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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준회원게시판 로버트 레이몬드교수의 존 머레이의 중생관 비판 --존 머레이의 중생관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 이탈되지 않았는가?
holyjoy 추천 3 조회 132 14.01.20 18:26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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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4.01.20 18:28

    첫댓글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 순서를 좇아서 그의 최신조직신학을 기술하고 있는 로버트 레이몬드교수는 존 머레이교수의 중생론이 분명히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의 중생관과는 다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에 한글번역을 올리지요. '그리스도와의 연합'교리를 검토하는 중에 위의 문장을 새롭게 읽으면서 이곳에 올려봅니다. 현재의 토론과 관련됩니다. 연중론을 비판하는 분들이 존 머레이교수의 중생론을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경우가 있어서 이런 비판도 참고해 보시라고 올리는 것입니다. ^^

  • 14.01.20 19:24

    중생의 시작이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시작된다면 그 완결은 죄인의 응답으로 마쳐야 할 것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하나님의 부르심은 대답없는 메아리가 될것입니다. 성경이 계시한 하나님은 부르시고 그 응답을 요구하고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 작성자 14.01.20 20:06

    감사합니다. 로버트 레이몬드교수의 비판은, 중생개념이 죄인의 반응을 포함하지 않으면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에서 이탈된 것이라고 분명히 지적하고 있습니다. 존 머레이교수를 존경하는 분들이, 그리고 연중론을 비판하는 순중론자들이 이 점을 유의해서 각자의 신앙고백들을 확인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두번째 질문글을 올려놓고 이런 비판글도 함께 올려 봅니다. 갭투유님의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번역글 올려둡니다. ^^

  • 작성자 14.01.20 20:10

    한글번역만 보면 제가 지적하는 레이몬드교수의 존 머레이교수 비판이 명확하게 들어오기가 힘듭니다. 꼭 영어문장을 참고하시면서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한글번역은 나용화교수님 등이 하신 것입니다. 물론, 제가 번역하더라도 저 번역만큼 잘하지 못할 것임을 인정합니다. 영어문장을 쉽게 이해하시는 분들은 저의 말이 무슨 뜻인지 금방 이해하실 것입니다.

  • 14.01.20 23:46

    이 글을 보면 존머레이 교수는 부르심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되고 중생을 이 연합이후 주어지는 구원의 은혜로 보는 것 같네요. 중생을 이렇게 본다면 중생은 부르심으로 끝나게 되므로 부르심에 대한 사람의 반응은 불필요하게 될거 같습니다. 이 점을 레이몬드 교수가 비판한 것 같구요~

  • 작성자 14.01.21 07:03

    @갭투유 옳습니다. 존 머레이교수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부르심으로 시작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데,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원리상으로는 이미 창세전부터 예정되어진 것이기 때문에 믿음도 회개도 없는 "부르심"에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실제로" 이뤄진다고 보는 것은 잘못됨을 레이몬드교수가 지적하고 있습니다. 부르심만 아니고, 믿음과 회개의 반응이 있어야만 "그리스도와의 실제적인 연합"이 이뤄짐을 강조하는 셈이지요. 그 점에서 부수적으로 존 머레이의 "중생"개념이 웨신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중생은 수동적이지만 않고 또한 반응이 포함된 능동적인 면이 있음을 웨신에서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지요.자꾸만 갭투

  • 작성자 14.01.21 07:04

    @holyjoy 님이 누구신지 궁금해지기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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