
당했거나 임신부 경우엔 친척방문 또는 이웃집 방문을 삼간다.
▶ 설날음식
송년제사를 위한 찹쌀밥에 섞을 Gac라는 열매를 준비하는데 이는 Gac 열매의 붉게 익은 색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섣달 27일부터 많은 집은 녹두통을 담그고 바잉 쯩을 만들 때
쓰는 Dong 나뭇잎을 닦기 시작하고 각 가정마다 음식준비로 주부들의 손길이 바빠진다.
= 하노이 : 돼지고기 살코기로 만든 Gio Lua가 빠져선 안될 중요한 음식이며 설날음식의 종류가 다양하고
풍부하다.
= 후에 : 바잉 땟이외에 Banh Phuse, Banh Hoi, Banh Sen, Banh Mang, Banh Dua, Banh Man 등의 여러
종류의 떡이 더 있다.
= 호치민 : 하노이처럼 음식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간단하지만 Banh Phong (과자의 일종), Banh Trang
(찹쌀로 만든 떡), Cha Gio는 꼭 준비한다.
이렇게 각 지방특색에 맞게 준비한 음식들과 가족들은 오랜만에 조상을 기리며
서로간의 우애를 다지며 긴 설 휴가를 보낸다.
첫댓글 정말 상세하고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올 설날은 옛년만 못지 않은 것 같아요. 부산한 시내거리도 없는 듯 하고...저만 그런가..
준비해 주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베트남도 과장이 심한게...생산량보다 더 많이 가져갈 수 없음에도...문맥에 더 많이 가져간다고...^^
차태현옹과 님의 양대산맥 베트남전문가,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글 요청합니다..
좋은 정보글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와 문화를 소개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랑 많이 닮은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