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서는 2012년 10월경 도입이 결정될 AH-64 Apache 헬기가 백령도에 배치될 것으로 전망하는데, 중앙일보는 AH-1 Cobra 공격 헬기 4대를 배치하여 기습 침투가 예상되는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잡는다고 엇갈린 소식이 6월 13일 일제히 보도되고 있습니다. 둘다 틀린 얘기는 아닌 듯합니다. 아파치가 도입될 시기는 빨라야 2013년경이 될테니..
먼저 연합뉴스 보도입니다.
대형공격헬기용 격납고 건설중...北공기부양정 대응차원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군당국이 북한 공기부양정의 기습 침투에 대비해 서해 백령도에 아파치급 대형 공격헬기를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소식통은 12일 "백령도에 건설 중인 헬기 격납고는 대형 공격헬기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라면서 "내년에 국외에서 도입될 아파치급 대형 공격헬기를 장기적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군은 내년 10월께 미 Boeing 제품으로 선정될 아파치급(AH-64D) 대형 공격헬기 36대를 도입할 계획이며, 이 헬기 중 일부가 백령도에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주한미군 AH-64 Apache 공격헬기
소식통은 "북한이 공기부양정 60여 척을 배치할 수 있는 해군기지를 백령도 인근 황해도 고암포에 건설을 끝냈다"면서 "이 해군기지의 규모가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커졌고 그만큼 기습 침투 위협도 높아졌기 때문에 대형 공격헬기가 필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백령도의 헬기 격납고 공사는 연말에 끝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애초 북한의 공기부양정 기습 침투를 막도록 육군의 경공격헬기인 500MD를 배치할 계획이었으나 500MD에 장착된 대전차 미사일인 토우 등의 무기가 공기부양정을 격파하는 데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이 계획을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관련 보도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32068 참고)
한국육군 500MD TOW 경대전차공격헬기
아파치급 공격헬기는 최대속도 365km/h, 순항속도 265km/h, 항속거리 407㎞에 이른다. 미국 AH-64D 헬기는 1천200발짜리 30㎜ 포와 2.75인치 로켓탄 76기, 레이저 유도 헬파이어 미사일 16기를 갖추고 주ㆍ야간 전천후 비행이 가능하다. 특히 헬파이어 미사일은 레이저로 정밀 유도해 8km 밖의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으며, 이 미사일로 무장한 아파치 1개 대대는 한 번 출격으로 380여 대의 적 전차를 격파할 수 있다.
북한의 공기부양정 기습침투 저지임무는 주한미군의 아파치 헬기가 맡았으나 이 헬기가 철수하면서 우리 군으로 임무가 전환된 상태다.
다음은 중앙일보 보도 내역입니다.
코브라 헬기 4대 백령도에 배치…기습 침투 북 공기부양정 잡는다
‘전차 잡는 헬기’로 불리는 코브라(AH-1S) 공격헬기가 백령도에 배치된다. 군 관계자는 12일 “북한 공기 부양정의 기습 침투에 대비해 서해 백령도에 코브라 헬기 4대를 배치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대형 격납고 건설이 완공되는 9월 말 배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북한이 황해도 고암포의 공기부양정 기지 건설을 끝냈다”며 “해군기지의 규모가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커졌고 그만큼 기습 침투 위협도 높아졌기 때문에 대형 공격헬기를 배치키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고암포 기지의 공기 부양정은 70여 척으로 20분이면 특수전 병력 4000여 명을 싣고 서해 5도에 도달할 수 있다.
한국육군 AH-1S Cobra 공격헬기
당초 군은 백령도에 육군의 경공격헬기인 500MD를 배치할 계획이었으나 500MD에 장착된 대전차 미사일 ‘토우’가 고속 이동하는 공기부양정을 격파하는 데는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기종을 코브라 헬기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코브라 헬기에 탑재된 20mm 벌컨과 70㎜ 로켓 등은 목표물을 향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 고속정을 격파하기 쉽고, 헬기 및 조종사의 생존성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 코브라 헬기=육군 항공작전사령부 예하 4개 대대에서 운용 중인 육군의 주력 항공기. 은밀히 침투하는 북한군 특수부대와 전차를 제압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길이 16m, 높이 4m, 최대 시속 351㎞, 항속 거리 507㎞다. 토우 미사일, 20? 벌컨, 70㎜ 로켓을 장착하고 있다.
출처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33246
첫댓글 내 생각에는 심한 뒷북인데... 실제로 천안함, 백령도 사건 일어나기 전에 해병대 사령관이 서북5도 병력증강을 10여년간 주장했어도 안 받아들여졌다지...
참 울나라는 미리미리못하고 국민한테,국제한테 욕먹고 저렇게 뒷북을 꼭 치더라...나중가면 군무기도입때 비리나 이상한거가지고와서 돈이증가했다느니 부품조달못했다느니...다~헛소리나하고 /주한미군에 주둔중인 아파치다빠져나가고 A-10들여온건데...음 슈퍼바이퍼코브라나 최신 아파치 24~36대 도입했음 좋겠네 눈감고 ㅋㅋㅋ
서해5도에 해병대 병력주둔하면 당연 공격용헬기 전투기지는 당연 지하기지등에 비밀리에 갖추고 대응준비를 해야되는것은 아무리 멍청이라도 기본 상식 아닌겨. 서해5도 전체에 비밀리에 배치 준비를 해야되는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