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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신창타이 진입으로 새로운 발전을 꾀하는 중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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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1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윤영(광저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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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창타이 진입으로 새로운 발전을 꾀하는 중국 -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투자에서 소비중심으로 변화하는 중국 경제구조 - - 세계 경제 중심의 판도를 바꿀 일대일로(一带一路) 프로젝트 -
자료원: 신화넷(新华网)
□ 중국 GDP 성장률, 지속적 하락세
○ 지난해 중국 GDP 성장률 역대 최저 - 지난 1월 20일 발표된 중국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7.4%로 천안문 사태의 영향을 받은 1990년 3.8% 이후 24년 만에 최저 수준
자료원: 위키피디아(WIKIPEDIA)
- 2012년 이후 2014년까지 7%대의 GDP 성장률로 지난 30년 동안 평균 10%대의 성장률을 보인 것에 비해 상당히 저조한 결과를 보임. - 특히 지난 2014년은 중국 당국이 제시한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7.5%를 밑도는 7.4%를 기록해 16년 만에 목표 달성에 실패 - 이에 따라 해외 외신 및 경제 전문가들이 중국의 흔들리는 경제에 대해 부각했으나,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 등은 중국 경제가 합리적인 구간에 있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당국의 경제에 대해 낙관적인 시각을 보임.
중국 GDP 성장률 변화 자료원: ©2015 TRADING ECONOMICS, 중국 국가통계국
□ 새로운 경제 구조의 전환, 신창타이(新常态)
○ 새로운 성장 방식으로의 전환, 신창타이(新常态) - 지난 2014년 5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중국 허난성 지방 답사 일정 중 처음으로 ‘신창타이’를 언급 - ‘새로운 상태’라는 뜻으로, 중국 경제가 개혁개방 이후 30여 년간의 초고도성장기를 끝내고 새로운 상태로 이행하고 있음을 말함. -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11월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도 ‘신창타이 시대’를 언급하며 중국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 강조 - 모하메드 엘 에리언(Mohamed El Erian)이 책에서 언급한 ‘뉴 노멀(New Normal)'과 비교되곤 함.
뉴 노멀과 신창타이 비교
자료원: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관찰자(观察者), 신화넷(新华网) 등
□ 신창타이 주요 임무 및 특징
○ 성장 속도의 변화 - 고속 성장에서 중고속 성장으로 - 연평균 경제 성장 속도가 둔화됐지만, 여전히 7~8%의 중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 2014년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세계 경제 연평균 성장 속도를 3.9%까지 예상했고, 그 중 선진국은 2.3%, 신흥 경제국은 5%로 예측 - 과거 30년과는 다른 새로운 성장방식과 표준으로 경제를 이끌며 경제발전 속도가 다소 느려지더라도 새로운 성장방식으로 전환해 나간다는 전략
○ 서비스업 중심의 산업구조 변화 - 생산구조 중 농업과 제조업의 비중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서비스업의 비중이 증가해 서비스업이 장차 공업을 대신해 경제성장의 주요한 동력이 될 것임. - 2014년 11월 26일 중국 신화넷(新华网)에 등재된 신문에 의하면, 2013년 중국 서비스업 증가치는 GDP 비중 중에서 46.1%를 차지해 처음으로 2차 산업의 비중을 초과 - 세계은행에 따르면, 2030년까지 중국의 서비스업 비중은 더욱 성장해 사회구성과 생산구성 모두 거대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 - 향후 양로, 의료, 위생, 여행, 문화, 물류업과 인터넷 관련 사업 등 영역의 새로운 발전과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
○소비 중심의 수요구조 변화 - 수요구성 중 내수 비중이 외수비중보다 증가해 2006년 이래로 2012년에 중국 경제성장 기여율에서 처음으로 소비의 비중이 투자의 비중을 초과했고, 또한 2014년 3분기 통계수치에 따르면 소비 부문은 중국 GDP 증가 기여율에서 48.5%까지 차지했고 전년 동기 대비 2.7% 상승함. - 또한 수요구성 중 투자율의 하락과 소비율의 상승을 명확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소비가 수요 성장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볼 수 있음. - 이전의 투자 중심의 수요구조에서 소비 중심 수요구조로 변화되는 것으로 보아 내수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IT 기반 창조경제 활성화 - 경제 구조의 고도화를 뒷받침할 과학기술 혁신이 성장의 원천으로 부상해 과거 투자가 하던 역할을 대체 - 중국 경제의 성장 동력을 노동력, 자본의 생산요소에서 과학기술혁신으로 전환
○ 저탄소화 발전 - 자연환경 병목현상이 격화되고 신흥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환경보호 의식이 증대돼 ‘녹색 저탄소 경제’의 창조를 기대 - 중국은 대기, 물, 토양예방책에 집중적으로 힘을 쏟기로 함. - 중국은 녹색경제발전으로 대기, 물, 토양의 오염을 예방하는 것이 장차 수억 위안의 가치를 할 것으로 보며, 이는 기업에 훨씬 많은 사업 기회를 줄 것이라고 예측
□ 장기적이고 가시적인 프로젝트 실시
○ 21세기 현대판 실크로드, 일대일로(一带一路) 프로젝트 - 2013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브대학 강연 중 처음으로 주창 - 또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중국과 중앙아시아는 공동운명체이자 이익공동체임을 재표명 - 또한 일대일로 전략의 목표는 정치, 경제융합, 문화포용의 이익공동체, 운명공동체이자 책임공동체임을 언급 - '실크로드경제벨트'와 '21세기해상실크로드'의 약칭으로 중국 중서부, 중앙아시아, 유럽을 경제권역으로 하는 ‘육상실크로드 경제벨트(Silk Road Economic Belt)’와 중국 남부, 동남아시아 바닷길을 연결하는 ‘21세기 해상 실크로드(21st Century Maritime Silk Road)'를 통해 아시아 경제 공동체를 건설한다는 구상 - 경제분야에서 볼 때 합작해 상호이익과 Win-win 구조의 심화를 강조하며 일대일로 전략을 건설하고 자유무역협정(FTA), 아시아 인프라 투자은행(AIIB)을 만들어 가시적인 금융 안전 네트워크를 완성하겠다는 취지임. - 일대일로 건설을 통해 해외 에너지, 자원, 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이를 위한 상품, 설비, 노동력 등을 해외로 수출하겠다는 계획 - 또한 일대일로를 통한 중국 해외진출의 배후지 역할을 담당할 자유무역지대도 확대하며 경제개방의 폭도 활대할 전망임. - 중국은 일대일로의 중점 사업으로 정책 소통, 인프라 연통, 무역 창통, 자금 융통, 민심 상통 등 ‘5대 통’을 제시했고, 정책 소통은 국가 간 발전전략을 충분히 협의하며 이견을 조정할 예정 - 인프라 연통은 철도, 도로, 전력, 통신, 가스를 포함하며, 중국은 무역과 투자 장벽을 낮춰 변경과 항구의 단일창구화, 통관 비용의 감축을 제안
□ 시사점
○ 중국 전역을 변화시키게 될 패러다임의 전환 - 중국 경제의 신창타이 이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거시경제와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변화는 중국 경제 및 사업환경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초래할 것임. - 신흥 산업 및 서비스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중국 경제는 성장률은 둔화하지만 상당 기간 동안 최대의 성장국가를 유지할 것임. -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과 구매력 증가에 따라 소비품목이 확대되고 고가제품에 대한 소비 비중이 느는 등 소비 중심의 구조의 전반적인 상승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하지만 임금, 가계소득 등 민심을 위한 중국 정부의 정책이 순조롭게 추진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여전히 보수적인 소비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시장 환경의 급변은 외국 기업들보다는 자국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중국 내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첨단과학기술정책, 저탄소 정책, 저탄소 도시화, 신도시화 등 여러 새로운 정책들과 관련된 새로운 산업 분야로의 관점 및 접근방식의 변화가 필요함. - 녹색경제발전 정책으로 태양열을 비롯한 저탄소 에너지 등 에너지절감 산업 분야에 대한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일대일로(一带一路) 프로젝트는 중국 전역뿐 아니라 세계의 판도를 바꿔놓을 것 - 일대일로 전략은 60여 개국의 참여와 지지로 이뤄질 것임. - 이미 50여 개 국가가 참가 의사를 표의함. - 이는 일대일로 범위에 포함되는 유라시아 대륙의 국가 중 반이 이미 참여 의사를 나타냄. -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현재 중국에서 부상하고 있는 서비스업, 환경사업, 첨단 과학기술 등 신흥사업뿐 아니라 기존의 건설, 무역, 교통 등 전반적으로 부흥시킬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프로젝트임. - 중국~동남아시아~중앙아시아~유럽 등에 걸친 대 프로젝트인 만큼 이번 프로젝트는 비단 중국뿐 아니라 범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프로젝트라고 봄. - 이번 신창타이로의 진입과 여러 정책의 성공 유무는 향후 중국 경제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대칭적 경제학(对称经济学,Economics Symmetrical),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중국 경제넷(中国经济网), 대칭적경제학용어목록(陈世情:对称经济学术语表), 신화넷(新华网), 시나닷컴재경(新浪财经 - 邱晓华:中国经济新常态实际上就是习近平新常态)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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