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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사는 남성 보청기고객(941)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의사박사로 지금은 은퇴하였지만 과거 환자를 진료할때 난청으로 불편겪자
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후 병원에서 추천한 타보청기점도 있었지만 환자중
보청기사용에 불편을 겪거나 실패하여 사용하지않는 경우를 많이봄으로 간호사를
통하여 인터넷으로 보청기에대해 검색하도록하여 한미보청기를 알고서는 2008년
6월 자택으로 출장상담요청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후 양쪽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09년4월에는 보청기가 파손되었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우측보청기를 실수로
밟아 파손되어 재제작이 필요하여 귓본채취하여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습니다.
보청기사용하다 실수로 파손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 임의 판단하지 말고 부품을 모아 방문하여 점검받아 조치하기 바랍니다.
2009년10월에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가 이상하여 점검위해 방문하여 보청기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확인되어 청소하였으며 고객에게 확인하자 고객도 병원내
셕션기로 가끔 보청기청소하였는데 막혔다며 다음에도 문제있으면 방문하겠다며
그동안 불편않도록 관리해줌에 감사의 마음으로 고구마케잌을 사왔습니다.
2009년11월에는 진영단감을 택배로 보내주어 전화로 감사인사를 올렸습니다.
2010년5월에는 건전지가 떨어졌다며 택배로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고 보청기청소는
병원내 셕션기로 실시함으로 불편함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으며 고객은 카스테라를 선물로 가져왔습니다.(배선교체)
2011년4월에는 양쪽 보청기중 한쪽을 고객이 건전지교체하자 간호사가 도와준다며
건전지도어에 넣지않고 보청기내에 건전지넣어 제거차 방문하였습니다.
2011년5월7일에는 고객이 실수로 보청기내에 건전지를 잘못넣어 제거차 방문하여
조치하였으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서 치즈파운빵을 사왔습니다.
2011년5월21일 서울에 학술대회 참석하여 대화중 불편한 문제가 있어 상담차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진행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청각변화가 있었으며 2008년6월보다
어음명료도(WRS)가 40%에서 60%로 향상되었으며 고객스스로도 시간이 지날수록
말구분이 좋아졌음에 공감한다고 하였으며 좌측은 청각변화에 맞추어 소리조절하고
우측은 프로그램연결에 문제가 있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 하였습니다.(냉땜)
2011년10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결과
이물질있어 제거하자 선명하게 잘들린다며 감사인사 하였습니다.
2012년2월 외부피드백현상문제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재제작차 귓본채취(R)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으며 보청기없는 몇일동안 불편에 대해 걱정하였습니다.
2012년6월 좌측보청기가 작동않되자 며느리와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기기이상으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고 우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냉땜)
2012년8월에는 좌측보청기가 보청기껍질(쉘)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됨으로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와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과 접합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접합)
2013년1월에는 2008년6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건전지
도어가 파손되면서 건전지가 보청기내부로 들어가자 임의로 꺼집어내다 빠지지않자
택배로 보청기를 보내왔으며 보청기확인한결과 내부배선을 단락시켜 해당 제조사의
조치가 필요하여 고객에게 전화로 설명하고 수리의뢰하였습니다.(도어교체,납땜)
2013년6월 몇일전 부산사는 자녀집을 방문하면서 건전지가 떨어져 딸이 해운대지역
할인마트에서 보청기용 건전지를 1통구입해줌으로 사용해보았는데 50%이상이 불량
이었다며 건전지를 신청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시중에 유통중인 건전지중에는 불량제품이나 유통기한이 경과한 건전지를 저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주의하여 구입해야하며 보청기에 사용하는 건전지는
유통기한이나 건전지제조사에 따라 활성화시간에 문제있거나 사용시간이 짧은
경우가 있음으로 잘살펴보기 바랍니다.(3년이상 유통기한이 남은것을 구입할것)
2013년8월에는 좌측보청기가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MIC가 내부로
빠져있고 소모성부품에도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허니치즈브레드 사옴)
2014년3월 우측보청기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
현상으로 반창고로 임시조치후 사용하면서 방문하여 보청기껍질교체위해 귓본채취
하였으며 좌측보청기도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REC교체)
2014년10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배선 문제로 수리접수한후 우측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
(Wire 납땜)
2016년7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양쪽보청기 모두 청소와 점검한후 손잡이끈 부착작업하였으며 의사생활
에서 은퇴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요양병원에서 자리만 지켜주면된다는 조건으로
연락오지만 거절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0월4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의
건전지도어가 빠졌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덮개가 파손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핀고정,건조,청소)
10월11일 아들이 전화와 부친이 보청기구입한지 8년되었고 보청기수리기간동안
불편하게 생활함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고 싶은데 고막형보청기보다 귀걸이형
보청기를 착용하면 더 말소리를 알아듣지않는지 문의하여 현재 고객의 청각상태를
설명하면서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할수있는 청각인경우 귀바퀴 집음효과에 대하여
안내하자 이해하겠다며 부친과 한번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1월 우측보청기 소리나지않아 이쑤시게로 청소하다 REC부품을 보청기안쪽
으로 빠뜨렸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2008년
구입)를 고정작업한다음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7년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건전지
도어가 플레이트 마모로 안쪽으로 밀려들어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한후
부산지역 복지관에 대구에 본사와 생산공장을 둔 벤처인증기업이라는 000보청기
에서 보청기를 구입하는 조건으로 노인분들에게 이비인후과에 차량편의를 제공
하면서 청각장애등급 받도록하는 새로운 보청기영업방법으로 활동하고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사전에 청각장애인 등급신청과 병원검진 및 신청절차를 000보청기에
위임하여 진행하는것에 동의한다는 서명날인받은 부본서류도 입수하였습니다.
청각장애인이 보청기구입할때 지원받을수있는 보장구지원금이 최대 131만원까지
인상된후부터 불법적인 영업행태나,청각장애인을 기만하는 보청기관련 영업형태
들로 주변에서 피해입은 많은 사례들이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 달리 보청기기계부분(10~30%)과 보청기상담사의 업무
부분(70~90%)이 결합되어 보청기구입할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부분까지 선불로
결제하는 방식의 상품임으로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보청기재활업무
진행에대한 업무책임관련 법규가 아직없는 실정임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고서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로 오히려 보청기로인해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거나
불편하여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못하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는 경우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오늘은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찾기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후 내과의사인 아들이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문의하여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함으로 진행절차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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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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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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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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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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