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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민락동사는 1956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71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7살때 탈지분유를 먹다가 기도가 막힌후 오른쪽은 전농상태되었으며 왼쪽은
평균 103dB 난청이되어 청각장애2급이며 2005년 부산지역에서 보청기제조를하면서
판매까지하는 타보청기점에서 120만원에 유니트론 보청기사의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머리가 아프면서 불편한점많아 고생하다 2007년7월
딸이 인터넷통해 한미보청기를 알고 방문하여 상담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해당 유니트론보청기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정품 보청기가 아닌 것으로 확인됨)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한결과 골도검사 반응은 없었으며 기도검사에서
왼쪽에만 250Hz~2KHz에서 평균 103dB 고심도난청이었으며 어음관련검사 결과는
보청기예상효율자체가 전혀 파악되지않아서 상식적으로 이러한 경우에는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나 주머니형보청기를 착용해도 여러문제가 발생하지만 음감테스트
실시결과 108/38/3에서 만족하여 본인이 요구하는 고막형보청기중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 결정한후 착용한 보청기로 실이청력검사를
실시하여 MCL과 UCL을 찾아 반영하면서 자동전화기능을 이용하여 전화사용에 대한
보청기의 소리조절까지 진행한결과 일상적인 대화와 전화통화도 가능하고 그동안의
불편했던 점도 개선되었습니다.
2009년7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점검 및 청소하기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면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면서 최고라하면서 감사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청기상담사로서 뿌듯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해 새로운 난관을 겪을때마다 포기하지 않고 고객과 함께
문제를 찾고 불편을 고객과 함께 해결할때 재활업무능력이 향상됨을 느낌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함께한 고객은 한미보청기의 확실한 동반자가 되어
주변에 보청기를 필요로 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소개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10년8월에는 몇일뒤 자궁근종수술로 인해 입원함으로 사전 점검과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였으며 낮은 보청기사용효율이지만 만족감이 높은 보청기고객입니다.
2010년11월에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를 실수로 물에 잠시 빠뜨렸다며 점검위해
방문하여 긴급조치한다음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으며 점검하는 기간 몇일동안
2005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는 도저히
사용못하겠다며 빠른 보청기점검과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효율적인 보청기관리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여 작동방법을
배우면서 금값보다 더비싼 보청기를 잘관리하여 오래사용해야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서 2005년 120만원에
구입하였던 유니트론보청기사 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점검한결과 정품 보청기가
아니라 조립보청기(보청기껍질에는 유니트론보청기사 제품으로 표시되었으나 내부
부품은 출처불명의 AMP로 밝혀짐)를 판매했던 보청기구입점 간판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피해자가 지금도 발생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청소차 방문하여 몇일전 보청기착용시 통증있어 이비인후과 방문해보니
보청기가 크다며 새로 만들어야한다는 이야기들었다하여 확인한결과 땀으로 피부가
짖무른 문제로 확대경으로 상처부위를 확인시키자 4년동안 불편없이 사용하였는데
크다하여 이해되지 않았다며 직접 상처부위를 확인하니 안심된다 하였습니다.
2013년9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 교체
하여도 작동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코팅,MIC,REC교체,손잡이재설치)
2014년10월10일 일본에서 직장생활하고있는 딸이 잠시 귀국하였다며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측정한결과 증폭에 약간 문제있어 보청기구입한지 7년정도됨으로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보청기가격까지 안내하였습니다.
10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청소한다음부터 소리듣는
것이 불편하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와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에 내장된 청력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14일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에도 불편함이 개선되지않는다함으로 보청기
기계의 문제일수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문제로 최대한사용)
10월18일 해당 제조사에서 "AMP문제로 수리불가"라는 판정에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
수리과정에서 발생했던 오해에대해 설명한후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0월2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한다음 도로까지 나가서 불편한점있는지 확인후
보장구(보청기)구입시 지원받을수있게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였습니다.
10월27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대화자와 조금만
멀어지면 말소리구분이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8일 대화시 보청기에서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3차
과정 진행하여도 개선되지않아 소모성부품의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를 안내하였으나
중요한 모임관계로 월요일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1월3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기위해 방문
하여 접수후 금요일에 중요한 모임있다며 빠른 처리를 부탁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6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해본결과 음질상 문제로 반품처리하고 새기계로 보청기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11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4차)과정 진행하였으나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은 보청기기계
문제보다는 바뀐 보청기의 음색에대한 청각의 문제일수있어(2007년 신규보청기구입
시에도 같은 현상있었음) 좀더 착용하면서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11월25일 본인의 목소리가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말끝이 찌찌~하는 느낌은 아직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가 고개를 돌리거나하면 삐~하는
잡소리가 난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쉘교체위해 수리접수를 안내하였지만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부터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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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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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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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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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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