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반주 간단히 할 수 있을까요~??? 앗!! 아직, 음표와 쉼표를 모르셔서 헷갈리신다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음표와 쉼표에 대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궁데, 아마 다들 초딩때 배운게 있어서 기억 나실 것 같아요~
음악기초이론
기초악전 - 음표와 쉼표 그리고 박자표
1) 음표
음표는 멜로디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기호로써 음의 높낮이와 길이를 나타내며, 쉼표는 쉬는 길이를 나타냅니다.
① 음표의 명칭
② 음표 이름과 박자
온음표가 4박인것을 기억한다면, 다른 음표들이 생성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흰머리 모양인 4박인 온음표가 있습니다.
흰머리 모양의 온음표를 1/2로 나누니 2박이 되고, 흰머리에 기둥이 생깁니다.-->2분음표
흰머리 모양의 온음표를 1/4로 나누니 1박이 되고, 2분음표와 기둥은 같지만 검은머리로 염색이 됩니다.-->4분음표
흰머리 모양의 온음표를 1/8로 나누니 1/2박이 되고, 4분음표 모양에 꼬리가 생깁니다.-->8분음표
흰머리 모양의 온음표를 1/16로 나누니 1/4박이 되고, 8분음표 모양에 꼬리가 한개 더 생겨 꼬리가 2개.-->16분음표
흰머리 모양의 온음표를 1/32로 나누니 1/8박이 되고, 16분음표 모양에 꼬리가 한개 더 생겨 꼬리가 3개.-->32분음표
(64분음표 128분음표 등등도 있지만, 가요에서 더 쪼개져서 음악이 가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안 쓰겠습니다)
③ 음표의 기입 요령
기둥이 있는 음표일 경우, 기둥의 길이는 오선의 세칸이며, 오선의 셋째줄을 기준으로 하여 셋째줄보다 낮은 음은 머리의 오른쪽 위로 기둥을 세우고, 셋째줄부터의 음표는 머리의 왼쪽으로 기둥을 내립니다.
꼬리가 달린 음표들은 꼬리가 깃대로 합쳐지며, 보통 8분음표는 1박이나 2박이 되도록 깃대로 묶어지며, 16분음표도 1박으로 묶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연주자들이 쉽게 악보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꼬리 모양은 항상 오른쪽으로 그려집니다.
2) 쉼표
쉬는 길이를 나타내는 쉼표도 음표와 마찬가지로 피라미드 형식을 띕니다.
3) 점음표와 점쉼표
① 점음표
형인 음표가 본연의 모습을 지니고 바로 아래 동생이 점으로 변합니다.
② 점쉼표
점음표와 같은 원리로 되겠죠~? 그래서 생략합니다~^^;
4) 잇단음표
민음표는 2분할로 연속하여 나눌 수 있으므로, 2,4,8,16,32,64등분이 가능하나 3,5,6,7,9 등분 등은 2분할이 불가능하므로 잇단음표를 사용하여 음표를 표기합니다.
5)박자표
우선 박이란 무엇일까요?
박(Beat)에 일정한 주기를 정한 것을 박자(Meter)라고 하며, 박자는 강박(센박)과 약박(여린박)을 갖습니다. 이러한 강박과 약박의 주기에 의해 그 악곡의 박자가 정해집니다.
박자의 종류를 알기 쉽게 기호로 표시한 것이 박자표이며, 박자표에서 분모는 1박이 되는 음표를 가리키고, 분자는 1박의 음표가 1마디 안에서의 분모 음표의 갯수를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