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에 오른 자캐오 -
☆ 2013년 다해 11월19일 (녹) 연중 제33주간 화요일
[청주] 은총의 그릇을 준비하라. -
청주교구 감곡 매괴 성모성당 반 영억 라파엘 신부
† 제1독서 : 2마카 6, 18 - 31
† 복음 : 루카 19, 1 - 10
★ 이스라엘이 종교적 박해를 받던 시대에 엘아자르라는 율법 학자는
온갖 협박과 타협을 이겨 내고 율법을 지킨다. 그리고 끝내 죽어
가면서도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을 드러낸다(제1독서).
★ 예수님께서는 예리코에서 자캐오를 부르신다. 키가 작아서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가 당신을 보고자 했던 그에게 다가가시어 그의
집에 묵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복음).
◈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은 지난 11월 3일 연중 제31주일의 복음 말씀과 같습니다.
그때에 우리는 자캐오가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간 것은 서민들을 밟고
높은 자리에 올라갔음을 상징한다고 묵상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내려오라고 말씀하신 것은 이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가라는 말씀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런데 이 대목은 또 다른
차원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캐오가 돌무화과나무로 올라간 이유는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나무 위로 올라가는 그 모습이 다른 이들에게는 비웃음을 살지도 모르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시선을 뒤로하고 기꺼이 나무 위로
올라갑니다. 그만큼 자캐오는 예수님을 보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캐오의 지극한 정성을 보시고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자캐오야, 얼른 내려오너라. 오늘은 내가 네 집에
머물러야 하겠다.” 그리하여 자캐오는 예수님을 집에 모시게 되었고,
새로운 삶을 살기로 결심하기에 이릅니다.
어느 영화의 제목이기도 했던 ‘줄탁동시’(茁琢同時)라는 말이
있습니다. 알 속의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고자 안에서 아직
단단하지도 않은 부리로 껍질을 쪼아 대는 것을 ‘줄’(茁 빠는 소리 줄)
이라 하고, 이때 어미 닭이 그 신호를 알아차리고 바깥에서 부리로
쪼아 깨뜨리는 것을 ‘탁’(啄: 쫄 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줄탁동시’
란 줄과 탁이 동시에 일어나야 한 생명이 온전히 탄생한다는
뜻입니다. 자캐오의 간절함과 예수님의 자비하심이 서로 만나 새로운
삶이 탄생하였으니, 오늘 복음은 ‘줄탁동시’를 잘 드러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그분을 간절히 찾는다면 우리에게서도
‘줄탁동시’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 매일 미사 -
◈ [청주] 은총의 그릇을 준비하라 /
반영억라파엘 감곡매괴 성모성당
2013년 다해 11월19일 연중 제33주간 화요일
<사람의 아들은 잃은 이들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
+ 루카 19,1-10
은총의 그릇을 준비하라.
사람은 각기 자기 위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은 그에 맞는 처신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대접은 크게 받기를 원합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일수록 자기의
것을 포기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잘 대해주기를 바라며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갈릴래아 호수와
사해를 생각해 보십시오. 사해는 말 그대로 죽음의 바다입니다.
어떤 생물도 살지 못하고 주위에는 나무도 새소리도 없습니다.
사해는 물이 흘러 나가는 강을 지니지 않았기 때문에 받아들인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썩어버렸습니다. 반면에 갈릴래아
호수는 요르단 강에서 물을 받아들인 만큼 사해로 흘려보내기
때문에 언제나 생명이 넘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
입니다. 받을 줄만 알고 줄 줄을 모르면 결국 생명력을 잃고
맙니다.
자캐오는 세관장이고 부자였습니다. 그런데 세관장이라는 위신과
체면을 포기하고 나무에 올랐습니다. 주님을 뵙고자 하는 갈망
때문입니다. 갈망이 큰 만큼 키가 작다는 장애를 극복해야만 했고,
따라서 나무에 오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먼저 달려가 주님을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그의 정성을 지나치지 않으시고
“자캐오야, 얼른 내려오너라. 오늘은 내가 네 집에 머물러야 하겠다”
(루카19,5). 하시며 그를 기억해 주셨습니다. 유다인들은 자캐오가
세리였기 때문에 그를 죄인 취급했지만 예수님께서는 그 죄인을
찾아주시고 품어주셨습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의 처신을 보고
못마땅해 하였지만 주님께서는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이 집에 구원이 내렸다.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기 때문이다.
사람의 아들은 잃은 이들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루카19,9-10).
만약 자캐오가 부자라는 것에 대한 자만이 있었더라면, 세관장이라는
위치를 고집했더라면 그 위신과 체면 때문에 나무에 오를 수 있었을까?
그는 자기를 버림으로써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만난 후 사람이 바뀌었습니다. 돈에 눈멀었던 그였지만 가난한 이를
위해 재산의 반을 내놓을 마음이 생겼고, 혹시라도 횡령한 것이 있다면
네 곱절로라도 갚아 자신이 지은 죄의 대가를 치룰 수 있는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하느님의 은총이 아무리 풍요하더라도 인간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캐오가 나무에 오르지 않더라도 자캐오를
부르실 수 있으시지만 그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시는 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늘 이 집에 구원이 내렸다…..사람의 아들은 잃은
이들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루카19,10)고 하신대로 모든 이를 구원에로
초대하십니다. 그러나 모두가 구원의 기쁨을 누리는 것은 아닙니다.
구원은 선물이지만 주님 때문에 자기의 위신과 체면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이에게서 완성되는 것입니다.
자캐오가 구원을 얻었습니다. 오늘은 우리 차례입니다. 우리가 나무에
오르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오늘이기를
바랍니다. 모쪼록 주님과의 깊은 입맞춤으로 삶의 쇄신을 이루기를
희망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1티모1,15) 사랑합니다.
- 청주 교구 감곡 매괴 성모 성당 반 영억 라파엘 신부 -
◈ [인천] 자신이 원하는 결과만을 쫓는 행복이 아닌
제가 어렸을 때, 우리 집은 마당이 있는 주택에 살았습니다.
지금이야 마당도 있어서 좋겠다고 말하겠지만, 당시에는 그러한
주택에 사는 것이 그리 좋지가 않았습니다. 빌라나 아파트에 사는
친구들의 집에 가면 참 따뜻한데, 주택인 우리 집은 너무나 추웠기
때문이었지요. 그리고 겨울에 눈을 치우는 것 역시 저의 불편함을
가져다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또한 집 안에 화장실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당에 있는 수세식 화장실을 이용해야 하는 것도 주택에
사는 것이 싫은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이밖에 여러 가지의 불편함 때문에 아파트에 살면 얼마나 행복할까
싶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때에 드디어 아파트로 이사를 갔습니다.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이런 천국이 있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
기쁨도 그리 오래가지 않더군요. 아파트가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주택에 비해 너무 좁아서 저만의 공간이 많이 줄어든 것입니다.
하긴 30평 되는 아파트만 살면 행복하겠다는 사람이 막상 그러한
아파트에 살게 되면 그 순간부터 40평 이상의 아파트를 꿈꾼다고
하지요. 즉, 아파트와 자동차는 줄여서 못 간다고들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행복해질까요? 어떤 결과에 도달해야 행복해진다는 것은 맞는
답이 아닙니다. 자신이 세운 하나의 조건을 충족시키면 또 다른
행복이 조건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욕심과 이기심으로 인해 결과로서의 행복은
결코 우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나 과정 안에서 느끼는
행복은 아주 작은 것에서도 쉽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혹시 어렸을
때 친구들과 식사 때를 놓쳐가면서까지 놀았던 기억이 있지 않습니까?
저는 꽤 많았던 것 같습니다. 친구랑 신나게 야구도 하고, 전쟁놀이
등을 하다보면 배고픈 줄도 모르고 또 날이 어두워진 것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신나게 놀았었습니다. 그 순간 너무나도 재미있고
행복했기 때문이지요. 바로 과정 안에서 어떤 일에 몰두할 때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야 할까요? 결과로서의 행복
아니면 과정 안에서의 행복? 당연히 없어질 결과로서의 행복이
아닌, 지금 이 순간 집중할 과정 안에서의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을 보면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쫓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떤 결과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병의 치유, 배고픔의 해결, 로마
지배에서의 해방 등 자신들이 원하는 것들을 얻기 위해 예수님을
쫓을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세관장이었던 자캐오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오로지 예수님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했지요.
그래서 다 큰 어른이 체면불구하고 돌무화과 나무에 오를 정도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예수님 보는 것에만 집중합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보는 기쁨을 넘어서 자기 집에 모시는
커다란 영광도 얻게 되었습니다.
자캐오 같은 지위에 있는 사람이 체면 때문에 나무 위에 오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늘나라에 오르는 것은 쉬울까요?
자캐오처럼 나를 드러내려는 체면을 버리지 못한다면 하늘나라에는
절대로 오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방법을 동원할 수 있는
집중이 있어야 하늘나라에도 오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결과만을 쫓는 행복이 아닌, 결과를 위한 과정
안에 집중하는 행복을 가질 수 있는 참으로 현명한 우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종소리를 더 멀리 내보내기 위하여 종은 더 아파야 한다(이문재).
이 세상에 하나뿐인 귀한 당신을 하늘나라로 초대하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구일까요?
1) 부패한 정치인과 결탁한 적이 있으며 점성술로 결정을 내리고,
두 명의 부인이 있으며 매일 줄담배를 피우고, 하루에 9~10병의
마티니를 마신다.
2) 회사에서 두 번 쫓겨난 적이 있으며 정오까지 잠을 자고, 대학 때
마약을 복용했고, 매일 한 번씩 위스키 4분의 1병을 마신다.
3) 전쟁 영웅으로 채식만 하고 담배도 안 피고 필요할 때만 맥주를
조금 마실 뿐이다. 불륜을 저지른 적이 없으며 죽을 때까지 단 한
명의 애인만 사귀었습니다.
이 세 명의 정치인 중에서 한 명에게 투표권을 행사해야 한다면 어떤
정치인을 선택하겠습니까? 당연히 3번이겠지요. 1번과 2번을 뽑기란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1번이
바로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이고, 2번은 영국의 처칠 수상입니다.
그리고 가장 올바른 모습을 보였던 3번은 아돌프 히틀러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 참 모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섣부르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옛 어른들이 항상 힘주어 말씀하셨지요.
오늘 복음에 등장하던 자캐오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은 아주 차가웠습니다.
그를 타락한 죄인의 본보기로 생각했었으니까요. 그러나 그가 보여준
겸손과 주님을 향한 뜨거운 마음이 결국 모든 이들이 그토록 원하는
구원으로 연결됩니다.
섣부르게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지금 이 순간 얼마나 집중하면서
주님의 뜻에 맞게 살아가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 인천교구 성소국장 조 명연 마태오 신부 -
◈ [기타]
주일 복음 강론으로 대신합니다.양해를 구합니다...
2013년11월19일 연중 제 33주간 화요일 복음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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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부터 사랑하는 아우 신부님들이 불쌍한 형 위로하겠다고
금요일까지 머물다가 갑니다. 그래서 일주일간은 작년에 만든
강론들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양해를 구합니다....
자막을 만들었으니 편하게 보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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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acebook.com/photo.php?v=338469579579337
- 사이타마 교구 오타(太田)본당 주임
김 대열 프란치스코 사베리오 신부 -
https://www.facebook.com/WithfatherPinetree
소나무 신부와 함께 하는 마음의 산책
◈ [서울] 연중 33주간 화요일
2013년 다해 11월19일
신학교에는 큰 느티나무 같은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제가 신학생
때도 계셨으니 30년 이상 계시는 분들입니다. 그분들은 있는
것만으로도 큰 가르침이 되고, 계시는 것만으로도 힘이 되시는
분들입니다. 이제는 몸은 늙으셨지만 마음은 여전히 저에게 큰
스승이십니다. 원로 신부님들께서 늘 건강하신 모습으로 신학교에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시면서 사람의 아들이 되셨습니다.
이것은 어쩌면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를 깨버린 불법일지 모릅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만나면서 새로운 세상을 보았고, 전에는 느낄
수 없었던 참된 행복을 느꼈고, 신분과 계급의 벽에 막혀서 답답하던
이 세상에서 하느님 앞에 모든 이가 한 형제요 자매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과 함께라면 몸이 아픈 병자들도, 장애인으로 태어나
멸시를 받았던 사람들도, 죄인이라 손가락질을 받던 사람들도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 축복임을 알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렇게
아픈 것도, 장애인이 된 것도, 멸시를 받던 것도, 죄인처럼 살아야
했던 것도 모두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드러내기 위한 하느님의
뜻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분의 삶이
파격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사람의 아들로
태어난 것 자체가 파격입니다. 왼 뺨을 때리면 오른 뺨을 내어주라는
말, 친구가 오리를 가자면 십리까지도 가주라는 말,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섬기러 왔다는 말, 벗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것 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는 말은 바로 파격입니다. 가난한
사람, 굶주린 사람,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 나 때문에 복음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은 행복하다는 말은 이해 할 수 없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세상은 그렇게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날 교회를 생각합니다. 하느님을 믿고 따르는 신앙인을
생각합니다. 교회는 신앙인들은 예수님을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지 생각합니다. 지금 아프고, 굶주리고, 가난 한 이들의
친구가 되어주는 교회와 신앙인들은 바로 예수님을 친구로, 예수님을
영원한 생명에로 이끌어 주는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회가 신앙인들이 이기심과 욕심 때문에 지금 가난한 이들, 굶주린
이들, 병든 이들을 외면하고 그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무늬만 교회요, 겉모습만 신자일 뿐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다.’ 이 이상 더 명확한 말도
없습니다.
전례력으로 우리는 한 해를 마감하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족하고
나약하기 때문에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걸어온 올 한해를 돌아 볼 수는 있습니다. 나의 발자국이 누구와
함께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난 한이, 병든 이, 굶주린 이와
함께한 발자국이었다면 그것은 바로 주님과 함께한 삶이었고, 그 길은
우리를 영원한 생명에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 서울 대 교구 성소국장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 -
◈ [서울] 예수님이 오신 이유를 아시나요?
2013년 다해 11월19일 연중 제33주간 화요일
예수님이 오신 이유를 아시나요?
예수님이 오신 이유를 하느님 편에서 생각한다면 무엇때문일까요?
구원받을 만한 사람들을 구하시려고 예수님을 보내셨을 테지요.
그러니 예수님은 자신의 육화이유를 그대로 말씀하신 겁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기편에서 예수님 오심을 풀이하지는 않습니까?
나에게 복을 주시어 세상에서 평화롭고 행복하게 잘 살기위해라고요.
그것은 어려운 고통 없이 행복하게 살다가 천당에 잘 가게 해주신다고요.
“사람의 아들은 잃은 이들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루카 19,10)”
- 이기정 사도 요한 신부 -
◈ [기타] 훌륭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서..
2013년 다해 11월19일 연중 제33주간 화요일
(마카베오기 하권 6장 18~31절)
본당에서 하는 농사들이 거의 마무리 되어 가는 거 같습니다. 고구마도
캐서 다 팔았고, 쌀도 방아 찧고 포장해서 불우이웃돕기 하는데 다
보냈습니다. 배추랑 무만 ‘불우이웃돕기 김장’하는 본당에 전달하면
농사지어서 하는 건 다 끝날 거 같은데요. 밖의 일이 마무리 되어
가니 그 동안 미루어왔던 전례 관련 일로 시선이 가더라고요.
그래서 어제 본당이랑 공소를 둘러봤는데요. 필요한 일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안 입는 제의 걸어둘 옷장도 필요할 거 같고, 도금이
벗겨진 성작이나 성수통도 다시 성물 센터에 맡겨야 할 거 같고,
조금씩 망가진 향이나 성수채도 수리해야 할 거 같고, 주보나 팜플렛을
정리할 수 있는 무언가도 필요할 거 같고, 우풍 있는 곳에 바람막이도
생각해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본당은 그 정도였던 거 같은데요.
새로 지은 공소 말고 다른 오래된 공소에 가보니 전례관련 일보다는
건물 자체에 필요한 일이 많이 보였습니다. 우선 창문이 홑창이어서
단열이 잘 안 되는데, 그 중에 금이 간 창문도 두 갠가 세 개 보였습니다.
창문을 겹창으로 바꿔야 할 거 같고요. 외벽은 판넬로 마감하고
마무리를 지어서 임시로 지은 듯이 보입니다. 다른 마감재가 필요할
거 같고.. 내부 아래쪽 벽은 시멘트에 페인트를 칠해 놓아서 청소하다
보면 미세 먼지가 많이 나와 내부 인테리어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갈아야 될 전구도 보이고, 수납함 근처에 풍금이 있는데 이제 버려야
할 거 같고, 수납함도 깔끔하게 정리를 해야 할 거 같습니다. 할 일이
많아졌는데요.
돌아와서 컴퓨터를 켜고 지나간 사진들을 잠깐 보는데 저희가 예전에
갔던 베티 성지 사진을 보면서 한 자매님이 앉아 있는 돌의자가 눈에
확 들어왔습니다. 전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저희가 십자가의 길 계단
공사를 해야 해서 그걸 보자마자 ‘저거 어디서 구했는지 물어봐야겠다..’
하는 생각에 전화를 걸었는데 월요일이라 신부님이 안 계셨습니다.
나중에 걸어야겠다.. 하고 있다가 대림기도 주문한 본당들을 점검하는데
거기에 ‘삼산동’ 이라는 본당이 주문을 했더라고요.
저는 인천교구이면서도 ‘그런 본당이 있었나? 사무장님이 잘못
받아 적은 건 아닌가?’ 하고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는데 인천교구
본당이더라고요. 그런데 블로그 사진 중에 교육관 스테인드 글라스
작업을 한 사진들이 있었는데 그걸 보자마자 든 생각이 ‘얼마인지
알아보자..’ 하는 거였습니다. 공소 창문을 교체하게 되면 ‘창문에다가
싼 스티커를 붙여야 하나.. 그래도 돈을 들여서 스테인드 글라스를
해야 하나..’ 하고 있었는데요. 왠지 그 작품은 스티커보다는 낫고,
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을 거 같은 혼자만의 생각이 있어서
알아봐야겠다.. 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면서 문득 ‘어쩌면 떠나게 될지도 모를 내가 왜 이렇게 일을
계속 벌이지.. 여기 일에 너무 집착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떠나지 않을 것처럼...’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그래야 마지막까지 성실할 수 있겠다.. 는 생각이
있는데요.
어제는 이런 분의 모습이 떠오르더라고요.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있던 분이 병으로 얼마 못 살게 되었는데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다..’며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그런 모습의 이야기를 들은
것이 생각났습니다. 문득 ‘나도 그분과 비슷한 모습이 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실한 건 좋은데 놓지 못하고
집착하다가 언젠가 나도 그렇게 받아들여야 할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더 살아야 되.. 더 있어야 되..’ 하고 초연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 해야 한다.. 완성해야 한다.. 는 욕심을 조금 내려놓아야겠다..’
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아마도 그것이 저에게 필요한 일일뿐만
아니라, 저를 보고 있는 다른 이들에게도 좋은 표양이 되어 줄 수 있는
일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 신부는 세상일에 초연하구나.. 죽음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는구나..’ 하고 말입니다. 마지막에 주는 인상이
강하게 남는 걸 생각하면 그 일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
할 거 같습니다. 신앙인으로서 어떤 책임감도 필요하리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 독서에 나오는 엘아자르라는 사람도 마지막에 자신이 남길 표양에
대해서 단순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앞으로 신앙을 지켜 나갈
젊은이들에게 어떤 책임감을 느꼈던 거 같습니다.
나는 숭고하고 거룩한 법을 위하여 어떻게 기꺼이 그리고 고결하게
훌륭한 죽음을 맞이하는지 그 모범을 젊은이들에게 남기려고 합니다.
우리도 가까운 이들에게 좋은 모범과 표양을 남기려면 지금부터
준비해야겠죠. 신앙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성실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일들이 언젠가 기도 안에서 편안히
잠드는 모습으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라는 말과 함께 줄 수
있는 전부를 주고 떠날 수 있게, 그리고 신앙을 끝까지 성실히 지켜내는
모습으로 세상을 떠날 수 있게 해 주리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이 세상에는 세 가지 귀중한 금이 있습니다.
“황금, 소금, 지금”
그런데 이 말을 남편이 아내에게 문자로 보냈답니다.
그랬더니 아내에게서 바로 답이 왔다고 하네요.
“현금, 지금, 입금”
- 밤송이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글 -
◈ [기타] 자신의 영을 거룩함에로 인도할
2013년 다해 11월19일 연중 제33주간 화요일
자신의 영을 거룩함에로 인도할(루카 19, 1-10)
오늘 미사 중에 신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살려주지만 안 먹으면 죽인다고 할 때 본인은 어떤 것을 택하겠는가?”
신자들은 웃으면서 자신 있게 대답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그럼
오늘 독서에서처럼 “돼지고기 대신 몰래 소고기를 주고 먹으면 살려준다고
할 때는 먹겠는가? 안 먹겠는가?” 라고 질문을 하였습니다. 역시 웃으면서
머뭇거렸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들의 자녀들에게 똑같은 상황이
오면 먹게 하겠는가? 안 먹게 하겠는가?” 를 물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까요. 자신에게 물어보고
자문자답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신자들에게 처음부터
완벽한 신앙인은 없으니 저희도 이 노인처럼 죽음을 택하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오늘 기도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자 신자들은
조금씩 용기를 내어 안 먹겠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신앙인은 없습니다. 조금씩 기도하고 주님의 뜻대로
살려고 노력하다보면 주님이 살아계심을 확신하게 되고, 주님을 위해서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은총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보다도 하느님을
더 사랑할 수 있는 은총을 구하다 보면 그런 은총을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우리 교리가 명확했습니다. 우리 영혼의 원수는 육신과 세속과
마귀라고 삼구에 대하여 명확하게 배웠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육신도 하느님의 창조작품이므로 건강하게 잘 보존해야 한다는 신학들이
등장하면서 육신을 위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따르는 최고의 방법은 십자가를 지는 삶입니다. 고난
없이는 영광에 이를 수 없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고행을 하고 절제를
하여 자신의 육적인 의지들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성령 안에 살게 되고 그리스도를 첫 자리로 놓고 살아가게 됩니다.
신앙도 많은 경우 세상 사람들의 풍습을 따르는 세태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죽이는 게임, 죽이는 영화, 불륜과 타락의 영상들이 난무하는
시대입니다. 세상의 무리속에 있으면 죄를 짓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시대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깨어서 자신이 세속화
되어 가는 것을 거스러야 합니다. 세상에 거짓 예언자가 오고 거짓
그리스도가 오는 것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처음부터 자신을 드러내고,
유혹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묘하게 교회를 속이고 인류를 속일 것입니다.
세계의 매스컴이 한 가수를 뜨게 하면 세계적인 스타가 되게 하듯, 거짓
예언자나 거짓 그리스도도 그렇게 세계적인 매스컴의 주목을 받고 그들에
의해서 믿게끔 만들어 질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기도하고 깨어있지
않으면 자신의 신앙을 유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자캐오는 예수님을 만나려고 무리를 떠납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만나려면 세상의 무리 매스컴의 무리들을 떠나야 합니다.
키가 작고 뚱뚱한 자캐오가 땀을 흘리며 나무에 올라가듯이 우리도
그렇게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기도시간과 자신만의 희생의 시간이
자신의 영을 거룩함에로 인도할 것입니다.
주님, 저희도 엘아자르처럼 죽음 앞에서도 하느님의 뜻을 따를 수
있는 불굴의 신앙을 주소서. 아멘.
- 희망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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