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론은 내적 부르심(유효적 부르심)이전에 있는 그 어떤 노력이나 애씀과는 무관합니다.
연중론이 강조하고 강조하는 것은 바로 유효적 부르심(좁은 의미의 중생)이 있고 나서
그 유효적 부르심에 의해서 부르심을 받은 사람 안에 일어나는 변화가 순간적으로 일어나면서
그러면서도 그 순간적인 변화에 의해서 깨어나게 되고 각성되어서 참된 믿음과 회개를
통해서 넓은 의미의 중생에 이르는 것이 과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오해해서 내적 부르심이 아닌, 외적 부르심에 있는 애씀과 노력을 연중론이
강조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은 연중론의 지금까지 설명해온 것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않았음
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외적 부르심이 진행되는 중에 있는 노력이나 애씀은 그것이 어떤 것이라고 하더라도 헛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효과적으로 역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도자의 수고가 헛되고, 또한 구도자의
애씀이 전혀 도로아미타불입니다.
하지만, 연중론의 강조는 여기에 있지 않습니다. 결코 여기에 있지 않습니다.
바로 하나님께서 효과적으로 부르시는 사건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참된 회심자에
이르게 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곧 효과적 부르심이 순간적으로 일어나면서 그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내적 부르심에 의해서 중생의 씨앗이 심겨지게 되고 그 씨앗의 생명력에 의해서 힘쓰고 애쓰는 일들
이 일어나는데 크게 보아서 그것은 각성과 죄인됨의 문제에 대한 것들입니다. 이런 각성이 지속되고
또한 죄인됨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 전도자,설교자의 일인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것은, 어느 누구에게 유효한 부르심이 일어났다는 것을 사람으로서는 누구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알 수 있는 것이 무엇을 통해서입니까? 그 안에 내적 부르심을 통해서 주어진 중생의 씨앗이
생명의 현상을 보여줄때입니다. 이 생명의 현상은 단순히 애쓰고 노력하는 정도의 현상이 아닙니다.
참된 믿음과 회개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을 구주로만 아니고 주님으로 진실로 영접하게 되는 것으로
처음 표출될 때 드러나게 됩니다. 이것이 넓은 의미의 중생이요, 그 순간이 회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애씀과 노력이기 때문에, 사람에게서 난 것이라고 할 수 없고, 바로 하나님께로 시작되어서
하나님께로부터 나는 선물로 반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코 세미-어거스틴주의조차도 아닌 것입니다.
제발 연중론을 비판하여도 알고서 비판하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저는 개***마을에 들어가보지 않았습니다만, 저에게 글을 가져다 주는 이들에 의해서 대강 어떤 비판들이 있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런 비판들이 조금 근거를 가진 비판들이라면 참으로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의 양**마을도 순중론을 비판하더라도 근거를 갖고 하면 좋겠습니다.
믿음과 회개는 하나님의 은혜에 협력하는 것이 아니라 반응하는 것이죠. 하나님이 부르시는데 대답하는 것이 당연한거 아닌가요. 그게 은혜에 합당한 태도이지요 하나님이 부르실 때는 우리 대답을 기대하시는거지요. 유효한 부르심에 회개와 믿음으로 대답해야한다. 이게 연중론아닌가요?
갭투유님, 참으로 그렇습니다. 연중론 이해를 이렇게 잘해주시는 분도 계시는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연중론을 비판하는 이들은 이렇게 믿음과 회개가 진실되게 하기 위해서 설교자가 애쓰고 힘쓰고 또한 죄인된 자신도 힘쓰고 애쓰는 것을 '협력'이라고 하면서 연중론을 synersism으로 비판을 하는군요. 반응하는 것, 의무로서 반응하는 것, 이것이 바로 연중론의 핵심입니다. 첨가를 한다면, 그 반응이 하나님께서 하게 하시는 것이면서도 자발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칼빈주의5대교리중 "저항할 수 없는 은혜"의 핵심이지 않겠습니까?
@holyjoy "저항할 수 없는 은혜"란 반응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은혜이며 반응할 때까지 인내로 몰아가시는 은혜군요! 저는 워낙 완악하고 둔해서 반응하는데 세월을 많이 보냈으니 참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에릭슨은 효과적인 부르심과 중생을 구분하더군요.
이런 도식입니다.
효과적인 부르심 -> 회심 -> 중생
물론 에릭슨 역시 인간의 전적인 타락을 말합니다.
흥미로운 관점같습니다. 제가 지금 에릭슨의 조직신학이 1권: 서론,2권: 신론,6권: 교회론만 있고 다른 것은 없군요. 좋은 정보 제공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제가 오늘에사 느낀것은,.중생케하는 씨앗..
그것이 성령이라는 확신이 없어서 순중론이 개념을 못잡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성령이 우리 신자의 마음에 들어온 다음..그다음 무엇이 전개되어 나간다고 하는
이러한 확실한 개념만 그들에게 전한다면,.연중론이 쉽게 전파 되리라 봅니다..
연중론이 결코 어려운 개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문제는 안경을 끼고 본다는 것이고 선입견의 잣대로 재려고 하는 태도인 거지요
@갭투유 그렇습니다.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마음만 열고 자료를 읽으면 금방 깨칩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유효한 부르심이 이미 시작된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연말 바쁘실텐데 연중론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홀리님의 불씨가 한국 교회와 전세계에 큰 획을 긋게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우스님의 관심이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