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과일>
1. 쏘아이 Xoai (망고)
베트남 망고는 2월부터 6월까지가 많이 나는 철로, 베트남어로 쏘아이(xoai)라고 불린다. 한국의 복숭아맛이 나는데, 아직 익지 않은 망고는 쏘아이 쭈아(xoai chua)라고 하며 엄청 신맛이 나기 때문에 소금과 고추를 섞어 만든 넴(nem)이라는 양념에 찍어 먹는다. 시간이 지나 노랗게 익으면 쏘아이 찐(xoai chin)이라고 부르는데, 이때는 단맛이 더욱 강해지는데, 한국에서는 다 익은 것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베트남에서는 익지 않은 푸른 것을 얇게 썰어, 샐로드로서 먹는 일도 많다. 베트남의 설날 Tet (뗏)에는 더 많은 돈이 들어오도록 기원할 때 장식에 사용하기도 한다. 비타민 A가 특히 많고, 카로틴은 푸른잎 채소와 거의 같은 양이 들어 있어 시력향상, 야맹증, 피부미용, 소화촉진에 효과가 있는 과일이다.
2. 망꿋 Mang Cut (망고스틴)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망고스틴은 달콤한 맛과 향기가 으뜸으로, 밤색의 두꺼운 껍질을 까면 하얀색의 과일이 나오며 단맛이 난다. Xanthones성분과 비타민C와 E, 항상화 성분이 아주 많아 노화방지, 피부미용, 염증, 위암, 간암, 폐암방지, 면연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패션후르츠
계란보다 조금 더 큰 크기의 보라색 열매인 패션후르츠는 시리도록 새콤하고 달콤한 과일로, 노란색의 속살과 씨를 함께 먹는데, 한번 맛을 보면 잊을 수 없는 맛이라고 한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칼륨, 식이성 섬유질,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 및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고 한다.
4. 탄롱 Qua Thanh Long (드래곤후르츠)
용의 여의주 모습을 닮은 선인장 열매인 탄롱은 베트남 Phan Thlet 등 강수량이 적은 남부지방에서 생산되는 과일으로, 겉은 구불구불 뻗는 줄기가 아름다운 붉은 색이고, 속은 흰색과 붉은색으로, 특별한 맛이 없지만, 많은 수분을 함유하여 먹으면 갈증을 해소해주고, 날 것으로도 먹고, 씨도 먹을 수 있고, 갈아서도 먹는다. 껍질은 속과 분리하여 버리고 상온에서보다 차갑게 해서 먹으면 달콤한 맛이 더해진다. 풍부한 단백질과 수분, 비타민, 미네랄도 충분히 들어있는 저칼로리 과일로, 식욕증진, 콜레스트롤 저하, 피부의 검버섯을 방지해주며, 과일이 예뻐서 과일 안주나 차림상에 올려놓으면 전체를 아름답게 해준다.
5. 따오 Tao (사과)
베트남의 사과 따오는 한국의 대추정도의 크기로, 한국의 사과맛과 비슷하다.
6. 케 Khe 스타후르츠
스타후르츠는 키위 맛과 비슷하고, 과일을 자르면 예쁜 별모양이 된다. 소금같이 짭조름한 양념에 찍어먹으면 시큼하고 단 맛이 배어나온다.
7. 사우린 Sau Rieng 두리안
도깨비 방망이처럼 생기고, 과일의 임금님으로 불리는 두리안은 아주 좋아하고, 향기롭다는 평과 아주 싫어하고 썩은 냄새가 난다는 평으로 의견이 나뉘는 독특하고 강렬한 냄새가 특징인 과일이다. 비위가 약한 사람들은 독특한 향기 때문에 절대 먹지 못하지만, 한번 그 맛을 알게 되면 두 사람이 먹다 한 사람이 죽어도 모를 정도라고 한다.
겉은 손으로 쥐면 아플만큼의 날카로운 가시를 갖고 있고, 안은 노란 버터크림과 같은 찐득찐득한 과육이 5개 정도 들어 있는데, 익은 것을 고르기 힘들어 수박처럼 따보고 안익었으면 그 자리에서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다. 7월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한다. 과일 중에서도 영양가가 높기로 유명하고,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고 심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워낙 중독자들이 많아서 두리안으로 만든 과자나 아이스크림, 사탕, 쥬스, 양갱 등이 많이 있으며, 알코올과 섞여 발효가 되면 몸에 심각한 부담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8. 싸보제 Xa Bo Che 사포딜라
베트남 북부에서는 Hona Xiem(외국감이라는 뜻)으로 불리고, 남부에서는 Xa Bo Che라고 부른다. 추위에 약한 과일로, 주로 남부를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다. 외형은 특별한 게 없지만, 먹을 때의 식감이 농후하고 달콤한 시럽을 먹는 느낌이 드는 과일이다. 그대로 먹어도 좋고, 요구르트 등과 섞어 먹어도 맛있다고 한다.
9. 브이 Vuoi (왕귤)
귤과의 과일 중에 가장 큰 열매로, 1cm 이상 두꺼운 껍데기에 싸인 과실은 너무 달지도 떫지도 않은 시원한 맛이다. 조상을 기릴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정월에도 장식으로 사용한다.
베트남의 과일가게 아줌마는 브이의 두꺼운 껍데기를 쉽고 빠른 솜씨로 벗기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10. 밋 (Mit 잭후르츠)
50kg이상의 무게도 있다고 하는 세계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과일 밋은 황녹색의 껍질 속에 노란 열매로 채워져 있다. 두리안과 같이 독특하고 썩은 것 같은 단향기가 나서 좋고 싫음이 분명해지는 과일이라고 한다.
11. 브스어 Vu Sua
베트남의 브스어는 속이 하얗고 우유맛이 나서 베트남의 우유과일이라고 불리고 있다. 우선, 하얀색 우유빛 나는 즙을 숟가락으로 떠서 먹고, 안에 있는 과육을 먹으면 된다고 한다.
12. 보 Bo 아보카도
풍부한 지방성분을 포함해 "숲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모든 과일 중에서 비타민, 미네랄, 필수지방산 성분이 많고, 당분함량이 낮아 피부건강에 좋고,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로 유명한 건강과일이다. 그냥 먹기도 하고, 요리를 장식하거나 샐러드 및 소스의 재료로 애용되고 있다.
13. 즈어 하우 Dua Hau 수박
베트남 수박은 홀쭉한 것이 특징으로, 속이 노란 것도 많다. 먹을 때는 고추가루를 섞은 소금에 찍어 먹는다. 베트남에서는 중부의 Quang Nam성이나 남부의 Tien Giang성에서 생산되는 것이 고급품으로 되어 있다. 베트남에서는 빨간색은 해복을 부르는 좋은 색으로 생각하고 있어 정월 Tet (뎃)에 수박을 빠뜨릴 수 없다. 안이 붉고 달수록 그 해가 좋다고 하여 정월을 앞두고, 대로변이나 마을 여기저기에 지폐가 붙여진 수박이 팔리고, 집을 장식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수박 가게 앞에서 좋은 수박을 고르는데, 이 때의 수박은 한국과 같은 둥근 형태의 수박이라고 한다.
14. 망꺼우따 (슈가애플-Mang Cau Ta)
영어로 커스타드 애플이라고도 망꺼우따는 이름처럼 커스타드 크림과 같이 부드럽고 강한 맛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호치민 근교의 마을과 Vung Tau(봉타우)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이 과일의 씨는 독을 갖고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5. 파파야 (DuDu)
파파야는 30cm정도의 큰 과일로 황색과 적색의 2종류가 있고, 위염 등 위 건강에 좋다. 그래도 먹는 것도 좋으나, 셰이크로 해마시는 것도 좋다. 아직 덜 익어 푸른 색을 띨 때에는 야채로 샐러드로 먹거나 조리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16. 짜이즈어 Trai Dua 코코넛
딱딱한 껍질 속에 시원한 물이 담겨있는 유아는 겉이 노란 것과 녹색의 것이 있는데, 베트남 사람들 사이에서는 확생이 맛있다는 설이 있다고 한다. 유아는 연평균 기온이 높은 곳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베트남에서도 남부에서 주로 볼 수 있다.
17. 텀 Thom 파인애플
달고 시큼한 남국의 맛과 분위기를 느끼게 해주는 텀은 그대로 먹거나 요리에도 주로 사용하는 서민적인 과일로, 베트남 대부분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베트남의 남부의 Tien Giang성의 Benluc산이 가장 좋다고 한다.
18. 바이 Vai 리치
비늘 같은 겉표면에 새빨간 과일 바이는 고온의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베트남 북부에서 재배되고, 5~8월무렵에 주로 먹는다. 물이 많은 흰 색의 과육은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다고 한다.
19. 냔 Nhan 롱안
한국에서는 용의 눈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과일로, 묽은 갈색을 한 껍질 속에 반투명의 흰 과육이 들어있다. 씨가 단단하고 커서 먹을 수 있는 과육의 양은 많지 않지만, 맛이 달콤하고, 수분이 많고, 은은한 나무의 향기가 식욕을 돋아준다고 한다. 베트남에서는 북부에서 많이 재배되는 종이 가장 질이 좋다고 한다.
20. 잠부 Jambu
껍질을 벗기지 않고 4등분하여 먹으면 된다. 잠부는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색깔로 구분할 수 있다. 빨간색은 크기가 가장 작고 단맛이 많이 나며, 녹색은 조금 덜 달고 바삭바삭하며, 흰색은 신맛이 강하다.
첫댓글 개인적으론 JACK FRUIT를 가장 좋아합니다 두리안은 냄새가 많이 나지만 과일의 황제
이것에 맛들이면 베트남 부자들 망한다네요
우리니라는 명태껍질많이 먹으면 망했는디?
mang cau 도 요즘 좋다는 그라비올라라고 드시면 좋답니다
황무지님 베트남가면 7번좀 사주세요
갠적으로 가장궁금한 맛이고요
혼자라 양이많아서 감히도전을 못해봤네요
ㅎㅎ
껍질빼고 내용물만 일키로 사드릴테니
날짜나 빨리 잡으셔요~
단,
먹다 남기면
1그램에 빠따 열대!!!! ㅋㅋㅋ
@황무지 우이씨 먹으면 싸는건가?
뭐간디 1키로나 사준디야? ㅋㅋㅋ
@눈덩이 단 먹고 나서
대표님 면전에서 트림 한번 크게 하시면
퉁 쳐드리죠~~ ㅋ
@황무지 진짜 먹어보고 싶었어요
저걸 쪼개는거부터 봤는데 속에 꼭 바나나알맹이 같은걸 몇개 꺼내드만요 낱개로 포장해서 팔더만 다른걸 너무많이 먹어서 걍 패스했었거든요 ^^
@눈덩이 혹시
고수(향채)는 잘 드시나요~??
@황무지 베트남 음식에 같이 올려지는 채소말인가요?
@눈덩이 네.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 몇가지는 아주 못 드시는 분들 많아요
저도 그렇고 ㅠㅠ
@황무지 저도 거의 골라냅니다
@눈덩이 사우린도 호불호가 꽤 갈려서요~
음,,,,, 변냄새라고나 할까??
그런데 적응하는 분들은 맛있게 드시죠~ ㅋ
@황무지 허걱 그래서 총재님 면전에 떵트림하라고 한거군요 ㅎㅎㅎ
@눈덩이 뭐,
손 안대고 코풀기?? ㅋㅋㅋ
@황무지 그거먹고 뀌는 방귀는 무슨냄새가 납니까?
@눈덩이 떵 + 떵 이것쥬~~ㅋㅋ
@눈덩이 태국 택시에, 저것 갖고 타지말고, 먹었으면 방귀 뀌지 말라고 경고문 붙어 있어요
@orca 제가 한국말을 잘하는데도요?
@눈덩이 ㅋㅋㅋ...
그친구 찾아서 눈됭이님과 한시간동안
대화를 시켜야는데....
@orca 저는 한국말을 아주 잘합니다 ^^
다 먹어 보겟습니다...
용과 저는 개인적으로 속이 빨간게 맛있던데요 하얀거보다 근데 겉으로 어떻게 구분할까요?
저는 쏘아이(망고)를 최고 좋아합니다~~~
4월 30일부터 8일간 호치민 머물면서 많이 먹고 오겠습니다
Con gai 가 빠졌네요.
Con gai 의 HS 코드가 요즘 과일로 분류되나요?
예전에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가 되었던것 같은데...
@까아치 건강보조식품 이군요~ ㅎㅎ 我同意....
@하이네켄 자자, 위에 님들~~~
저 위에 있는 과일들 전부하고
Con gai 하고...
어느 쪽을 집겠는지요~???
제일 맛 없는 것 한가지 추천(?) 마지막 20번 잠부...
9. Vuoi 브어이 는 왕귤 처럼 생겼지만 껍질이 두껍고 열대지역 특성 때문에 당도와 신맛이 약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자몽"입니다.
11. Vu Sua (유 스어) "유방 우유" 하여 제대로 먹을려면 유스어를 아가씨 가슴 만지듯 주물럭 주물럭 10분정도 하면 속에서 과육조직이 파괴되어 매우 부드러워 짐니다 꼰가이 유방 만지듯~이때 꼭지를 따서 유방 빨듯이 빨면 우유 같은 과즙이 나옵니다. 베트남 친구한테 먹는법 제대로 배웠읍니다. 최대 생산지는 틴장입니다
14. Mang Cau Ta (망 꺼우 따) 우리나라 우유섞인 수세미 먹는맛? 요즘 이 과일 나무잎이 대세더군요. 잎을 말려서 "글라비올라" 하여 한국에 수출하는데 필리핀 산이 품질이 우수함
16.Trai Dua 짜이 즈어(으어) 정확한 명칭은 Dua 즈어(으어) 이며 trai는 남부에 과일앞에 붙인 종별사이며, 북부에선 Qua를 과일 앞에 붙여서 종별사를 표시 합니다. 최대생산지는 미토와 벤쩨입니다.
19 Nhan 냔은 씨앗이 80%로 과육이 별로 없이며 맛은 단맛만 나며 신맛이 없는 포도 과육맛이며 최대 생산지는 박끄리우 입니다.
7. Sau Rieng은 겉냄새가 똥냄새 비슷 하지만 안쪽은 고소한 버터맛의 물고구마 느낌입니다. 최대 생산지는 까이 라이 입니다.
내일 시장에 나가서 망고부터 한번 사봐야 겠네요.
13.Dua hau 즈어(으어) 허우 는 Dua 즈어(이어)는 우리나라 말로 "박"이라는 뜻이며 hau 는 한자어로 물"수" 자 입니다. 베트남 사람은 수박을 과일이 아닌 채소로 느끼듯 밥먹을 때 반찬으로 먹습니다. 단맛을 더 느끼기 위해 소금을 뿌려서 당도를 높여 먹습니다. 참고로 노란수박의 가격이 더 싼니다.
10. Mit 멋은 i 발음이 성조의 영향으로 "어" 발음으로 "멋"입니다, 이과일 역시 큼직하지만 먹는 부분은 40%로 껍데기, 씨앗, 과육 주변 비과육 빼면 별루 남는게 없습니다. 맛은 우리나라 늙은 호박 말려서 먹는 맛이지만 쫄깃함이 있어 먹을만 합니다.
15. Du Du "두 두" 는 설익을 때 맛은 한국"박"맛이나 익은후 맛은 썩은 참외 맛
쫌쫌이 안보이네요.
이넘도 먹을만한데요.
망꺼우가 두개에요. 하난 그라비올라 열매요. 이건 새콤 달콤해요.
하난 그냥 달고 잘 익으면 은은한 향이 나는 망꺼우요.
석류도 한국보다 훨 달고 맛있어요.
그리고 20번 Jambu라고 하는거요.
베트남 남부에선 멍(Man)이라고 불러요.
저 중에 대여섯 가지는
우리 회사 앞마당, 뒷마당에
심어져 있는것 들 이네요~~
처다 보지도 않지만..... ㅋ
관리 잘하고 계세요
따먹으러 꼭 방문하겠습니다 ^^
@눈덩이 어여 오기나 혀요~
다 드릴테니까~~
과일도, 채소도, 고기도 많이 먹어야 건강합니다. ^^
태국보다 과일종류가 다양한것같습니다~^
내년4월에 베탐갈건데 다 맛보고 오겠습니다ㅡ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