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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의 제한으로 일부 명사는 번역을 못하고 직역을 하여 불편을 끼친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여러 점에서 부족함이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불도를 수행하시는 여러분들께 20세기 아마 유일한 부처님 보살님 이 오셔서 한 말씀을 그대로 전하기에 노력하면서 좀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용기내여 번역 하였습니다.
왜 부처님 아니면 큰 보살님 이라 하시는가면 오대산 묘법스님이 중국 남방절에 갔을적에 절앞에 나무신이 절을 하면서 방금 현화상인이 고집멸도를 말씀하셨는데 알수 없으니 묘법스님께서 다시 해석해달라는것이 였습니다. 묘법스님이 놀라서
현화상인이 태평양건네 만불성에 있는데 어떻게 그 말씀들을수 있는가 라고 하니 나무신이 말하기를 상인의 말씀은 허공이 다하고 법계 그 어디까지나 다 들을수 있다는것입니다. 불경에 의하면 부처님만이 한 입으로 한소리를 여러중생들이 나투어 들을수 있는음을 내며 멀리 까지 말씀이 가져.그러니 부처님 아니면 큰보살님오셔서 불법을 전한것이 분명하죠 아래 그 말씀입니다.
( -- - ------다 번역하지 못한 부분 계속 해서 올리 겠습니다. -- -------)
능엄주는 백천만겁이지나도 한번해석하는 이가 없으며 해석하기도 힘듭니다. 이런 법회를 만남은 극히 힘든일이다. 내가 여러분들과 해석 할시 나는 누구도 알아듣지 못한다는것을 안다, 혹여 어떤사람이 안다고 하여도 실은 제도로 알지 못하는것이다.어떤 사람은 안다고 여겨 주의하지 않는데 이것도 모르는것과 같다.불교에서 능엄주 는 제일 중요한 주문이다. 주문중의 왕이며, 주문중에서 제일 긴 주문이다.이 주문은 불교의 흥쇠와 연관이 있다. <능엄주>는 천지가 회멸되지 않도록하는 령문이며, <능엄주>는 세계가 멸망의 말일로 가지 않게 하는 주문이다. 하여 나는 늘<<세상에 한사라만이라도 능엄주를 읽는다면 이 세상은 멸망하지 않을것이며 불법도회멸되지 않을것이다. 세상에 한사람도 능엄주를 읽을자 없으면 이 세상은 바로 멸망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정법이 없어서 이다.>>.라 말한다. 지금 어떤 천마외도들 <능엄경>과<능엄주>를 가짜라고 하는데 이것은 천마외도(하늘 마귀와 다른 도의 중생)들이 보낸 마귀자식 마귀손자들의 요언인데 사람들로 하여금 <능엄경>과<능엄주>를 믿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능엄경>과<능엄주>는 정법에서 아주 중요한 한부의 경이며 주문이다.<능엄경>은 <능엄주>를 위해 한말이다. <능엄경>은 바로 <능엄주>를 위한 해석을 한 경한부이다. <능엄경>과<능엄주>으 중요성은 이루다 말할수 없다. 미래겁이 다 하여도 그 공덕과 묘한 용법을 다 말할수 없다. 그러기에 불가사의 하다는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능엄경>은 <능엄주>에 대한 찬사이다. 만약 한사람이라도 <능엄주>를 읽는다면 요귀와 마귀가 공공연히 이 세상에 출현할 엄두를 못낼것이다.왜냐 하면 그들이 이<능엄주>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세상에 한사람도 <능엄주>를 외울줄 모른다면 그때가서 요귀 마귀.귀신이 출현할것이며 세상을 어지럽힐것다. 일반사람들은 그들을 알아보지 못할것이다. 지금은 아직도 사람들이 이 주문과 경문을 읽고 외우기에 요귀 마귀 귀신들이 함부로 세상에 출현하지 못하는것이다.
그러기에 말세를 피면 하려면 <능엄주>를 빨리 읽고 <능엄경>을 널리 전하라. 이것이 정법이 이 세상에 남아있게 하는것이다.
오늘 부터 <능엄주>를 해석하려 한다. <능엄주>의 <능엄>두글자를 번역하면 <그대로 견고함>이다.
이<능엄주>의 이름은 <머허싸다뚸뻐딴뤄퉈뤄니>이며 일며 <불정광명마하살다뚸뻐딴뤄무상신주>이다. <불정>은 부처님 맨위 화현한 부처님 인다 하여 이 <능엄주>는 오묘함이 불가사의 한것이다. <능엄주>에서 말한것은 다 천마를 항복하고 외도를 제압하는것이다. 처음부터 마지막 까지 ,매한마디가 다 여러부처님들의 마음의 법문이다. 매 한마디가 한마디의 용처가 있다. 매 한글자마다 한글자의 오묘함이 있다. 모두 불가사의한 힘을 갖도 있다.
혹여 한글자. 한마디,한단락.혹은 모든주문을 다 읽는다 하여도 모두 하늘을 놀래우고 땅을 움직이게 하는데 하늘을 놀래우고 땅을 움직이게 한다는것은 귀신이 울며, 요귀와 마귀가 멀리 피하며 리메<li mei>가 형체를 감춘다는것이다.
하여 불정광명, 이 광명은 바로 주의 힘을 표시하는것이며 모든 암흑을 부수어 버릴수 있고 사람이 일체공덕을 이루게 한다. 네가 만약 <능엄주>를 수지독송한다면 앞으로 꼭 성불할것이며 꼭 정등정각을 얻을것이다.네가 늘 <능엄주>를 염송한다면 세속의 업장을 소멸할것이며 먼 옛적의 업장도 소멸할것이다. 이것이 <능엄주>의 묘한 용처이다.
마하, 이는 법어인데 중국말로 번역하면 크다는 <대>,영문으로<big>이다. 그럼 무엇을 대 라고 하는가? 바로 체,상이 다 크다는것이요.체가 십방에널렸으니 대 라고 하며 이것은 쓰이미다. 허공을 다하고 법계에 다 널렸다 함이다.
상, 이것은 상이 없다함인데. 또한 무상 무불상이다.이것의 쓰임이다.또한 이것이 아무 쓰임이 없다고 말할수 있다.
하공이 다하고 법계에 그 어디나 다 쓸수 있다. 이 쓰임은 큰 쓰임읻. 이 상은 큰 상이다.이체도 큰 체이다. 십방에 널렸으며 하공이 다 하고 법계에 다 함이라 이것이 마하의 의사이다.
싸따뚸. 또한 법어이다. 번역하여 보면 하얀 <백>, 바로 정청하다는 뜻이다. 또한 오염이 없다는 뜻이다.바로 백정법,청정무오염인 법이다. 이 <능엄주>는 백정법이다.
뻔따뤄 도 법어인데 중국어로 번역하면 <우산을 쒸움>이다. 우산을 들다는 비유인데 이 우산을 들다함은 만덕을 쓴다함이다. 이 우산을 들어 쓴다 함은 모든 덕있는 자를 보호한다는것이다. 누가 덕행이 있으면 누가 이 백정법을 얻게 된다.
덕행이 없는 이는 이 법을 얻을 수 없다. 하기에
삼광부조투삼재
염부세계너안와
대덕대선능어득
무덕무선불명백
삼광부조투삼재 여기 삼광은 해,달,별이 아니라 네가 <능엄주>을 독송할시 몸에 몸빛, 입안에 입빛,네 마음속 마음빛 이다.
몸,입,의 이 세업이 다 빛을 뿌리는것이다. 하여 삼재 <싼차이>라 한다. 바로 하늘,땅, 사람 이다.
염부세계너안와 는 염부섹계에서 그 어디서나 이 빛을 찾을수 없다는것이다. 네가 꼭 이 <능엄주>를 수지독송할적에 비로서 이 빛을 얻을수 있는것이다.
대덕대선능어독은 네가만약 큰 덕행이 있고 큰선이 있어야 이 법문을 얻을수 있다는것이다.
무덕무선불명백 은 네가만약 덕행이 없고 선한 공덕이 재배합이 없다면 네가 앞에 있어도 스쳐갈것요 팔을 스쳐도 잃어 버릴것이다. 마치 황금을 만나도 동으로 여기고 다이야몬드를 만나도 유리로 여기여 모두 모를것이다.
네가<능엄주>를 만나도 그것이 일반적인것으로 여길것이고 별것아니라고 여기며 종시는 알지 못할것이다.
보배임은 보배인데 묘함이 어디가 묘함인지 모른다.능엄주 이 공덕이 불가사의 한것을 모른다.
이 삼광은 몸,입,의 삼업이 내는 청정한 광뿐 아니라 또한 붉은 빛이 감돈다. 네가 <능엄주>를 독송하면 자연히 붉은빛이 감돌것이다 하여
천떨기 붉은 연꽃이 몸을 감돌아 보호하고
타고 다니는것은 검은 기린이요
만 요정은 한번보아도 멀리 피하고
제공법사는 묘한음 있네라고 했다.
천떨기 붉은 연꽃이 몸을 감돌아 보호하고는 천떨기 붉은 연꽃이 너의 몸을 감돌아 보호하고 붉은 연꽃이 붉은 빛을 뿌린다는것이다. 네가 <능엄주> 제일 앞 29구절주문문만 읽으면 바로 이 경계가 나타난다.
두번째 행 시구는 <능엄주>를 읽기만 하면 이 주문을 읽는 사람은 기린을 타고 있다는것이다.
세번째 행 시구는 어떤요귀 마귀 귀신도 다 달아난다는것이다. 그것들이 이 위엄있는 상을 볼수 없다는것이다.
우리는 불교에 제공 한분이 있다는것을 안다. 애초에 체공은 이 주문은 리용하여 천마를 항복하고 외도를 제압하였는데 아주령험하다 하여 마지막 네번째 시행이 있는것이다.
이 주문은 우리를 가르쳐 <허공이 다하고 법계 그 어디까지 다한 일체부처님께 .일체보살님께.일체성문연각,일체주천(모든하늘나라)에 귀의하라>는것이다. 이것도 삼보를 보호하고 지켜가는 단락이다. 그러기에 이단락주문을 읽을시에 모든 요귀 마귀 귀신들이 다 세거처로 물러난다. 세거처로 물러날 뿐만 아니라 그가 더 물러날곳 없는곳까지 물러가 그것들이 함부로 난리를 일으키지 못하고 조용히들 해진다. 이것이 이 주문이 말하는 대략의 의미이다. 상세히 말할라 치면 이 <능엄주>는 말할수 없다 하여
오묘무궁실난채
금강밀어본성래
능엄주안유령료
오안육통도범개
오묘무궁실난채 는 이 <능엄주> 아주오묘하며 그 변화불가사의하다. 하여 감히 알기 없는것이다.
금강밀어본성래 는 <능엄주>는 밀중의밀이여 금강이 와서 이 주문을 수호하며 본성래는 이는 자기의 불성중에서 생겨나왔다는것이다.
능엄주안유령묘 는 <능엄주>또한 령문이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특별히 령험하기 때문이다. 무상주는 특별히 힘이 있어 능엄주 안에 령묘가 있다는것이다.
오연육통도범개 는 네가 늘 이<능엄주>를 수지독송하면서 전심일지 마음이 다른곳에 두지 아니하면 오안육통(오안 육안통,천안통,혜안통,법안통 불안통) 을 얻게 된다. 가히 불가사의한 경지에 이른다.변화무쌍하여 일반인들이 알바가아니다. 바로 이런연고로 바라건대 여러분들이 <능엄주> 독송하고 <능엄주>를 암송하기 바란다.네가 <능엄주>를 외우면 요마귀들이 왜 나오지 못하는가? 바로 힘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허공이 다하고 법계 그어디나 없이 이상서로운 기운이 차넘치기때문이다.그러하기에 <능엄주>를 독송하는것은 천지의 모저라는 정기를 더하는것이다. 네 한사람이 <능엄주>를독송하면 한사람의 힘이 있으며 백사람이 <능엄주>를 독송하면 백사람의 힘이 있다.이세상 요마귀들이 모두 곰상곰상할것이다. 하여 좀더 많은 사람들이 <능엄주>를 독송하는것은 좋은 일이다.
무상신주 무엇을 무 라는지? 이 무 는 고명무극이다. 광명이 극한에 다달아서 이 높이와 광명을 초월할것이 없기에 무라한다.
신 은 불가사의 하다는것인데 위령을 측량하기 어렵다는것이다.하여 신 이라한다.
주 는 도교를 감응하고 일종힘인데 네가 주문을 외우면 바로 감응이 있는것이다.
불정광명마하살따뚸뻐딴뤄무상진주 는 불정의 광명을 말하며,마치 큰 우산처럼 주문을 지니는이를 덮어 준다는것이다.
이 주문은 어느사람이 알고있는것이 없으며 또한 한구절한구절, 한글자한글자로 해석할수 없다 그러나 네가 알려고 한다면
내 가히 겨우너에게 해석해 줄수 있다. 단 이<능엄주>만이라도 일년, 삼년, 지어 십년이걸려도 말할수없다.
지금 내가 이주문으 대체적의를 말하려는데 이 주문은 오회가 있다. 이 오회는 오방을 표시한다. 오방은 동 서 남 북 중 이다.
동바은 금강부,아중불께서 교주로 있고, 남방은 보생부, 보생불께서 교주로 있고. 중부는 불부, 석가모니불께서교주로 있고
서방은 연화부 아미타불께서 교주로 있고 북방은제마부 성취불께서교주로 이렇게 모두 오부로 있다.
오부는 세계오방의 대마군을 관리하고 있다.이오방마군이 있기에 부처님도 오방으로 나뉘여 이 마를 다스리고 있다. 만약 부처님이 없다면 마군이 세상에 나올것이다. 하여 네가 능엄주 를 읽으면 이 오방마군이 골을 떨구어 머리를 수그리며 곰상곰상해지고 감히 이 <능엄주>위엄에 범하지 못한다. <능엄주>가 이 오부를 구족하였으므로 이 <능엄주>는 제일좋은것이다.
그러나 네가 집착이 없어야 한다 집착이 있으면 그다시 묘하지 아니할것이다.
<능엄주>는 오회가 있는데 그중 다시나뉘면 30부법이다. 나는 옛적에 동북에서 모든사람의병을 고칠수 있었는데 모든것이 다 <능엄주>의 힘때문이다. 그러나 이 <능엄주>아무나 마음대로 다 하는것이 아니다.혹여 쓴다고 해도 전체를 다 쓰는것도 아니다.왜냐하면 30부법으로 나뉜다.이는 대체적인것이데 만약 상세히 말하면 100여가지가 있다.
이법에 성취법이 있다. 이 능엄주를 외우면 네가 어떤 법문을 수행하든지. 어떤청들든지. 어떤소원들 하든지 모두성공할것이다. 이것이 일종이다.
또 증익법이 있다. 례를 들면 네가수행을 하는데 도심이 부족하면 이 주문을 한번 외우면 너의 지혜를 증익할수 있고
너의 보리심을 증익할수 있고 너의 원력을 증익할수 있고 일체일체모든것을 증가한다. 네가 이 주문은 외우면 네가원하는것에도 증익이가며 네 옆사람에게도 증익이 간다 이것이 증익법이다.
첫댓글 수고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계속 번역해 주세요.
잘 읽었습니다,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봅니다.
한번더 읽어야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나무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_()_()_()_
시중에 책으로 "선화상인 능엄신주 법문"로 출간되어 있는 것을 보셔도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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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