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331의 제 3악장의 별명. 이 곡은 제 3악장이 터키스타일로 쓰여졌기 때문에 <터키행진곡 딸림>이라는 별칭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원곡은 알라·투르카(터키 풍으로)라고 쓰여져 있는데 당시 터키풍의 음악이 애호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표시한 것 같다.
론도 알라 투르카 알레그레토 A단조 4분의 2박자의 이 3악장은 경쾌한 테마가 2개 부분으로 나뉘어 반복된다. 그 하나가 이국적인 정서의 터키 행진곡이고 다른 하나는 동양적인 선율을 연주한다.소나타로서는 특이하게 어느 악장도 소나타 형식을 취하지 않고 제 1 악장 변주곡, 제 2 악장 메뉴엣, 제 3 악장 론도로 되어있다.
원래 ‘터키 행진곡’은 터키 군악대 메헤테르하네의 리듬을 특징으로 하는 음악이다. 오스만 제국의 유럽 침공으로 18세기경부터 각지에 터키 군악대가 등장하였다. 음악 분야에도 영향을 미쳐 18~19세기에는 터키풍을 도입한 작품이 많다.
I악장. Tema. Andante Grazioso E Variazioni
곡의형식-주제A; 1~8. B; 9~18과 거기에 이어지는 6개의 변주곡.
먼저 주제는 전반 8마디, 후반10마디의 2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관례대로 되풀이되나, 단순한 것이면서도 우아하며, 이 시기의 스타일이 선명하게 반영되고 있다.제1변주는 오른손의 16음표의 움직임으로 중심된다. 제2변주가 되면, 왼손의 세잇단음표의 반주위에 아름다운 멜로디가 오래되나 각 부의 후반에서는 이 멜로디가 어느 틈에 세잇단음표의 아름다운 잔물결 속에서 노래불려진다. 제3변주는 a단조에 옮겨져, 16분음표의 극히 아름다운 물결이 낮게 그리고 높게 울림을 계속하고 있다. 제4변주에서는 다시 A장조로 되돌아 오고, 오른손의 펼침화음 위에 왼손의 교차에 의해 위성부에 3도로 아름답게 변주해 나간다. 제5변주에서 템포는 아디지오로 바뀌고, 주제는 섬세한 32분음표의 움직임과 꾸밈음으로 채색되고, 베이스의 오르겔풍크트(통주저음)는 제1변주의 기분을 불러 일으킨다. 마지막 제6변주에서는 최후를 꾸미듯 경쾌한 변주를 이루고, 왼손 아르페지오와 오른손 16분음표의 움직임은, 끝곡(터키행진곡)의 종결부를 어딘가 암시시킨다.
I Andante grazioso (a theme with six variations)
II악장. Menuet -Trio
곡의 형식-미뉴에트,A; 1~18. B; 19~30. A'; 31~48. 트리오는 16마디와 36마디의 상당히 긴 2부분으로 나뉘어져 각기 반복이 붙어 있다.곡은 규모가 큰 트리오의 중간부를 갖는 메누엣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유니즌으로 시작하는 메누엣의 주부를 확대하여 48마디의 길이를 지니고 있다. 중간부의 트리오의 멜로디는 D장조로 옮겨져서 왼손이 오른손과 교차하거나, 도중에서 유니즌에 의한 f의 옥타브 멜로디를 삽입하거나 하여 잔손이 많이 가 있다. 그리고 Da Capo에 의해 미뉴엣으로 되돌아온다.
II Menuetto (a minuet and trio)
III악장. (Rondo) Alla Turca. Allegretto-터키 행진곡
제 3 악장은 가단조 4/4박자, 경쾌한 주제가 나타나 되풀이 된후 주제와 대조적인 부주제로 들어간다. 계속하여 정상적인 16분음표의 패시지가 되고 다시 주제와 부주제를 거쳐 화려한 코다로 끝난다. 이를데 없이 밝고 아름다운 곡이 모짜르트의 단편을 말해준다. 그러면서도 비통한 감정이 순간 참을수없이 드러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