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h's The Art of the Fugue, BWV 1080: Contrapunctus XV Da Capo I
Musica Antiqua Köln
1. Contrapunctus 1 02'58
2. Contrapunctus 2 03'00
3. Contrapunctus 3 02'56
4. Contrapunctus 4 03'13
5. Canon alla Ottava 03'56
6. Contrapunctus 5 03'27
7. Contrapunctus 6 a 4 in Stylo Francese 03'35
8. Contrapunctus 7 a 4 per Augmentationem et Diminutionem 02'55
9. Canon alla Decima in Contrapunto alla Terza 04'20
10. Contrapunctus 9 a 4 alla Duodecima 02'23
11. Contrapunctus 10 a 4 alla Decima 04'16
12. Contrapunctus 8 a 3 04'58
13. Contrapunctus 11 a 4 04'17
14. Canon alla Duodecima in Contrapunto alla Quinta 03'50
15. Contrapunctus 12, a 4: a. Rectus 02'19
16. Contrapunctus 12, a 4: b. Inversus 02'21
17. Contrapunctus 13, a 3: a. Rectus 02'12
18. Contrapunctus 13, a 3: b. Inversus 02'15
19. Fuga a 2 Clav. 02'12
20. Alio modo. Fuga a 2 Clav. 02'17
21. Canon per Augmentationem in Contrario Motu 04'21
22. Fuga a 3 Soggetti 07'28
Musica Antiqua Köln
Reinhard Goebel, Cond 역사상 최고 수준의 대위법이 사용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푸가의 기법
바흐는 이 곡을 작곡할 때 악기를 지정하지 않았는데,
이 점에 대해 보다 완벽한 음악의 이데아를 꿈꾸며 곡을 쓴 것이라는 해석이다.
바흐의 '푸가의 기법(Die kunst Der Fege)은 '음악의 헌정'과 함께 바흐가 최후로 남긴 걸작이다.
바흐는 1747년 '음악의헌정'을 완성하고 1749년 '푸가의 기법'을 쓰다가 1750년 세상을 떠났다.
이 작품은 대위법의 위대한 잠재력을 집대성하여 푸가 작곡의 모든 기법을 집약시킨
방대한 작품으로 대위법 작품의 최고봉에 도달한 위대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이 추구한 이상과 음악적 수준이 너무나 시대를 앞섰기 때문에
당대는 물론 20세기 초반 까지 이 작품의 가치는 전혀 이해되지 못했다.
20세기가 되어서야 겨우 음악학자들이 이 작품을 규명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