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리의 제비와 한 오라기의 풀
한 마리의 제비가 천하의 봄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만, 한 마리의 제비가 나는 것을 보고 능히 천하의 봄을 감득할 수는 있다. 푸른 잡초의 싹을 보고도 천하의 움트는 춘색을 느낄 수 있다. 비록 작더라도 그 한 가지 움직임 속에 전체의 모양을 엿볼 수 있다. 봄을 찾기 위해서 일부러 명산려수(名山麗水)를 찾지 않더라도 눈앞에 한 가지 움직임 속에 그 모든 것이 들어 있다. 또 극히 짧은 순간 속에 우리는 영원을 감득할 수 있다. 영원은 순간 속에 있고 순간은 영원에 연결되어 있다. 이 이치를 깨닫고 한 개의 물건이, 혹은 한 때의 순간이 가진 본질을 마음속에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우선 자기 눈앞의 일을 깊이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자기 앞에 있는 것은 평범하고 하찮은 것이고, 먼 곳에 신기하고 뛰어난 것이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주의 섭리는 한 오라기의 잡초 속에도 여지없이 깃들어 있는 것이다. * 채근담에서
|
첫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
늘 사소한것을 무시하고 큰것만을 좋아하는 우리들에게 좋은 알씀이 되었습니다.
오늘도 여지없이 당신사랑을 느끼게 해 주시니...감사한 날입니다. 찬미 받으소서.
요즘은 깊이 생각하기 보다는 작은 일들이지만 따뜻한 일들을 보면서 가슴이 훈훈해짐을 느낍니다! 인생뭐~있습니까?
영원은 순간 속에 있고 순간은 영원에 연결되어 있다.우주의 섭리는 한 오라기의 잡초 속에도 여지없이 깃들어 있는 것입니다.그렇습니다.그것이 하느님의 신비가 아닐런지요?
오늘도좋은말씀감사합니다 이민자신분으로 외국생활힘들때마다묵상하곗습니다
좋은 글 스크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님의 사랑 안에 항상 머무시기를 빕니다.
좋은글에 잠시 머물다 갑니다.... 행복한하루 좋은하루 믿음으로 승리하는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나다.....
눈앞의 이익을 쫒아 다니느 것이 아니라..깊이 생각해야 한다는 좋은 글..가슴에 두고 갑니다.
'눈 앞의 한 가지 움직임 속에 그 모든 것이 다 들어있다.' 삼라만상에 하느님 숨결 안 계신 곳이 없습니다. 번뜩이는 통찰의 힘을 오늘도 주시옵소서~~*^^*
극히 짦은 만남으로도 우리의 영원을 감득할수있다.우리의 삶이 영원으로 연결되어있다.정말 마음에 와 닷습니다.감사합니다.
우주의 섭리안에 살아가는 우리는 주어진 시간안에 감사하며 최선으로 살아가야곗습니다. 좋은글묵상합니다.
보이지 않는 허상을 행복이라고 막연히.... 오늘지금이시간에 감사하며 이순간까지 베풀어주신 주님의 보살핌을 무엇으로 갚으오리까?
그래서 행복은 가까운 곳에서 찾아야 한다 말하나 봅니다. 하찮고 보잘것 없는 것에도 우주의 섭리가 깃들어 있기에.. 좋은 글에 머물다 갑니다. 감사드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