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은 참 여러가지를 우리에게 제공하는 고마운 식재료지요.
우수한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식재료이자 다이어트에도 적절하게 사용되니 만능선수라고나 할까요?
좀 번거롭기는 하지만 몇가지 재료만 준비해 두면 생각 날 때 뚝딱 만들어 먹을수 있어서 가끔 해 먹습니다.
[솥에서 몽글몽글 곱게 피어나는 순두부]
<순두부 만들기>
주재료: 우리 메주콩 1kg, 간수 12cc
부재료: 물 4l.
만들기: 1.콩을 세 번 정도 잘 씻어서 콩의 다섯배 정도의 물에 담아서 8시간 정도 불거줍니다.
2.전날 저녁에 담가서 이미 최대한으로 불어난 모습입니다.
3. 맷돌믹서에 갈아줍니다.
4.솥에 갈은 콩을 넣고 생수를 다섯배 정도 넣어서 눌지 않도록 저으면서 서서히 끓여 줍니다.
5.끓으면 불을 끄고 콩물을 베로 만든 자루나 면자루에 담고 물을 짜줍니다.
처음에 진한 콩물이 나오고 점점 옅어지는데 서너번에 걸쳐서 맑은 물을 넣어주면서 콩물을
잘 짜줍니다. 사실 두부만들기에서는 이 과정이 가장 힘든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나온 콩물을 다시 솥에 넣고 가열을 해 주면서 다시 저어줍니다.끓기 시작하면 불을 끕니다.
7. 간수물을 큰수저로 두 수저를 빙 둘러 넣고 두부물을 천천히 저어주고, 2-3분 기다렸다가
한번 더 반복합니다.(간수물은 소금자루에 구멍을 내고 밑에 그릇을 두고 받으면 꽤 많은 양의
간수를 얻을수 있으니 병에 담아두고 쓰시면 됩니다)
8. 간수를 치고 5분 정도 지나면서부터 두부가 응고하기 시작합니다.
몽글몽글 피어나기 시작하면 더 간수를 치지말고 기다리시면 점점더 많이 응고가 되어
부드러우면서도 달큰한 순두부가 나옵니다.[기다리지 못하고 간수를 세게 치면 두부가
쓴맛이 나고 딱딱하게 뭉쳐서 맛이 덜해 집니다.]
9.순두부로 먹을 것은 덜어두고 두부를 한 모 만들려면 물이 빠질수 있는 사각바구니처럼 각진 그릇에
면수건을 깔고 순두부를 퍼서 담고 모서리를 잡아서 2-3시간 눌러두면 두부가 됩니다.
[8시간 이상 불려서 맷돌믹서에 갈 수 있는 콩]
[맷돌믹서에 곱게 갈아둔 콩]
콩물을 끓이고 짜는 사진이 빠져버렸네요. 흔들려서...
[몽실몽실 순두부로 피어 올랐어요]
[만들고 남은 비지-돼지고기와 김치를 넣고 비지찌개나 채소와 가루를 섞어서 고소한 비지부침으로 사용할수 있어요]
[두부를 담아서 누르도록 만든 사각통과 누름틀-생선상자를 뜯어서 만들었어요]
[콩물을 짤때 자루를 얹어서 짤수 있는 밭침틀- 옹기자배기의 원형크기에 맞추어서 짜투리나무로 만들었어요.
두부를 누를 때도 사각바구니를 여기에 올려 놓으면 아래로 물이 떨어져서 편리해요]
첫댓글 스크랩 해 가셔서 사용하시라고 풀어 놓았으니 가져 가세요. 그대신 댓글은 남겨주실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감사드립니다.
우리집 카페로 스크랩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해먹고 우리 국민 모두 건강했으면 좋겠어요
네 맞아요. 모두다 맛나게 건강하게~~
예전에 시골에서 어머님들이 하셨던 방법이네요.. 일이많고 손이 많이 간다 생각했어요..
해보면 할만할것 같아요..
넓은집에 이사하면 함 해봐야 겠어요..
예전에는 멧돌에 갈아서 하니 더 번거롭고 힘들었지요. 우리는 맷돌믹서에 가니 힘이 덜 들지요.^^*
저도 집에서 두부 만들어 보고 싶어서 저희 가족 카페로 스크랩해갑니다.
좋은 정보 상세한 레시피 감사합니다.
잘 만들어서 맛나게 드세요.간수를 치실 때 잘 안 엉긴다고 조급하게 간수를 많이 치지 않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자세한 설명과 레시피 감사합니다.
근데 간수는 어디서 구입하나요?
보통 식재료 파는데서 살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소금자루에 나무젓갈로 구멍을 내고 밑에다가 그릇을 받쳐 놓으면 간수가 모여요. 작은 병에 받아놓고 쓰면 두부 20번은 해 먹을수 있습니다.
몽실거리는 순두부 양념장 넣어서 후루룩하면 밥보다 좋지요
두부만들기 한번 하다가 엉기지를 않아서 실패했어요
간수가 문제가 있었던것 같아요
요즘은 두부도 비싸잖아요
국산부두는 3600원~~너무 비싸요 ㅎㅎ
예영희님 고수가 두부를 실패 하셨다구요? 간수는 소금자루 밑에다가 그릇 받쳐서 받아서 쓰세요.
간수가 다빠져서 더이상 안나와요 ㅋㅋㅋ
어느 회원님이 간수를 보내주셨네요.
잘 배웠습니다.
새소금을 사다가 소금물을 받아서 간수로 쓰면 되나요?
감사합니다.
네 소금 자루밑에다가 그릇을 받쳐서 받으세요. 만약에 간수가 없으면 0.9% 로 희석한 소금물로도 됩니다.
직접 만들어서 먹어야 겠어요~정보 감사 합니다
네.아무래도 우리콩두부를 먹으려면 수고를 좀 하는게 정확하지요. 맛나게 해서 드세요.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김복수님,
해봐야 쉬울건 같은데..콩은 준비가 됫는데요
한번 시도를 해바야 겟어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