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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신라,가야토론방 허황후와 불교전래를 연관시켜야 할 필요가 있슬까?
선구자 추천 0 조회 340 10.07.19 11:20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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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7.19 13:09

    첫댓글 남당유고 신라사초에는 왕후사의 건립시기에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고, 삼국유사의 기록도 같은 시기를 말하고 있습니다.

    黑龍 三十六年也
    흑룡(黑龍=壬辰)년, 36년(A.D. 452)이다.

    二月 銍知與順明 行吉 于綾峴 因謁福壽祠 曰 此地自黃玉聖母后 歷代行吉之地 乃創大宮 曰王后寺

  • 10.07.19 13:09

    《비교》 삼국유사 가락국기
    질지왕(銍知王) : 김질왕(金銍王)이라고도 함. 원가(元嘉) 28년에 즉위. 이듬해에 시조(始祖)와 허황옥 왕후(許黃玉王后)의 명복(冥福)을 빌기 위하여 처음 시조(始祖)와 만났던 자리에 절을 지어 왕후사(王后寺)라 하고 밭 10결(結)을 바쳐 비용에 쓰게 함. 치세는 42년. 영명(永明) 10년 임신(壬申, A.D.492) 10월 4일에 죽음. 왕비는 김상 사간(金相 沙干)의 딸 방원(邦媛). 왕자 겸지(鉗知)를 낳음.

  • 10.07.20 16:22

    고구려사초에 나오는 본문인데, 해당 기사만 발췌하였습니다.

    二十年 壬辰 銍至創王后寺婆娑塔 後稱虎溪寺 云
    장수20년(A.D.452) 질지가 왕후사와 파사탑을 창건하였다. 후에 호계사라 불렀다 한다.

  • 10.07.19 19:26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카페에 올린 글이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http://cafe.daum.net/alhc/51qG/2434

  • 10.07.22 23:07

    예전에 어떤 책을 읽었는데 허황옥이 들여온 불교는 남방불교이고..공식적인 기록에 전해진 건 북방불교이며..지금도 경남 와룡산에 있는 절들은 남방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불교양식을 취하고 있다...이런 내용을 본 기억이 나기는 하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지금은 전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김수로왕은 외지인이고..왕권강화를 위해선 토착세력중에 한명을 부인으로 받아들여야 하는건 어쩜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쌍어문과 관련해선 김수로왕릉을 복원하는데 정조때 그 주변 스님들이 많이 참여한 영향이며,..많은 가야사 연구가들은 허황옥이 인도나 중국사천성 출신이라는건 믿지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 10.07.22 23:01

    이 당시 중국 사천성, 인도에서 가야로 올려면 연안항로입니다..수년, 수십개월에 걸쳐서 와야 하는데..설득력이 부족하고 또한 ..지금 김해지역에서 인도 나 중국사천성의 유물이 나와야 하는데 전혀 나오지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허황옥이 인도에서 가야로 왔다는건 아마도...신라말기 또는 고려초기에 그 지역 사람들에 의해서 윤색이 되었다가 일연스님이 삼국유사에 실은 걸로 추측하고 있는걸로 압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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