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八結백팔결이라고도 한다.
衆生중생의 煩惱번뇌수효가
百八백팔이란 말로서
三種삼종이 有유하다.
⑴ 六根육근으로 六塵육진을 대할 때
저마다 好호․惡오․平等평등의 세 가지가
서로 같지 않아서 十八십팔煩惱번뇌를 일으키고
또 善선․樂낙․捨사의 三受삼수가 있어
十八십팔煩惱번뇌를 발하고
모두 合합하여 三十삼십六種육종이며
또 이를 三世삼세에 配배하여
百八煩惱백팔번뇌가 된다.
⑵ 三界삼계의 見惑견혹 八十八使팔십팔사에
三界삼계의 修惑수혹과 十惑십혹과
無慚무참․無愧무괴․昏沈혼침․惡作악작․腦疾뇌질․
掉悔도회․睡眠수면․忿분․覆복(전도)의
十纏십전을 合합한 것.
⑶ 眼안․耳이․鼻비․舌설․身신․意의의 六根육근이
色색․聲성․香향․味미․觸촉․法법의 六境육경을 對대할 때
十八십팔煩惱번뇌가 生생하고
已起이기(이미 일어난 것)와
未起미기(일어나지 않은 것)를 合합하여
三十六삼십육煩惱번뇌가 되고
過去과거․ 現在현재․未來미래를 竝병하여
百八煩惱백팔번뇌가 된다.
* 百八煩惱(백팔번뇌):
백팔결(百八結)이라고도 함.
중생의 번뇌 수효가 108이란 말. 2종이 있음.
첫째, 6근(根)으로 6진(塵)을 대할 때
저마다 호(好)ㆍ오(惡)ㆍ평등(平等)의 세 가지가
서로 같지 않아서 18번뇌를 일으키고,
또 고ㆍ락ㆍ사(苦ㆍ樂ㆍ捨)의 3수(受)가 있어
18번뇌를 내니, 모두 합하여 36종.
또 이를 3세(世)에 배(配)하여 108번뇌가 됨.
둘째, 3계(界)의 견혹(見惑) 88사(使)에
3계의 수혹(修惑) 10혹과 무참(無慚)ㆍ무괴(無傀)ㆍ
혼침(昏沈)ㆍ악작(惡作)ㆍ뇌(惱)ㆍ질(嫉)ㆍ도회(掉悔)ㆍ
수면(睡眠)ㆍ분(忿)ㆍ복(覆)의 10전(纒)을 더한 것.
골프공을 잘쳤다 못쳤다 그만하면 되었다와
야구공을 잘던졌다 못던졌다 별로다 세가지의 마음이
경기중에는 수시로 일어 나지만
마침내 일심이란 홀에 귀결되고
다이아몬드라는 홈에 도달하게 되는 것으로
완성의 수를 상징하는 것이니
차 한잔에서 시작해 일만가지 번뇌가
마치 줄에 꿴 염주알처럼 일어 났다가
차를 반도 마시기 전에 저절로 스러집니다
옛사람은 그를 일러서
정좌처 다반향초 묘용시 수류화개
라 이르지 않으셨을까요 ㅎㅎ
혹시라도 젊은 엄마와 같이 온 아가가
차를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권해보면
어른들은 사양하는 경우도 있는데
아가들은 넙죽 넙죽 잘 받아 마시는 것이
요즘 아가들은 태어나면서
초견성을 하고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로 백팔번뇌를 식히는 방법이
반야차에 있음을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알고 세상에 나오는가 봅니다
원효사 심우실에서
첫댓글 스님,
차한잔 주세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