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e-비지니스학과 전상택 교수(경영학 박사)가 ‘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논문을 지난 6월 29일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인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 12권 제2호’에 게재됐다.
이 논문에는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서비스품질과 흥미도, 소비감정, 충동구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인터넷 이용경험과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 및 검증한 결과를 도출했다.
전상택 교수는 “급속하게 성장한 인터넷은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연결성과 정보공유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거래 방식으로서의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억제, 촉진 요인 등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면서 또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품질과 고객과 인터넷쇼핑몰 간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한 요인들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했다”고 이 논문의 취지를 전했다.
다음은 연구내용 중 결론 부분을 정리한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했으며 인터넷쇼핑몰 서비스품질요인과 쇼핑 흥미도에 대한 충동구매를 성과변수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감정(긍정적, 부정적)을 매개변수로 하여 성별을 중심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 과제를 도출했다.
이러한 연구모델을 검정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수행했다. 문헌고찰을 토대로 개발된 연구모델은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연구모형을 SPSS(Statistical Package forthe Social Science)12.0 K for Windows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도출했다. 실제 인터넷사용자 2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분석검증하고 연구결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들의 소비감정(긍정적 감정)에 대한 매개효과는 인터넷쇼핑몰에서 남성들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쇼핑흥미도(B=.742)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내가 찾고자하는 제품을 편안한 마음으로 남을 의식하지 않고 여러 인터넷 쇼핑몰을 서핑하면서 제품을 구매를 한다.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고 느끼게 되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믿음을 갖고 구매여부와 상관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즐거운 쇼핑을 만끽하는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제품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최신 유행정보나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되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방문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과 쇼핑흥미도만이 독립변수로 존재할 때와 긍정적 감정이 추가되어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칠 때, 긍정적 감정이 충동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개효과 조건에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남성들의 긍정적 감정은 인터넷쇼핑몰에서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여성들의 소비감정(긍정적 감정)에 대한 매개효과는 인터넷쇼핑몰에서 여성들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공정성(B=.124), 반응성(B=.191), 쇼핑흥미도(B=.686)로 나타났다. 여성들 또한 쇼핑 흥미도는 남성과 동일한 감정이다. 쇼핑에 대한흥미도가 높거나 상품의 반환, 교환 및 A/S,배상 등에 대한 수행을 친절하게 하고, 고객들의 질문에 신속하게 응대해 주면 제품 충동구매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제시된 상품의 할인 정보는 남성보다 여성들이 더 잘 유용하게 애용하며 상품의 가격책정이 다른 인터넷 쇼핑몰보다 합리적이고 제시된 상품의 가격과 배송비용이 비교적 저렴함을 느낄 때 제품을 충동구매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충동구매는 항상 계획하지 않는 제품을 자기 구매하게 된다. 그래서 반품율도 많은 편이지만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충동구매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품질 요인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 이외에도 다른 요인들로 하여금 개인적인 성향이나 성별, 연령,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연령대를 다양화해 자료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직업과 성향을 지닌 이용자들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변수들을 포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요인 및 쇼핑흥미도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매개역할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이외에도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더 많은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변수들을 도출하여 서비스품질 및 쇼핑흥미도가 충동구매 간에 소비감정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첫댓글 교수님 역시 멋쟁이드립니다 한턱 쏴여
회장님 고맙습니다. ㅎㅎ
다음에 한턱 내야지요
축하드립니다 교수님~~~~^^
ㅎㅎ 고맙습니다,
넘 부족합니다.
건강하시구요
축하 드립니다~
장사장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ㅎㅎㅎ
졸업여행 넘 아쉽죠?
이렇게 추카의을 주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럽습니다. 저는 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