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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프로 사주 학회
 
 
 
카페 게시글
사주학 질문과 한구절 일주최의건왕(日主最宜健旺), 용신불가손상(用神不可損傷)
미후라 추천 0 조회 289 10.08.17 12:46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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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08.17 20:39

    첫댓글 우선, 격이 깨지지 않으면 대체로 살아가는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일간의 왕쇠에 따라 주체가 되느냐 객체가 되느냐 하는 차이는 있겠죠. 그래서 격이 깨지지 않는 것이 우선이라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일간이 월령에서 뿌리를 득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다른 지지에서라도 뿌리를 일점이라도 내릴 수 있어야 좋습니다. 양간일 때는 장생지가 통근이 되지만 음간일 때는 통근하지 않고 그냥 기운만 얻은 꼴이 되므로 다릅니다. 그러므로 큰 힘을 펼치지는 못하는 것이죠. 그리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지간한 경우 방신운(幇身運)은 거의 다 좋습니다. 다만, 천간에서 만나는 기물에 따라 길흉에 차이가 생겨나는 것이죠.

  • 10.08.17 20:49

    님께서 말씀하신 구절은 자평학의 뿌리인
    연해자평의 계선편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라 자평학을 하는 학인이라면
    삼척동자도 다 아는 구절인데
    ** 용신불가 손상이 먼조 나오고 난 뒤 일주최의 건왕이 뒤에 나오는데
    왜 그럴까라는 의문을 가져보세요^^
    앞,뒤 순서가 무슨 큰 의미가 있겠느냐고 하겠지만
    궁리해보시면 의문의 답은 저절로 풀리리라 보구요
    ** 다음 일주의 강약의 질문을 살펴보면
    계선편에서는 일주최의 건왕이라 했는데~~
    왜, 일주는 마땅히 건강이라 하지 않고 건왕이라 했을까요,,,
    그러면 왕,쇠라는 의미와 강,약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나면
    의문이 풀리겠지요,,

  • 10.08.17 20:57

    그런데 일간의 강약과 왕쇠의 구별도 저마다 해석이 다다르니
    님께서 의문을 가지리라 봅니다
    자평진전중에서도 양생음사, 음생양사인 십이운성의 원리는 전개되었다
    그러나 양간은 중시하지만 음간은 그다지 중시여기지 않으니 ,,,,,
    연해자평에 수록되어 있는 십이운성론을 자세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십이운성의 원리는 자평이기학의 용신론과 마찬가지로 대단히 중요한 원리이므로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열공하시길,,,,

  • 12.01.31 14:42

    그래서 결론이 뭐야? 항상 답을 얘기는 안하고 어떻게 저런 사람이 교단에 있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 작성자 10.08.17 22:22

    아... 불민한 저에게 다이아 원석보다
    더귀한 지혜와 시간을 내어 답글 달아주신
    선학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큰절 올립니다 꼬부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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