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정익
내 손안의 작은 PC라 불리우는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며, “스마트”는 2010년 이후 최대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를 “스마트 사회”라고 하고 있다. “스마트(Smart)”는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똑똑한‘이란 의미라 할 수 있다. 즉 스마트 사회는 모바일과 스마트 기기에 의해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개방형 네트워크 사회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정보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즉각 알 수 있어 누구나 똑똑해지는 사회이다. 그래서 스마트시대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얼마나 쉽고 빠르게 수집하고 검색하여 활용하느냐가 중요하게 된 것이다.
이런 스마트사회는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국가 및 사회 모든 분야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작년 말 미래창조부에서 발표한 인터넷이용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수는 4,008만명으로 82.1%가 사용하고 있으며 연령별로 보면 고령층인 50대 이상은 작년대비 20%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기기 사용은 20-40대는 거의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4,50대는 작년 대비 각각 16% 증가하고 있다. 즉 50대 이후 고령층까지 정보화 수준이 나날이 향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중개업에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종전에 일반인은 정보접근이 제한되어 공인중개사는 정보의 우위에서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의 정보가 공개되고 있어 스마트폰과 PC, TV 등을 통해 쉽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습득하여 준 전문가적 지식으로 무장하여 중개사와 일반인의 정보수준이 거의 대등하게 된다는 것이다. 공인중개사가 정보화를 통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로 거듭 나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 UN에서 발표한 전자정부 발전지수와 온라인 참여지수 모두 세계1위로서 잘 구축되어진 공공정보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다양한 정보시스템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스마트폰의 응용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이와 같이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정보시스템과 어플은 중개 정보화로 중개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선진화된 중개 패러다임으로 바꿀 수 있는 유리한 여건이다. 따라서 인프라와 환경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중개활동의 정보화를 한다면 전문성과 신뢰성있는 맞춤형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정보화에 의한 스마트 중개는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인가? 먼저 언제 어디서든지 제한 없이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데스크탑(PC)과 스마트폰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중개 스마트워킹(Smart Working)체계를 갖추어 장소와 시간에 제한없이 간단없는 중개활동을 할 수 있다. 둘째 모든 중개서비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개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정부와 기업에서 구축한 데이터베이스(DB)와 정보시스템를 활용하여 데이터(수치)에 의해 분석되어진 개개인에 맞는 중개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Big Data)는 부동산과 같이 광범위하며 복잡하게 연관된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결정 및 행동하기에 적합한 기술이다. 더욱이 빅데이터는 과거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현재 데이터(LBSNS, 웹 로그 데이터 등)를 분석함으로서 선제적이며 예측 가능한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중개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셋째 중개 서비스 방식을 시각화하여 이해증진으로 설득력있어 고객과 공감하며 즉응성과 신뢰성있는 중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TV모니터에 의한 브이월드(VWorld)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도서비스를 활용하여 위치와 지역을 분석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부동산 지역 및 상권분석 결과와 다양한 부동산 정보검색 결과 등을 고객과 함께 확인하는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최신의 정보기술에 의한 정보화 활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최신의 정보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에 맞는 분석형 정보를 제공하여 중개의 신뢰성 향상과 함께 전문성있는 중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지금까지의 중개업은 보편적인 중개서비스를 제공하여 진입장벽이 높지 않는 업종이었지만, 스마트시대에서의 중개업은 정보화 활용정도에 따라 중개서비스 질의 차이가 크게 되어 머지않은 장래에 중개시장은 재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중개업의 패러다임 변화는 긍극적으로 국민들에게 고품질의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스마트시대의 중개업은 정보화를 통하여 과거 이미지를 벗어나고자 하는 내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바로 중개업의 정보화활용은 노력에 비해 단기간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전문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인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를 통한 스마트하고 선진화된 중개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과 자격 그리고 교육의 미스매치되어 있는 부분을 정책적 제도적으로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최근 정부의 국정과제로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과도 부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보화된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먼저 공인중개사에 대한 정보화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중개사무실을 개설하기 전 이수해야 하는 실무교육 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법 개정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금년 6월부터 공인중개사와 보조인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보수 및 연수교육에서 정보화 활용에 대한 교육을 통해 중개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필자는 최근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면서 공인중개사 24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정보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의향이 90.2%이며, 유료 교육을 수강할 의향이 67.6%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많은 공인중개사는 정보화활용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시대에 맞는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중개정보화활용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여야 한다. 실제 많은 자격시험을 비롯한 여러 시험에서 정보화활용이 포함되어 있어 차후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도 정보화활용이 포함된다면 공인중개사의 정보화활용 역량은 크게 향상될 것이며, 이는 곧 중개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것과 직결되어 공인중개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선진화된 중개패러다임 변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물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을 때 뜨지 않으면 가라앉는 것처럼 시대의 흐름을 읽고 대비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퇴출되는 것이다. 스마트시대는 과거 농경, 산업, 정보화사회와는 달리 세상이 수백배 수천배 빠른 속도로 세상이 변화하고 있다. 이 변화의 속도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중개업은 공인중개사 개개인 뿐만 아니라 정부, 관련 기관의 지원과 관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함께 공진(Co-evolution)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중개업도 과거를 과감히 탈피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공인중개사 자신도 능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노력을 경주할 때이다.
첫댓글 크렇군요~!!
고맙습니다~
감사 !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