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le Vernon (1890 - 1920),Reverie
협주곡을 통해 알아보는 카덴짜(cadenza) 이야기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제 1악장을 들으며...-
<카덴짜(cadenza)의 사전적 의미>
카덴짜:cadenza(伊)Kadenz(獨)
원래는 카덴자.디.브라부라(cadenza di bravura),
카덴자.피오리투라(cadenza fioritura)가 줄여진 것.
곡의 마침 전에 주자의 테크닉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삽입한 연주가 까다로운 자유 무반주부분.
기악곡에서는 협주곡의 제1악장과 끝악장에, 독창곡에서는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의 마지막 아리아에다 붙이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카덴짜(cadenza)의 개념>
카덴짜란 쉽게 말해 협주곡에서 독주 연주자의 기량을 맘껏 뽐낼 수 있도록 마련된 악곡의 한 부분이다.
다시 말해 협주곡에서의 독주 부분인 것이다. 협주곡은 한 명의 독주 연주자와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카덴짜 부분에선 모든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멈추고 독주 연주자 혼자 연주하도록 하여 자신의 기량을 맘껏 뽐낼 수 있도록 해 주는것이다.
카덴짜는 원래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혹은 연주자 자신이 미리 작곡한 카덴짜에 따라 연주해야 하지만(작곡자가 카덴짜가 들어가는 부분을 표시만 하고 작곡하지 않고 비워둔다는 말), 어느 시기부터인가 이 카덴짜 부분을 원 작곡자가 미리 작곡해 놓고, 연주자는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작곡자가 카덴짜 부분만을 작곡해 놓기도 하고, 연주자 자신이 작곡한 카덴짜를 쓰기도 했다.
따라서 같은 곡이라도 어떤 카덴짜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다른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카덴짜(cadenza)의 유래>
카덴짜(cadenza)는마침꼴 합창에서 사용된 말이며 마침꼴은 이탈리아어로 카덴차(cadenza)로 불렸으며, 또한 종지형(終止形)이라고도 했다.
처음 이 말은 종지형을 뜻하는 단순한 음악용어였으나 16세기경부터 악곡이나 악장의 마침 직전에 삽입하는 즉흥적인 기교적 솔로 패시지(solo passage:독주 부분)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이같은 기교는 18세기의 오페라에서 더욱 발전하였으며, 특히 A.스카를라티를 비롯한 나폴리악파(樂派)의 오페라에서는 거의 양식화(樣式化)의 기미마저 보였다.
한편 바로크시대는 악기의 융성을 배경으로 G.토렐리, A.비발디 등의 독주협주곡에도 카덴차가 엿보이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카덴차는 고도의 기예를 과시하려는 경향이 짙었으나 고전파 ·낭만파에 이르러서는 특히 협주곡에서 악곡 구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큰 의미를 가지게 되어 주제의 동기형(動機型)을 발전시키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전에 카덴차는 연주자의 즉흥연주에 의지하였으나 이때부터는 작곡자 자신이 카덴차를 작곡하기 시작하였으며, 낭만파시대에 이르러서는 작곡자가 직접 작곡하는 것이 상례가 되었다. 오늘날 카덴차가 없는 악곡을 연주할 때는 다른 음악가가 별도로 작곡해 놓은 것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바이올린 연주자 J.요하임은 카덴차를 많이 작곡하였다.
<카덴짜(cadenza)의 작곡가별 특징>
카덴짜란 협주곡 각 악장 끝 부분에서 관현악은 멈추고 독주악기가 혼자 가장 화려한 기교를 과시하는 부분으로 원래는 독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부분이었다. 즉, 앞에서 연주 되어온 제1주제, 제2주제를 장식도 화려하게 고난도로 멋지게 변주하는 것이다. 작곡가도 그 부분을 여백으로 남겨 독주자에게 일임하는 형식을 취했다. 그러나, 후에는 카덴짜 부분까지도 작곡가가 직접 작곡하는 협주곡도 더러 생겼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그 좋은 보기가 되겠으며, 카덴짜를 악장 머리에 놓고 작곡가가 직접 작곡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5번 (일명 황제)>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작곡가가 독주자에게 일임해 공백으로 남겨두는 카덴짜를 '자유카덴짜'라고 한다.
지금은 대부분의 독주자들이 과거 유명한 연주가들이 작곡한 카덴짜를 차용하는 것이 관례로 되어있다. 예를 들면 정경화는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1악장에서 금세기 전반부의 거장 크라이슬러가 작곡한 카덴짜를 쓴다. 워낙 잘된 카덴짜인 까닭에 다른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들도 많이 애용한다. 독주자가 다른 똑같은 협주곡 디스크를 몇 장 가지고 있는 사람이 카덴짜 부분에 와서 서로 틀리기 때문에 갸우뚱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자유 카덴짜에 대한 상식이 없는데서 비롯되는 의문이라고 하겠다. 동일 협주곡에서는 카덴짜를 비교해 보는 재미 또한 괜찮다.
멘델스존은 낭만주의 작곡가답게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몇 가지 새로운 시도를 했다. 우선 카덴짜도 자신이 직접 작곡했다(따라서 누가 연주하는 디스크를 들어도 똑같다). 또 주제 제시가 관현악으로만 연주되지 않고 곡이 시작하자마자 약 2초 후에 벌써 독주 바이올린도 시작된다. 3개의 악장을 인터벌 없이 계속 연주한다는 점도 그의 특징이다. <참고 자료:음악대사전/피아노음악소사전/네이버자료검색>
어느 이가 말했던가!! '카덴짜는 음악의 스트립쇼다 !!"라고...
"Emperor"
Piano Concerto No.5
in Eb major, Op.73
베토벤 /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Claudio Arrau, Piano / New Philharmonia Orchest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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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ㅋㅋ 스트맆 쇼우? 우헤헤 ! 갑자기 보구 싶어진당~^^* (넘자들) 케케케.^^* / 저 위의 그림은 꼭 우리 향기님의 모습 입니다요.^^ 카덴차, 음악의 스뚜맆쑈우~!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자~알 배우고 갑니다.^^*
간만에 등장하시어 이렇게 또 케케하시면 안되지요...'스트립쇼'...그 정도로 자신을 그대로 보이게 된다는 뜻이지요..카덴짜부분에서의 독주자의 심정은 경험해 보지 않고서는 말하기 정말 힘들지요...그야말로 발가벗겨져 무대위에 혼자 올라가 있는 기분요...'카덴짜는 음악의 스트립쇼다 !!'공감하는 말입니다~!!
그 쑈우 어디서 하나요 그 쑈우를 클라우디오는 알아U 어느 이가 말했던가 '카덴짜는 음악의 스트립쇼다 "라고... - 혹시 그 사람이 메릴 스트립... 아니면 버나드 쑈 아닌가요 협쭈곡과 함께한 카덴짜 잘 감상하고 잘 배우어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물향기님
카덴짜에 대해서 심도있는 논란을 펴던 때가 생각나는군요...카덴짜는 음악의 스트립쑈라는 말이 아주 잘 표현해 주는군요..멋진 자료 매일 매일 감사드립니다...좋은 저녁 시간 보내세요~!
미약하나마 저의 작은 수고가 음악감상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그 또한 저에겐 크다란 행복이지요...john님의 수고에 비하면야...john님께는 매일 매일 감사한 마음입니다..
쎄레나데 이은 제2탄이시군요,,,"물꽃님과 함께 떠나는 음악이론"이랄까요,,,,카덴차?카덴차??,,, 협주가 멈추고 독주자가 기교를 발하는 파트 정도로만 이해했는데,상세에 정리가 쏙~입니다,,,작곡가 별,연주자별 카덴차 특징을 알고나니 현장감도요,,,,,,
실은..이 정도의 이야기는 클래식카페 들어오시는 분들은 거의 상식으로 알고계실겁니다만 분류해 정리해 두면 더욱 명쾌해 질 것 같아서요...좋게 봐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지요..
<독주자가 다른 똑같은 협주곡 디스크를 몇 장 가지고 있는 사람이 카덴짜 부분에 와서 서로 틀리기 때문에 갸우뚱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자유 카덴짜에 대한 상식이 없는데서 비롯되는 의문이라고 하겠다. 동일 협주곡에서는 카덴짜를 비교해 보는 재미 또한 괜찮다><----요거 한방으로,카덴차의 의미가 제대로 입니다,,,꼭 참고해 들어보겠습니다,,,,곡의 느낌이 다르겠죠,,,,/물꽃님요,역시 음악 감상은 베른린 필,빈필,카라얀이 중요한게 아니군요,,,음을 듣는 자신의 문제구요,,지방도시 시향 것을 들어도요,,듣는 이의 귀가 명기라면요,,,카덴차 이론 숙지도 그런거겠죠,,,?,,,제3탄도요,,,^^*
<역시 음악 감상은 베른린 필,빈필,카라얀이 중요한게 아니군요,,,음을 듣는 자신의 문제구요,,지방도시 시향 것을 들어도요,,듣는 이의 귀가 명기라면요,,,카덴차 이론 숙지도 그런거겠죠,,,?,,,>ㅎㅎㅎ..피치님 같이 해박하신분이 이런 질문은 좀...답을 미리 말씀하시고 던지시다니요...저에게 격려주시려는 맘으로 알고.../모든학문에 기초이론의 정립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며 그것이 탄탄한 사람에겐 어느 장르이든 자신있는 접근이 가능하지요...음악감상 또한 이러한 이론이 바탕이 되어 알고 듣게 된다면 당연히 다르게 들리게 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점점 귀가 열리는것을 느끼게 될것입니다...아름다운 밤 되시기를..
음악과...그림과...아름다운 님들의 말씀에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함께하여 주신 바다! 님께 감사드리며...님께서 남기신 한 줄의 댓글이 글쓴이에게 얼마나 큰 격려가 되는지 모른답니다...쌩쓰~!
저 어여쁜 장미빛 뺨을 가진 여인네에 먼저 눈이 번쩍하네용.. 그렇군요.. 잘 몰랐는데.. 물향기님과 다른님들의 댓글을 통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음악과 함꼐 공부를 하니까 더욱 머리에 잘들어오네요.. 물향기님.. 감사합니다.. ^^
아이구~!무슨 겸손의 말씀을...우리카페 댓글의 지존님께서 이리 겸손히 말씀해 주시니 몸둘바를...저 자신도 이렇게 정리한번 하고나면 나름대로 머릿속이 정리가 되곤해서요...서로 도움이 되었군요...감사드려요~!!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을 완벽하게 정리하게 해 주셨군요. 하기사 또 잊어 묵겠지만서도...^^ 카덴짜 형식이 존재하기에 음악이 예술로서의 가치를 더욱 발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독창성을 발휘하라는 암시이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카덴짜도 작곡가가 만들기도 했다니 아쉽기도 합니다. 다음부턴 같은 곡의 연주가 다르더라도 그리 알고 듣겠습니다.^^
오랜만이네요..마릴라님~!! 제가 연주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도 카덴짜가 두개였답니다..그래서 제가 연주 할 곡으로 음반 구하기가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요...그냥..어렴풋이 알고 있는 얘기, 정리한번 해 두자하는 심정이었지요...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기를 바라며..함께하여 주시어 감사합니다~!!
음악이론방으로 한부 복사해서 옮겨 놓으면 나중에 다시 찾아 볼때 좀더 편할거 같습니다./싫으문 말구~~~^^*
네,,그러겠습니다..실은, 지난번 세레나데도 이론방으로 옮겨 놔 주셨더라구요...감사의 마음 전했어야 했는데...쑥스러버서....이론 쪽이야 심박님께서 지존이신데..이론방에 두니 모두들 거들떠도 안보아 조금 다른 방법으로 유혹했지요...무지막지 귀한 자료들과 아트힐에 대한 대단한 애정에 존경의 마음 절로 우러납니다...감사드립니다..진심으로..
멋진자료 감사 합니다 80년도초 CD가 막 나올 무렵 최영섭선생님이 맡고있는 FM클럐식음악 시그널음악으로 베토벤피아노협주곡황제와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서곡을 소개할때 한마디로 뿅가버렸지요 카덴쨔...아트힐에 잘 왔다는말밖에 안나옵니다 예쁜그림 만큼이나 몸도 마음도이쁘시지요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올려야 하는지...몸 둘바를...왕고집님과의 만남도 참 특별히 기억합니다...얼마나 고집이 세시면 왕고집이실까?지금도 궁금하긴 합니다...저도 참 좋아하는 곡이지요..언제 님을 위하혀 서곡에 대한 글도 준비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좋은 아이디어 주시어 감사드리며...행복한 주말 보내시기를.....
고맙습니다 물꽃향기님 그러면 더욱 고맙고요 아무 지식없이 무조건 가요보다 클래식 음악이 좋아요 10여년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야니 공연을 보고 뉴에이지 음악에 관심을 같게 되었어요 요때 기독교음악 관계자들은 뉴에이지 음악을 사이비종교와 같은 우려를 한적이 있었지요 (종교음악측에서) 여하튼 가사 뜻이고 뭐고 듣간 좋으면 가요만빼고 장르 안가라고 감상하는 편이지요 앞으로 비가 더 많이 올거라는데건강하십시요
<여하튼 가사 뜻이고 뭐고 듣간 좋으면 가요만빼고 장르 안가라고 감상하는 편이지요>....저 또한 그렇답니다...시간되는대로 서곡에 관하여는 준비하겠습니다...저도 공부 될것 같구요...장마철 맘단속, 건강단속 잘 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