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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문현동사는 1938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450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양쪽귀가 중이염으로 인하여 고막천공상태이며 2004년경부터 난청으로 일상
생활에 불편을 느껴 부산 수영구지역 종합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수술하기에는 문제
있다?고 의사가 이야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한 장모위해 사위가 부산 수영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PNX-ONE CT 귓속형보청기(matrix118/50,1채널,NH.NL 트리머조절기,소비자가격
110만원)를 150만원?주고 구입하여 큰소리가 불편하고 어지러워 10번도 착용해보지
못하고 포기하고 보관만 하였다고 하였으며 한미보청기고객(3700)인 형부의 소개로
보청기상담위해 2015년2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부산 수영구지역의 타보청기점과는 달리 보청기상담과정과 검사과정들이
다르다면서 진작 한미보청기를 알았다면 보청기실패는 하지않았을 것이라며 보청기
구입을 희망하였지만 보청기예상효율(WRS)이 저조함으로 재안내하고 우측에 먼저
스타키보청기사의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3월5일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잘들림으로 만족한다하였으며 사위가 청각에 적합하지않은 보청기를 판매한 보청기
구입점에 항의하겠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3월6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의 소리가 크다고 방문하여 확인
결과 중이염재발로 외이도내 물있음으로 청력검사한후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
재활2차과정을 진행하고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도록 안내하면서 이어몰드에 환기구
(Vent)도 만들었습니다.
3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중에 분실할뻔하였다며
방문하여 목걸이줄을 만들었습니다.
3월14일 중이염치료가 끝났는데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 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고 중이염재발시에도 소리변화가 있음으로 주의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3월26일 고향남자친구와 방문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궁금한 사항에대해 질의응답후
좌측에도 보청기착용을 희망하여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면서 도움됨을 확인하고는
자녀들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4월20일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고 싶은데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싶다며 방문하여
음감테스트과정을 재진행하면서 출력이낮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어떻게되는지를 직접
느끼도록하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적합함에 동의하여 이어
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30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후 양쪽으로 소리들으니 방향감과 말소리구분이
더똑똑해졌다며 불편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튜브가 끊어
졌다며 방문하여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좌측보청기는 건전지방전이고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고 중이염관계로 전자습기제거기도 구입하였습니다.(제품교환)
2015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나면서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좌우 방향을 바꾸어 보청기를 착용함으로 발생한
문제로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면서 효율좋은 우측으로 좌측보청기
사용하도록 임시조치하였습니다.(좌측보청기도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음)-REC교체
2016년5월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임시로 사용하던 좌측보청기의 소리조절내역을 되돌리는 보청기재활5차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REC-W교체)
2016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보청기수리후 건전지
도어부분의 부품이 덜렁거린다며 중고부품을 사용한것이 아닌지를 클레임제기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결과 건전지교체시 극성방향을 잘못하여 하우징부분
파손되면서 발생했던 문제로 설명하자 이해하고 오해하였다면서 사과하면서 고객은
2016년4월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 귀걸이형보청기의 문제를 문의하기
위해 방문하였는데 청각장애인증있다고하자 귓속형보청기를 131,000원에 해주겠다
하여 이비인후과를 함께 방문하여 서류발급받고 보청기구입한후에도 보청기구입점
에서 보여주는 서류에 도장찍고 131,000원주었다하여 보청기확인결과 보청기제조사
표시없고 "Aurora 2"라고 표시된 귓속형보청기로 보장구지원금에대한 설명은 듣지
못하였으며 보청기제품보증서나 보청기점명함등 관련서류는 받지못해 보청기점의
상호를 알지못한다하여 청각장애인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청기구입할때 5년에
한번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할수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였다는 이야기를해주자 보청기
착용해도 잡소리가 발생하고 작은소리를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보다 제대로
듣지못한다며 후회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청각장애등급받은 청각장애인의 보장구지원금을 노리고 비양심적인 보청기상술로
피해주고있는 안타까운 사연들을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많이
접하고있어 보청기구입과정에서 청각장애인의 주의와 관련기관에서 철저한 사후
관리가 필요하며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보장구지원금은 국민세금)
보장구지원금은 국민의 세금임으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로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는 경우 일반보청기소비자와 같이 반품하고 보장구지원금액을
회수하여 국민의 세금이 더이상 낭비되지않도록 제도개선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016년10월 우측귀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하면
아프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어몰드와 접하는 부분 외이도피부가 짖무름으로
발생한 문제로 귀내시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키면서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한다음
상처가 아물때까지 보청기착용을 하지않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설명한다음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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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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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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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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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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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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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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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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