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라면 에스엔유(-50%)와 카엘(+??%)을 어떻게 하실건가요?
고수투자자들의 의견 듣고 싶습니다.
에스엔유는 동생이 물려있어서 계속 지켜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에스엔유는 엄청난 과대낙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진정이 되지를 않고,
제품가격추이가 매년 급하락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정적인 요인으로 반도체관련 검사장비로 한번구매를 할 경우 재구매가 어렵다는 단점인데,
오늘 회사 주식담당에게 전화해봤습니다.
그런데 재구매는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며 제품가격때문에 매출이 급격히 하락된다는건
아직 장담할 수 없다라고 이야기 하더군요.
뭔가 명확한 회사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직원인 것 같습니다.
일단 직원들의 활기찬 모습이 없어서 아주 부정적이지만 더이상 크게 악화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R&D 비중이 매출액 대비 10%이상이고 2007년에는 25%에 육박하지만 매출액 대비라 올해
매출액이 급격히 감소한것에 ㄸㅏ른 시각적 오류의 결과치입니다.
하지만 기술투자비중이 타사대비 높은 편임은 분명하고 분명 새로운 제품개발을 할 기술력은
충분한 것 같습니다.
당분간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지 못하면 회사는 적자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사주신탁계약연장을 한다는건 아직도 바닥에서 헤매고 있다는 소리 같습니다.
에스엔유에 대한 다른평들은 대부분 기술력만큼은 나쁘지 않다고 하는데 당분간 추이를 지켜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카엘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게보고 있는 회사중에 하나구요,
CA_Filter라는 제품을 주로 납품합니다. 매출액의 (90%)이상을 차지하지요..
제품 가격하락 변동이 크지않고 워낙에 싸게 공급하는 거라 경쟁업체가 없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있습니다.
오늘 주식담당에게 전화해봤지만 여직원만 있고 물어볼때가 없더군요.
이번 삼성전자 정전사태와 관련하여 CA_Filter이야기에 대해서도 조금 나오더군요.
회사의 강점 중 하나가 주력제품인 CA Filter 와 Gas Scrubber Resion은 모두 소모성 제품이므로
반도체 생산량을 늘릴경우 당연히 많이 소모되겠죠? 반도체업체들이 하반기 반도체 생산량을 늘린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점이 아주 솔깃하구요 또하나 장점은 대덕단지 3개업체가 세금감면혜택을 받았습니다.(대덕특구법안의 통과로 3년동안 법인세 감면 혜택 100% 이후 2년동안 50% 혜택)
물론 거기에 카엘도 포함이 되구요.
그리고 이회사 임원들 에스엔유와 마찬가지로 다들 연구원출신이고 머리가 똑똑한거 같습니다.
돈을 떠나서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두 회사지만 카엘은 상대적으로 이점이 너무나 많습니다.
주식수도 적습니다. 이것 또한 매력적이고 돈만 좀 되면 몇몇모여서 회사를 인수해버리고 싶을정도네요. ㅋㅋㅋㅋ(농담)
에스엔유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첫댓글 여유자금이 자꾸 카엘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비중이 커지다보니 지나친 낙관론이 우려스럽습니다.
우선은 에스엔유는 ceo가 아마 서울대교수인가 하던거 같은데... SNU... 학교인지 사업체인지 우선 의구심이 갈 정도로 기업명으로는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반도체/LCD 검사장비업체인가요? 검사장비는 라인증설 또는 신제품 개발등의 경우에 제품의 구매가 이루어 지는데 국내업체의 경쟁력은 아직 미미한 정도입니다. 주요제품이나 기업정보를 한번 살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