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의 휘트비[Whitby] 수도원
휘트비 [Whitby] 영국 잉글랜드 노스요크셔 카운티(North Yorkshire county)에 있는타운(town). 위치 : 영국 잉글랜드 노스요크셔주(州) 인구 : 1만 3000명(1991) 북해에 면해 있다. 7세기에 이미 수도원이 있었고, 그 후 데인인(人), 윌리엄 정복왕에 의하여 2번에 걸쳐 파괴되었으나 그때마다 부흥되었다. 12세기부터 항구로서 발전하여 19세기 초에는 영국 제7의 항구도시가 되었다. 캡틴 쿡이 여기에서 살았으며, 그의 오스트레일리아 항해선(1769∼1775)도 여기서 건조되었다. 중세 이래의 청어잡이 중심지이다. 부근에 가성(苛性) 칼리가 매장되어 있으며, 특이한 황무지 경관으로 관광지가 되어 있다.
1
2
3
4
5
6
7
8
영국의 Whitby 라는 작은 마을입니다. 영국에서는 소설 드라큘라의 배경이 되었다고 해서 잘 알려진 곳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가본 분이 전무할 것 같네요. 동쪽 해안에 있어서 연중 안개가 끼는 날이 많고,정말 묘한 분위기입니다. 마냥 음산한 것과는 다른 분위기..위치는 사실 가기 편하다고 하기는 힘들어요. York 중앙역 앞에서 한시간에 한번씩 버스가 있습니다. 기차로도 이동가능하지만 York - Middlesbrough - Whitby 이렇게 갈아타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사실 작은 마을이라 딱히 묵을 곳은 없는것 같네요. 보통 외국인 여행자들은 요크에 묵으면서 당일치기 합니다
9
휘트비 수도원은 영국의 기독교 역사에 매우 중요한 장소입니다.
10
영국의 기독교 전래는 북쪽에서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북쪽의 교회를 처음에 켈트교회라고 불렀습니다. 한 편 남쪽에서는 로마 교회가 베네딕트 수도사인 어거스틴(캔터베리 어거스틴)을 영국 선교사로 파송하여 영국 선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북족의 켈트교회와 남쪽의 로마 캐톨릭의 선교가 만난 곳이 바로 이 휘트비 지역입니다.
11
이 휘트비 수도원은 앵글로색슨 잉글랜드의 첫 여성 수도원장인 Hilda(Hild라고도 씀)가 657년 휘트비(스트린셜크)에 세운 수도원으로 유명한 664년 휘트비 종교회의 장소입니다. 이 곳은 유명한 잉글랜트 최초의 기독교 시인 캐드먼(Caedmon)의 무대요 그가 거하던 수도원입니다.
12
그 후 이 수도원은 867년 덴마크를 중심으로한 한 바이킹 족의 침입으로 파괴되어 207년간 방치되었다가 다시 복구하여 사용하였으나 1538년 영국 국왕 헨리 8세의 명령으로 다시 파괴되어 현재의 모습이 되고 말았습니다.
13
그러나 일부이지만 남아 있는 이 건물은 1500년 전 당시 스코틀랜드의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정성을 들여 이 건물을 지었는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14
이 건물은 현재 영국의 중요 문화재로 남아 있으며, 휘트비 항구와 그 근방을 지나는 배들에게는 이정표로 되어 있고, 인공위성의 지리학적 중요 포인트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15
파괴된 채 1000 여년을 넘겼지만, 아직도 견고하게 서 있는 이 석조 건축물을 보며, 비록 유럽의 북쪽 잘 알려지지 않은 민족이었던 스코틀랜드 사람들이 세운 당시의 건축물들이 얼마나 정교하고 튼튼하게 세워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16
이 그림은 파괴되기 전의 이 수도원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17
18
19
20
21
23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