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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양정동사는 1940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24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홍역앓은다음 난청발생하였으며 40세가 넘어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보청기구입점이 갑자기 폐업함으로 지인소개로 2005년8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사용중인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2003년4월에 스타키보청기사 SE-EAR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70만원에(2002년2월 제작),2005년 보청기점이
폐업전에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11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이역시
1개는 1998년1월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SE 보청기였고 나머지 1개는 제작년도를
알 수없는 껍질에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어있지 않은 무표시의 보청기였으며
아마 폐업하기전 중고보청기를 껍질만 재제작하여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고객은 연세가 많음에도 부전시장에서 노점상을 하면서 어렵게 생활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고객에게 신규보청기라고 속여 보청기점이 폐업하기전에 중고보청기를 속여
판매하였다는 사실이 상담사의 한사람으로서 부끄러움과 죄스러움을 느끼게 하였고
보청기구입한지가 얼마되지않아 구입했던 보청기가 본인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그동안 불편하였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서는 새로 구입할려고
하여도 경제적 부담으로 고민하는 모습에 2005년12월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End
eavour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을 면제하여 분할입금하도록
배려하고 이후 사용중인 보청기가 불편않자 좌측도 추가구입하였습니다.
건강이 좋지않음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것을 힘들어 건전지구입시 연락이오면
한미보청기부근에 있는 부전시장에서 노점상하고 있음으로 직접 전달하고 있었는데
2009년10월에도 건전지가 떨어졌다고 연락와서 실장이 건전지를 전했습니다.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보청기상담고객중 사용보청기를 확인하다보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이 아니라서 불편한 보청기사용인 경우도 있지만 신규보청기로
구입하였으나 남이 사용하던 보청기를 껍질교체하여 신규보청기로 속여 판매한
경우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제조기준을 준수않은 불법제작보청기 및 불법수리
경우가 발견되고 있으며 보청기 소모성부품문제로 교체하였다고하나 실제로는
보청기청소나 이물질제거로 수리하지않은 경우나 순정 보청기부품을 사용않아
정상적으로 보청기 증폭이득이 출력않되는 경우 등 비양심적 행위가 발견됨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나이많은 노인의 경우 피해가 더 많음으로
자녀들은 부모님의 보청기구입과 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기 바랍니다.
2011년2월에는 2005년구입하여 우측에 사용중인 1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가 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과 조치하도록
하였으며 5년이상 보청기사용하면서 소모성부품은 처음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4월 한미보청기 방문하기 어렵다면서 전화로 건전지배달을 요청함으로 부전
시장으로 한미보청기 실장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였습니다.
2011년12월 한미보청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렵다면서 전화로 건전지배달을 요청하여
부전시장으로 한미보청기의 실장이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였으며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3월 퇴근길에 시신경이상으로 눈이 잘보이지않아서 외출못한다는 연락받고
고객자택을 방문하여 건전지를 전달하고 보청기점검도 해드렸습니다.
2012년5월 병원치료로 어느정도 시력이 회복되자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그동안의 치료과정을 이야기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8월8일에는 2006년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소형귓속형보청기
착용하고 머리감은후 보청기소리않나 방문,점검한결과 기기이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후 다음에 같은 상황발생시 건전지부터 제거토록하였습니다.(MIC교체)
8월14일 몇일전 MIC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SE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건전지를 교체해도 작동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볼륨조절기가 OFF되어
있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하고 볼륨조절기사용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3년3월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보청기구입한지 7년되어 새로구입해야
하는지 상담위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건전지방전으로 테스트기로 확인시키자 다행
이라며 감사인사하였고 연산동지역의 안과에서 60만원에 양쪽 모두 백내장수술하여
치료중이라 발생한 실수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2013년7월 잘사용하던 좌측 스타키보청기사의 Endeavour SE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작동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ON/OFF용도로 사용하는 볼륨조절기가 잠겨
있어 고객에게 설명하자 안심하면서 예비보청기가 필요하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MITC 소형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3년8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소형귓속형보청기가 제작됨
으로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6일 보청기사용하면서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차(누계5차)과정을 진행
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보청기와 다른 궁금한점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8월20일 기존의 1채널기능 보청기를 사용하다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주파수간 음색변화를 이해하지못하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1일 청소와 보청기미수금 입금하기위해 방문하여 설거지할때 그릇소리가
짱짱한다하여 압축비율을 조절하는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14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소형귓속형
보청기로 불편했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 가스렌지에 보리차끓인다고 올려놓았는데 깜박잊고 외출하였다 생각나
크게놀란후 잘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한다음 청각변화에대해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음감변화시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6월9일 어지럼증으로 부산 부전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약물치료를 몇일동안
받아도 별효과없어 부산 양정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달팽이관문제라면서
약물치료받았지만 발병한지 1달되어가도 같은 증상있음으로 걱정되어 부산 부전동
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달팽이문제는 아니고 검사해보아야 알수있다며 의료
보험적용이 않됨으로 검사비용이 10만원이라하여 돈이 준비되지 않았다면서 검사를
미루었다며 왜 의사마다 이야기가 다른지 혼란스럽다고 하였습니다.
6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소형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 있음으로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 교체)
6월19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소형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해결되지않아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4년7월11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좌측
소형귓속형보청기가 빡빡하여 착용하기 힘들고 짖무르는 현상있다고 방문하여 불편
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7월25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 2 좌측 소형귓속형보청기를 몇일동안
착용해보았는데 통증있는 부분있어 마모작업하였습니다.
2014년8월13일 부산 양정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었는데 사용중인 보청기가
않좋다면서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을 소개하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
하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상태를 문의함으로 2개보청기모두 출력면이나 조절기능에
대해 이상없음을 설명하면서 잘못된 이야기임을 안내하였습니다.
8월22일 자고나니 작은소리듣기 불편한점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으나 2006년구입했던 스타키
보청기사 Endeavour SE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보청기껍질교체
할 것인가? 아니면 8년되었음으로 신규구입할것인지에대해 생각하도록 하였습니다.
2016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가 오래되어 신규보청기구입을
문의하여 보장구지원금의 인상에대해 안내하고 청각장애등급기준에 해당됨으로
장애등급절차를 안내하고 동사무소에서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한 3번 검사과정끝나고 동사무소에서 연락오기만
기다리고있다며 방문하여 2개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한후 신규보청기구입할때
까지 2005년도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귓속형보청기가 고장나지
않아야할텐데하며 걱정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진구 동사무소에서 청각장애4급으로 결정되었다는 공문과 이비인후과
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소형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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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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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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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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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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