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계의 근본취지[受菩薩戒法序] 강의 18
今為未見性人하야 方便發揚하야 令信心戒케하고 約事開導하야 體用雙明하니
祇如十重四十八輕垢가 輕重雖殊나 總約事說이니라 別而不別이라 理事一際며
不別而別이라 持犯條然하니 不離事求理하야 起斷滅之心하며 不離理行事하야
執常情之見이니라
[원문] 그러나 지금은 본성을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방편으로 드러내서 마음의
계를 믿게 하고, 형식에 의지하여 열어주고 인도하여 본체와 작용을 쌍으로 밝혔다.
다만 열 가지 무겁고 큰 계[十重]와 마흔 여덟 가지 가벼운 계[四十八輕垢]에 대해서
말하자면, 가볍고 무거운 것은 비록 다르나 모두가 형식에 의거하여 말한 것이다.
그래서 다르면서 다르지 않은 것은 이치의 입장과 형식의 입장이 하나이기 때문이며,
다르지 않으면서 다른 것은 계를 지키고 범하는 것이 길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형식은 떠나버리고 이치만을 구해서 아무 것도 없다는 마음을 일으키지 말며,
이치를 떠나고 형식만을 행해서 평범한 보통 소견에 집착하지 말라.
[해설] 앞에서 ‘사람들의 마음에 부처님의 계를 다 갖추고 있는데 왜 하필 다시 받는가?’
라는 질문은 대단히 중요한 물음이다.
형식이나 이치에 치우치지 않고 보살계를 원만하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보살계뿐만 아니라 모든 존재의 존재원리는 있음과 없음의 관계다.
우주 삼라만상과 그리고 인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온갖 기쁨과 슬픔과 사랑과 미움과
분노와 환희가 모두 있으면서 없고 없으면서 있는 환영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있는가 하면 없고 없는가 하면 있다.
그러므로 어느 한쪽을 치우쳐서 이해하고 집착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경계해야할
사항이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있음과 없음을 원만하게 이해하고 수용하고
활용하는 지혜의 삶을 중도적 삶이라 한다.
보살계도 또한 그렇게 이해해야 한다. 사람 사람들이 본래로 부처님이기 때문에 부처님의
계를 이미 다 갖추고 있어서 받을 필요가 없는 입장이 있는가하면,
형식적인 계율의 낱낱 조항들을 열심히 공부하고 외우면서 15일마다 포살법회를 해서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하는 일도 충실히 해야 하는 입장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본성이 모두 부처의 성품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계를 받는 형식을
빌어서 마음의 계를 믿고 이해하게 하는 방편이 반드시 필요하다.
보살계 조항의 열 가지 무거운 계란
“1, 살생하지 말라. 2, 훔치지 말라. 3, 음행하지 말라. 4, 거짓말 하지 말라. 5, 술 팔지 말라.
6,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7,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비방하지 말라. 8, 자기의 것을
아끼려고 남을 욕하지 말라. 9, 성내지 말고 참회하는 것을 잘 받아라. 10,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는 것이다.
10계의 내용들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이미 부처님의 계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는 원칙에서
보면 사람 사람들이 모두 보처님이거늘 어찌 살생할 수 있으며 어찌 부처님의 물건을
훔칠 수 있으며 어찌 부처님과 음행할 수 있으며 어찌 부처님에게 거짓말을 할 수
있겠는가. 보살계의 원칙에서 이해하면 너무나 당연한 귀결이다.
그러나 그것도 역시 치우치지 않는 지혜로써 중도적인 실천이어야 한다.
만약 치우치면 바른 지계가 아니다.
마흔 여덟 가지 가벼운 계[四十八輕垢]의 계목(戒目)도 역시 같은 맥락이다.
즉 보살계는 부처님의 계이며 사람 사람들에게 이미 다 갖춰져 있다는 불성계의 원칙에서
볼 줄 아는 근본 취지의 안목[宗眼]을 잃지 않고 보아야 하리라.
“1, 스승과 벗을 공경하라. 2, 술을 마시지 말라. 3, 고기를 먹지 말라. 4, 오신채(五辛菜)
를 먹지 말라. 5, 계를 범한 이는 참회시키라. 6, 법사에게 공양 올리고 법을 청하라.
7, 법문하는 데는 가서 들으라. 8, 대승법을 그르게 여기지 말라. 9, 병든 이를 잘 간호하라.
10, 죽이는 기구를 마련하여 두지 말라. 11, 나라의 사신이 되지 말라. 12, 나쁜 마음으로
장사하지 말라. 13, 비방하지 말라. 14, 불을 놓지 말라. 15, 다른 법으로 교화하지 말라.
16, 이익을 탐내지 말고 옳게 가르치라. 17, 세력을 믿고 요구하지 말라. 18, 아는 것도
없이 스승 되지 말라. 19, 두 가지로 말하지 말라. 20, 산 것을 놓아 주고 죽는 것을
구제하라. 21, 성내고 때려 원수 갚지 말라. 22, 교만한 생각을 버리고 법문을 청하라.
23, 교만한 생각으로 잘못 일러 주지 말라. 24, 불교를 잘 배우라. 25, 대중을 잘 통솔하라.
26, 혼자만 이익을 받지 말라. 27, 별청(別請)을 받지 말라. 28, 스님들을 별청하지 말라.
29, 나쁜 직업으로 살지 말라. 30, 세속인과 나쁘게 사귀지 말라. 31, 값을 치루고 구해 내라.
32, 중생들을 해롭게 하지 말라. 33, 나쁜 짓을 생각하지 말라. 34, 늘 보리심을 생각하라.
35, 원을 발하라. 36, 서원을 세우라. 37, 위험한 데 다니지 말라. 38, 높고 낮은 차례를
어기지 말라. 39, 복과 지혜를 닦으라. 40, 가려서 계를 일러 주지 말라. 41, 이익을 위하여
스승 되지 말라. 42, 계를 받지 아니한 이에게 포살(布薩)하지 말라. 43, 계를 범할 생각을
내지 말라. 44, 경전에 공양하라. 45, 중생들을 항상 교화하라. 46, 높은 상에 앉아서
법문하라. 47, 옳지 못한 법으로 제한하지 말라. 48, 불법을 파괴하지 말라.”는 내용이다.
범망경에는 58조목의 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지만 글이 많아서 그 제목만을 인용하였다.
살펴보면 다양한 내용들이지만 특히 주목할 것은 대승법을 존중하라는 것이다.
대승법이란 앞에서도 밝혔듯이 부처님의 수많은 가르침 중에서도 가장 존중해야하는
불교의 진수가 담겨있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대승법은 곧 불교의 생명이며 모든 사람들의 참 생명이며 따라서 부처님의
무량공덕 생명이기 때문이다. 대승법은 또 현대적인 표현을 빌리자면 사람이 곧 부처님
이라는 인불사상(人佛思想)이다.
총 58조목의 계목 중에서 무겁고 가벼운 것은 비록 차이가 있지만 모두가 형식에 의해서
말 한 것이다. 그래서 다르지만 다르지 않은 본질에 입각한 이치가 있다.
그리고 다르지 않으면서 각각 다른 계를 지키고 어기는 차별이 또한 분명히 있다.
그러므로 어디에 치우쳐서도 아니 된다.
즉 각각 다른 형식을 떠나서 평등한 이치만을 강조해서 “아무런 차별이 없다. 텅 비어
공하고 평등하다.”라고만 해도 아니 되며, 평등한 이치를 떠나서 형식에만 집착하여
불교인으로서 상식적이며 세속적인 견해에만 사로잡혀 있어도 아니 된다.
평등하면서 차별하고 차별하면서 평등한 이치, 즉 있으면서 없고 없으면서 있는 이치에
환하게 밝아서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은 중도적 삶을 실현해야 진정한 불자라고 할
것이다. 특히 계율에 있어서는 치우친 소견으로 보면 자신을 상하게 하고 남을 상하게
하는 어리석음을 범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