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서 먹어봐야 할 필리핀 음식
말레이시아, 대만, 베트남 등 다른 나라들과 비교적 유명하지 않는 필리핀 음식들이지만 필리핀 음식들 중에서도 분명하고 뚜렷한 풍미를 가진 자랑스러운 필리핀 음식들이 있습니다. 필리핀 외에 다른 곳에서는 절대 맛볼 수 없는, 필리핀에서 먹어봐야 할 몇 가지 음식들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 아도보 (Adobo)
아도보는 필리핀에서 가장 인기 많은 필리핀 음식 중에 하나 입니다. 필리핀에서는 물론, 외국인들 또한 좋아하고 즐겨먹는 음식 입니다. 아도보는 주로 돼지고기나 닭고기, 오징어나 생선 등 여러 가지 해산물로 만들어집니다. 그 외에는 간장, 식초, 마늘,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지역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감자, 당근 등 다양한 채소를 넣습니다. 한국 갈비나 장조림과 맛이 비슷하면서 식초가 살짝 들어가 시큼하며 이국적인 맛이 납니다. 필리핀에서는 매우 유명한 음식이라 일반 음식점에서도 쉽게 먹어 볼 수 있습니다.
2. 시식 (Sisig)
필리핀에 유명한 애피타이저 인데 주로 반찬으로 먹고 술안주로도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철판에 간장으로 양념이 된 돼지고기를 구워서 계란과 섞어먹는 음식입니다. 또 기호에 따라서 맵게 해먹기도 하고, 칼라만시(calamansi)를 넣어서 시큼하게 먹기도 하고, 닭고기나 참치를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먹는 음식입니다.
3. 뚜론 (Turon)/ 바나나큐 (Banana cue)
열대지방이라 바나나 같은 과일이 유명한 필리핀에서는 바나나로 만든 간단한 간식이 유명합니다. 뚜론은 바나나를 통째로 넣고 메밀전병처럼 싸서 튀겨진, 달달하고 바나나 향이 묻어나는 간식입니다. 그리고 바나나 큐는 바나나를 그대로 기름에 튀겨 설탕을 바른 독특한 간식입니다. 둘 다 15페소(450원) 정도 하는 저렴한 가격에 출출한 배를 달래기 좋은 간식들 입니다.
4. 팔라복 (Palabok)
팔라복은 주로 행사나 축제 때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쌀 면으로 만든 필리핀 식 볶음라면 인데 아주 독특하고 오묘한 맛이 납니다. 호 불호가 매우 갈리는 팔라복은 돼지비계로 맛을 낸 소스에 돼지 껍데기, 튀김, 새우, 삶은 계란 등이 올라간 볶음라면 입니다. 한국에 잡채와는 전혀 다른 맛을 가진 팔라복은 특별한 날에 빠지지 않고 올라가는 음식입니다.
5. 시니강 (Sinigang)
시니강은 필리핀 전통 국물 음식 입니다. 타마린드 과육으로 시어진 국물에 고기나 해산물 그리고 가지, 무, 깡콩 등 채소를 넣어서 만들어진 음식입니다. 지역마다 요리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대부분 이런 식으로 해먹는 국물 요리입니다. 간간하면서 시큼한 시니강은 호 불호가 갈리는 음식이지만 필리핀 현지인들 사이에선 빠질 수 없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6. 할로 할로 (Halo-halo)
4계절이 아닌 여름밖에 없는 필리핀에서는 이 할로 할로가 유명합니다. 할로 할로는 따갈로그로 “섞다” 라는 뜻으로 간 얼음 위에 여러 종류의 젤리, 팥, 연유, 코코넛, 아이스크림, 바나나, 황도 등 다양한 재료들을 올린 팥빙수와 비슷한 디저트 음식 입니다. 한국에서도 빙수가 여러 종류가 있듯이, 할로 할로 또한 여러 가지 종류들이 있습니다. 현지인들에게는 물론, 외국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7. 롱가니사 (Longganisa)
롱가니사는 필리핀 식 초리조 입니다. 보존된 소시지들은 필리핀의 거의 모든 지방에서 유명한 음식입니다. 주로 돼지로 만들어지며 지역마다 다른 고기들을 사용합니다. 맛이 아예 다를 수 도 있습니다.필리핀 사람들은 롱가니자를 주로 아침에 먹으며, 계란이랑 같이 먹으면 더욱더 특별한 풍미를 맛볼수 있습니다. 달콤하면서 짭조름한 롱가니자는 필리핀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중 하나 입니다.
8. 크리스피 파타 (Crispy pata)
크리스피 파타는 한국에 족발과 비슷한 음식인데 돼지 다리와 발 부위를 튀겨낸 것입니다. 껍질은 바삭 하게 씹히고 그 안에 있는 살 고기는 아주 단백하고 부드럽습니다. 찍어먹는 소스는 간장에 매운 고추, 잘게 설은 양파, 그리고 깔라만시(라임 비슷한 과즙)을 넣어서 만든, 크리스피 파타와 정말 잘 어울리는 소스입니다. 제리스 그릴(Gerry’s Grill)이라는 필리핀 음식 체인점에 가시면 더욱 맛있는 크리스피 파타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9. 산미구엘 맥주 (San Miguel)
필리핀에 간다면 꼭 마셔봐야 할 맥주, 산미구엘 입니다. 12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이 맥주만큼은 필리핀에서 꼭 먹어봐야 할 것들 중 하나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파는 것이지만 필리핀에서 더욱더 저렴하고 다른 맛들도 먹어볼 수 있습니다.
10. 뿌또 (Puto)
뿌또는 필리핀의 떡 입니다. 살짝 술빵이랑 비슷한 아주 쫄깃하고 부드러운 떡 입니다. 코코넛 가루를 찍어먹으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와 맛들이 있고 크리스마스나 생일파티 등 가족이 모두 모이는 행사에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주로 새벽 시장에서 살 수 있는 뿌또는 필리핀 사람들이 즐겨먹는 또 하나의 별미 입니다.
필리핀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하고 저렴한 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맛볼 수 없는 필리핀의 별미 음식들 입니다. 필리핀에 간다면 한번쯤은 먹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