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칠사구게
(금강경 사구게)
1.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무릇 형상이 있는것은 모두가 다 허망하다
만약 모든 형상을 형상이 아니것으로 보면
곧 여래를 보리라
2.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 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 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응당 색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응당 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말 것이요
응당 머문바 없이 그 마음을 낼지니리
3.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색신으로써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써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라
능히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4.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의 함이 있는 법은
꿈과 같고 환상과 같고 물거품과 같으며 그림자 같으며
이슬과 같고 또한 번개와도 같으니
응당 이와같이 관할지니라
5.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河況非法
(내가 설한 모든 법문은 뗏목과 같은줄을 안다면
법이라 하더라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비법이야 말할게 있겠는가
6.시법평등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是法平等無有高下 是名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 이 금강경의 법문은 고저빈부귀천 분별없이 평등하니
이것이바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즉 아.인.중생.수자상을 내지 않는 마음이다)
7.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여래는 온곳이나 간곳이 없음으로 즉 왕래가 없음으로 여래라 하느니라)
이왕 공부하시는 김에
華嚴經 四句偈 (화엄경 사구게)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만약 사람들이 과거현재미래의 모든부처(진리)를 알고 싶거든
마땅히 법계의 성품을 비추어 관할지니 “일체모든 것은 마음으로 지어졌음‘이라!
法華經 四句偈 (법화경 사구게)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우리가 이와같이 닦고 닦으면 내세에는 부처를 이룰 것이다.
涅槃經 四句偈 (열반경 사구게)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한다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이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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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둥글게 합장
잘 받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잘 몰랐는데...감사드리며 모셔갑니다.나무금강반야바라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