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잘난 마음'을 닦으라/법상스님
불교공부를 하고, 수행을 하는 사람들일수록 정말이지 큰 아상에 빠져들곤 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수행을 많이 하면 할수록 ‘나는 수행 잘 하는 사람이다.’ 라는 등의 ‘나 잘난’ 상을 많이
만들어 낸다. 물론 그런 마음을 가지면 잘못이고 틀렸다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어쩔 수 없이 그런 마음이 일어날 것이다. 그러니 자책하라는 말이 아니다. 다만 잘
지켜볼 수 있어야 한다. 잘 지켜봄으로써 ‘나’란 허상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이건 수행자들에게 있어 상당히 중요한 문제다. 수행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점을 잘 지켜보는 것이다. 잘 지켜보아 거기에 빠지고 집착하지 않는 것이
수행이다. 그것이야말로 아상의 실체를 여실히 보여주기 때문이다.‘난 수행자다’하는
그 아상, 그 ‘나 잘난 마음’ 그 마음을 잘 닦아낼 수 있어야 비로소 수행자의 대열에
들 수 있다. 물론 이건 수행자만에 해당되는 문제는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어떤 것과 동일시 해 놓고 그것이 자신인 줄 착각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 그 어떤 것도 나 자신과 동일시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떤 것이 ‘나’일 수 있겠는가. 딱 잘라 ‘이것이 나다’라고 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런데 무엇을 가지고 스스로 열등과 우월의식을 가질 것인가. 돈 좀 있고, 명예가 좀 높고, 사회적으로 이름 좀 드날린다고 치자. 그것이 나인가?
절대 그것이 나는 아니다. 그냥 그것은 일종의 잠시 걸치는 겉옷일 뿐이다. 사람들은 거기에 속을 것이고 물론 스스로도 거기에 속는다. 그러나 지혜로운 이라면 그것을 타파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에서 씌워놓은 온갖 상들에서 홀가분하게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에서는 그것을 중요시 여길 것이다.좋은 차를 타고, 좋은 집에 살면서, 돈을 펑펑
쓰고 살면 남들이 모두 나를 대접해 준다. 남들이 나를 바라보는 눈빛이 다르다.
그것은 너무나도 달콤하다. 그것을 버리기 싫다. 더 많이 벌고 싶고, 더 많이 주목받고
싶고,더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으며, 내 이름을 더 많이 빛내고 싶다.
그러나 그것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설사 그것을 다 누리고 살더라도 거기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게 우리들의 수행이다. 그것이 ‘아상’을 녹이는 무아의 수행이고,집착을 버리는 방하착의 수행이며, 어디에도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삼법인의 수행이며, 항상하는 것이 없다는 무상의
수행, 텅 비어 있다는 공의 수행, 다만 조건따라 변화해 갈 뿐이라는 인연법의
수행이다.
‘나’라고 생각되는 일체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나’는 없기 때문이다.
‘내 소유’에 얽매이고 집착하지 말라. ‘내 것’은 어디에도 없다. 하물며 수행하는 사람이 ‘나는 수행자다’라는 상을 내면서 스스로 남들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는가.
어쩌면 스님들은 ‘스님’이라는 틀을 깨는 사람들이다. 부단히 스님을 깨고 나오는
사람들이다.그래서 비로소 스님이라는 상에서 깨어났을 때 비로소 스님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다.
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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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장백산님법상스님 팬이시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예 지금 2학기 반야심경과 마음공부반 강의를
직접 법상스님께서 육사 화랑호국사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해솔님도 한 번 오십시오.
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장백산님가서 직접들어면 좋겠지만
저는 목탁소리 에서 법상스님글 접하는거 만으로도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