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임신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쌍둥이 임신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몸무게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
• 예정일에 비해 배가 많이 나왔을 때
•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하는 등 입덧이 심할 때
쌍둥이 임신 여부를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초음파검사입니다. 임신 6주 정도 되면 초음파검사를 통해 쌍둥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임신 초기에 아기 한 명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쌍둥이 임신의 경우 처음에는 쌍둥이로 진단되었다가 나중에 한 명의 아기만 성장하게 되는 경우가 꽤 흔한데, 이를 쌍둥이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쌍둥이 임신 중에 어떤 점에 신경 써야 할까요?
처음 쌍둥이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놀라움과 충격에서 벗어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것입니다. 아기 둘을 동시에 키워야 한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임신과 출산을 무사히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될 겁니다.
아기가 자랄수록 엄마는 쉽게 피로해지므로 휴식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기 한 명을 임신한 경우보다 몸무게가 더 나가면서 훨씬 몸이 커진다고 느낄 겁니다.
이런저런 걱정을 줄이기 위해서는 쌍둥이 임신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많이 알아둬야 합니다.
안전하게 쌍둥이를 출산하려면 우선 정기검진을 철저히 받도록 하세요. 쌍둥이 출산은 한 명의 아이를 낳는 경우에 비해 제왕절개 수술 비율이 높긴 하지만 자연분만으로 쌍둥이를 출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능한 한 휴식을 많이 취하면서 가사일 등은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즐겁게 생활하려고 노력하세요. 한 연구에 따르면 쌍둥이를 출산한 엄마들은 출산 후 더 우울해지기 쉽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우울해질 거라는 법은 없습니다. 임신 중에는 물론 출산 후에도 육아에 많은 힘을 쏟아야 하기 때문에 자신을 잘 관리하는 데 익숙해져야 합니다.
쌍둥이를 임신하면 임신증후군이 더 심한가요?
쌍둥이를 임신하면 보통 임신부들보다 임신증후군을 더 심하게 겪을 수도 있지만, 모든 경우에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임신 호르몬과 입덧을 유발하는 호르몬의 수치가 더 높아 메스꺼움과 구토 증세가 심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쌍둥이가 자라면서 횡격막을 압박해 숨 쉬기가 더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무게가 늘면서 근육에 더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허리 통증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가 생길 수도 있고, 몸이 부어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쌍둥이의 경우 태아의 혈액 필요량이 증가하므로 빈혈이 심해 매우 피곤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혈압이 증가하는데, 쌍둥이 임신 시에는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이 묽어지고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적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고 의사가 추천하는 철분 보충제를 섭취하도록 하세요.
쌍둥이를 임신하면 몸무게가 더 늘어나나요?
아기 한 명을 임신한 경우보다 몸무게가 더 늘어납니다. 임신 중에는 산모와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그리고 아기가 잘 성장할 수 있을 만큼 산모의 몸무게가 충분히 늘었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임신부들보다 건강 검진을 자주 받아야 하나요?
쌍둥이를 임신하면 보통의 임신부들보다 정기검진을 더 자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아들의 위치와 성장 상태, 합병증 발병 여부 등을 주기적인 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혈압과 소변 검사도 중요합니다. 쌍둥이 임신 중에는 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 임신성당뇨 등이 발병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쌍둥이 임신 중 생활하면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휴식이 많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침대에 누워만 있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체중이 너무 많이 늘지 않도록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관리하세요. 출산 전에는 집안일이나 장 보는 것 등은 가족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활동하도록 하세요.
이미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출산 후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곳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낮잠을 자면 그 시간에 같이 자면서 휴식을 취하세요.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출산휴가를 얻으세요. 쌍둥이를 낳는 일은 매우 힘들 뿐만 아니라 쌍둥이 임신의 절반 가량은 조산을 하기 때문에 빨리 휴가를 얻는 게 좋습니다.
기분이 우울하면 담당 의사와 상담해보세요. 어떤 기분인지 이해해주고 도움이 될 만한 실용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한 가지는 도움을 청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친구나 가족이 도와주려고 할 때 기꺼이 도움을 받고, 그렇지 않다면 먼저 도움을 청하세요. 베이비센터 커뮤니티에서 쌍둥이를 키워본 엄마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해야 할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쌍둥이 임신부 중 절반 가량이 임신 37주 이전에 조산을 합니다. 분만이 시작된 것 같다면 주위에 도움을 청하세요. 분만 진통이 있거나 규칙적 복부 통증이 발생한 경우 직접 운전을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임신중독증은 즉각적인 치료를 요하는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대개 혈압이나 소변 검사로 발견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수반됩니다.
• 심한 두통
• 시야가 흐릿하거나 번쩍이는 빛을 보는 경우
• 상복부 통증
• 구토
• 발, 발목, 얼굴, 손이 갑자기 붓는 경우
• 몸무게가 급격히 증가한 경우
쌍둥이 임신 중에는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하지만, 피로는 철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몸 상태를 담당 의사에게 자세히 이야기하고 조언을 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