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깨비 지심입니다.
정부와 경찰청은 매번 이륜차의 자동차 전용도로, 고속도로 통행 불허 방침에 있어서 아직 우리 나라는 도로교통 안전을 고려할 때 시기상조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자료라고 제시하는 것이 치사율만을 예로 들면서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을 들을 때 마다 다른 OECD 국가들의 이륜차 운전자들은 운전 문화가 아주 성숙하여 치사율도 낮고, 교통사고 발생률도 낮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정부와 경찰청은 이에 대한 아무런 근거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말로만 우리나라의 이륜차 운전자의 치사율, 사고율이 높다고만 말했었습니다.
오늘 이를 반박할수 있는 아주 좋은 자료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이륜차 운전자의 권리를 주장할때 이륜차 운전자 내부에서도 우리가 먼저 변해야 한다는 자성의 소리가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이륜차 운전자들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무질서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자부심을 가집시다!!
잘 읽어보시고, 각 이륜차 동호회 게시판에 올려주십시오.
그리고, 당당하게, 자부심을 갖고, 더욱 안전하고 품위있게 이륜차를 즐깁시다!!
"2008년도 OECD회원국 교통사고 비교"라는 통계자료입니다. 도로교통안전공사 누리집(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내려받으실수 있습니다.
1) 사고시 상태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입니다.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수 중 주요 국가의 사망자수를 %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캐나다 7.12%, 덴마크 6.86%, 프랑스 16.33%, 독일 15.57%, 일본 9.00%, 네델란드 7.8%, 노르웨이 14.04%,
대한민국 10.65%, 스웨덴 12.35%, 영국 17.7%, 미국 11.14%
대한민국이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보다 이륜차 승차중 사망률이 낮네요!!
이래도 대한민국 이륜차 운전자가 난폭하기만 하다고 억지 부리실건가요??
2) 연령별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수 구성비 비교 입니다.
이 부분은 많이 안타까운 부분이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대한민국은 15~24세의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수가 OECD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습니다. 그렇다고 좋아할 이야기는 아닙니다. 대한민국은 65세이상 고령층의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수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무얼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어르신들께서 손쉬운 운행 도구로 선택한 이륜차가 사륜차로부터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이다보니 지방 국도 등에서 사고율, 사망자율이 높아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게 됩니다.
3)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의 구성비
아래 통계에서 보시듯
이륜차 승차중 사망자의 구성비에 있어서도 영국 17.7%, 프랑스 16.3%, 미국 11.1%, 일본 9.0%, 평균 11.4%에 비해 대한민국은 평균치보다 낮은 10.7%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래도 대한민국 이륜차 운전자의 수준이 낮아서 자동차전용도로, 고속도로 통행이 시기상조라고 이야기 하시는 건가요??
4) 자동차 전용도로 10km당 교통사고 발생 건수 비교
더욱 화가 나는 것은 자동차 전용도로에 관한 통계입니다.
보시다시피 자동차전용도로 10Km당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대한민국이 평균 정도이며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다 시피 자동차전용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OECD 표준에 아주 밑돌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자동차전용도로는 도로를 달리는 차량(사륜차이든 이륜차이든)에게 안전한 도로입니다.
이렇게 안전한 도로를 놓아두고 사고 위험이 몇십배나 높은 일반도로로 다니라고 하는 것은
이륜차 운전자를 사고 위험으로 몰아넣는 행위이며, 안전을 추구하는 인간의 기본 권리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사고는 누구에게나 무서운 존재입니다.
누구든 안전하고 편안한 자동차 문화를 즐기고 싶어합니다.
그것이 사륜차이든 이륜차이든 말이지요.
정부와 경찰청은 대한민국의 이륜차 운전문화가 후진적이어서 이륜차의 자동차전용도로 및 고속도로 운행이 불가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통계에서 보듯이, 대한민국의 이륜차 운전자의 모습은 다른 OECD국가의 이륜차 운전자들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고시 사망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정부와 경찰청이 입버릇처럼 이야기 하는 사망율이 높아서 라면 다른 나라는 어떻게 자동차전용도로 및 고속도로 통행이 가능한 것인가요?
무조건 안된다고 할 것이 아니라 되도록 한 다음에 적극적인 계몽과 적법한 단속,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더욱 선진화된 이륜차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이륜차 운전자 여러분!!
우리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마냥 난폭하게 운전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근거도 없는 자책만 하면서 아직 시기상조라고 하는 정부와 경찰청의 말에 속아넘어가지 맙시다!!
물론!!
더욱 안전하고, 적법하게 운행하는 것이야 당연한 의무입니다!!
우리가 우리 스스로 아직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제 좀 당당해 져도 될 것 같습니다!!
우리의 권리는 우리 스스로가 찾읍시다!!
ps) 혹시 제가 올린 글과 내용에 오류가 있다거나 수정할 곳이 있다면 cafe.daum.net/twowheel (이륜문화개선운동본부)에 오셔서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그러게요... 진짜위험하면 달리라해도 안달릴겁니다.
자료에 의한 분석...감사합니다....
옳습니다. 지금 한국의 이륜차 통행금지는 이륜차의 잘못이 원인이 아니라 교통관련 정부의 부정부패를 위해 시행되었고 지금도 진행형이라는 것입니다. 나라와 민족의 발전보다 소수 권력 집단의 유익을 위해 정말 잇을 수 없는 일이 수십년 진행 중이지만 국민 대다수가 편견으로 인해 괜한 “아는 척”으로 이륜차 문화를 더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이런 국민적 편견을 즐기고 있는 정부기관이 더 문제지만.. 단결 !
자료 정말감사 저는 이륜차를 타고 부산을자주갔다 오지만 전용도로 새로난4차선 지방국도가 가장안전함 갈길만가면되지만 2차선도로 도시나 마을을 통과할땐서너배나 더신경써야됨 내가만약 전용도로 통과하다재판받을일 있으면 좋은자료가되겠슴
그래도 한국은........................한국인은..................................위험해........라며 자국 자국민을 깎아버리지요.........웃긴현실입니다........요즘같이 너도나도 대학줄에 대학원 가방줄까지 걸친 사람들이 넘쳐나는 세상이고, 너도나도 유학파인 이시점에서 참..........생각은 육이오 직후네요......
섭하네여...어제 영월에서 충주로 오는데 (38번국도) 잘된 곳만 골라서 전용도로로 돼있네요... 물론 자동차를 가지고 갔지만 언젠가 바이크를 타고 달리는 생각을 해보았는데 좀 섭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전혀 위험타는 생각은 안들고..오히려 딴 국도(보도,보행자,자전거,신호등,횡단보도) 보다 더 안전한 느낌인데 재덜은 나같은 생각이 엄나봐욤..
누가 문제 인가요?....라이더 겸 운전자?....통제하려는 기관?....기준은?...안전이 아니던가요?...안전하겠다는데 반대하는 건...**당보다 못한 것이지요...
모르셨나요? 군부정치때도 없던 상황이 요즘 많이 펼쳐집니다. 지금이 공산당입니다. 죽은 김일성, 죽을 김정일도 부러워할 일이죠. 자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입니다 여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