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쌀뜨물 1.5L 페트병 + 당밀(또는 흑설탕, 일반설탕 티스푼 2~3스푼) + 유용미생물 발효액 2~3 뚜껑
신선한 쌀뜨물(가정에서 갓 받은 것)을 1.5L 용기(단단한 것)에 쌀뜨물을 채우고 당밀(또는 흑설탕, 일반설탕 2~3스푼)뚜껑을 혼합, 통을 흔들어가며 잘 녹인 다음에 미생물발효액 2~3뚜껑가량을 넣고 뚜껑을 밀폐하여 잘 흔들어 준다. 여름철에는 그늘에 두면 되고,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이불로 감싸고 보온한다. (25℃이상 35℃이하 유지) 10일 가량(30℃기준)지나면 완성된다. 향긋하고 시큼한 냄새와 PH 3.5∼3.7 내외가 된다.
※ 발효과정에서 통이 터지거나 뚜껑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단단한 것을 택하고, 계속 관찰하여 간혹 뚜껑을 열고 가스를 제거 해주면 좋다.
*. 쌀뜨물발효액 이용하기
1. 세탁할 때 이용
기본적으로 헹굴 때 넣으면 좋다.( 많이 넣을수록 좋으나, 대개 5㎏의 빨래에 500cc 전후)- 처음부터 사용하는 경우는 세제 넣기 전에 넣어 2∼3시간 방치한 후 세제를 넣어 빨래한다. (5㎏에 1L전후) 신발, 양발, 수건, 내의, 걸레 등은 1-10배 희석한 물에 5∼6시간 이상 담궈 둔 후 세탁기를 돌리면 삶거나 손으로 문지르지 않아도 된다.(이때 시간은 길게 하면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위와 같이 하면 세제의 양은 줄일 수 있으며 그 양은 빨래된 결과를 보면 판단된다. 빨래를 말릴 때 (특히 이불) 가볍게 뿌려주면 마른다.
2.목욕할 때 이용
목욕물에 1000∼2000배 정도 희석되도록 넣는다.- 린스 대신에 10∼100배 희석액을 사용하면 좋다.- 목욕이 끝난 후 닦기 전에 몸에 뿌려도 좋다.
3. 액체 세제와 병용해서 이용
액체 세제(퐁퐁, 샴푸)와 쌀뜨물 발효액을 1:2로 석어서 사용한다.( 장기간 보관 가능)- 거품이 적게 나더라도 전체적으로 세제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오염원이 나갈 때 반드시 같이 씀으로서 정화에 기여한다.
4. 수질을 정화
생활 하수의 주된 오염원의 절반 이상인 쌀뜨물을 유용하게 이용 하므로서 정화조의 악취를 제거하고 수질을 좋아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욱이 악취가 없어진 정화조의 물과 슬러지의 재활용이 쉬워진다.
예1) 학교의 급식 센타와 식당, 휴게소
쌀뜨물을 모아서 남은 급식용 우유를 넣어 발효시켜 사용한다.- 걸레, 행주, 물수건등을 쌀뜨물 발효액에 5-6시간 이상 담가 둔 후 통체로 세탁기에 넣고 돌리면 유연제, 표백제 등의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청소시 사용하면 알콜 등 소독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하여 시간이 갈수록 붉은 녹들이 점점 검게 변한 후 떨어지며 더 이상 녹이 슬지 않게 된다.- 결국은 그리스트랩의 악취가 없어져 월요일 아침에 문을 열어도 악취가 나지 않는다.- 발효에 의해 저유 기간이 생성되어 오염원이 정화원으로서 정화조의 수질을 좋게 한다.
유용미생물 발효액이란 ?
일반적으로 효모,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인류가 오래 전부터 식품의 발효 등에 이용해 왔던 미생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항산화 작용 혹은 물질을 생성하며 이를 통해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한다. 유용미생물 발효액은 이러한 미생물들을 공생시킴으로써
그 작용을 강화시켜 자연을 소생시키는 방향으로 이끌고 더 나아가 경쟁하는 사회가 아니라 공존 공영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효과를 간단히 네 가지로 요약하면,
1) 악취를 없앤다 (좋은 공기)
2) 물을 깨끗이 한다 (좋은 물)
3) 철, 식품 등의 산화를 방지한다 (좋은 환경과 먹거리)
4) 곰팡이 균을 제거시킨다.
쌀뜨물은 천연세제와 같습니다.
옛부터 사용되어온 쌀뜨물은 음식재료, 세수나 청소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쌀뜨물은 기름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비누를 안써도 됩니다.
단, 메이크업을 하셨을 경우에는 클렌징 크림으로 꼼꼼히 닦은 다음 비누 세안을 하신후 쌀뜨물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쌀뜨물을 이용한 세안 법
1. 먼저 쌀뜨물은 처음 씻은 것은 버리고, 두번 째, 씻은 쌀뜨물에 더운물을 약간 섞어 피부 온도와 같게 만든다. 땀구멍이 적당하게 열려져 더러운 물질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2. 쌀뜨물을 저어서 얼굴전체를 단번에 씻어낸다.
3. 두 손바닥으로 쌀뜨물을 떠서 얼굴 전체를 감싸듯이 마사지 한다.
4. 턱에서 볼, 볼에서 이마로 가볍게 밀어 올리듯이 쓰다듬어 준다.
5. 입 주위는 입술 마사지를 겸해서 아래에서부터 위로 쓰다듬어 올린다.
6. 마사지가 끝나면 미지근한 물로 1~2회 얼굴을 깨끗이 헹구고 물기를 닦아 낸다.
*쌀뜨물 활용법
1. 쌀뜨물의 영양 :비타민 B1, B2, 지질, 전분질
2. 효능 :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동맥경화 개선작용, 혈압상승 억제,
간기능 개선작용, 피부 보습 및 미백 작용
3. 묵은 김치의 군내 없애기
묵은 김치를 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짠 다음,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가둔다. 단, 첫 번째 쌀을 씻은 물은 버리고 두 번째 씻은 물로 사용
4. 채소의 아린 맛, 떫은 맛 제거
- 감자, 토란, 무, 우엉, 죽순 등을 삶을 때 사용하면 쌀뜨물 속에 있는 전분 입자가 표면을 감싸줘 산화를 방지하므로 떫은맛이 제거된다.
- 고사리, 취나물, 머위의 색을 좋게 한다.
- 짠 자반고등어
너무 짠 자반고등어의 경우, 쌀뜨물에 담가두면 짠 맛이 약해진다.
- 비린내 나는 말린 생선
비린내 나는 말린 생선을 쌀뜨물에 담가두면 냄새가 없어지고 살이 연해져 맛이 한결 좋아진다.
5. 오이지
재료: 오이 10개, 쌀뜨물 20컵, 소금 1컵 반
방법: ① 오이 꼭지를 제거하고, 상한 것은 가려내어 항아리에 넣는다.
② 맑은 뜨물과 냉수를 섞어 소금을 싱겁게 타서 오이 넣은 항아리에 붓는다.
③ 날마다 아래, 위를 바꾸어 넣기를 6~7번 하여 익힌다.
6. 쌀뜨물 세안의 장점
피부에 미백효과를 주고, 피부를 탄력 있게 해준다.
쌀뜨물 속에 녹아있는 전분은 뛰어난 흡수능력이 있어 규칙적으로 쌀뜨물로 세안해 주면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의 치료에 좋고 피부를 탄력있고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과가 있다.
7. 쌀뜨물 세안방법
- 쌀뜨물 세안 할 때는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을 받아 미지근하게 데운 후 사용.
- 메이크업을 한 경우에는 올리브유를 써서 메이크업을 지우고, 미지근한 쌀뜨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지막 헹굼을 한다.
8. 쌀뜨물 스프레이
스프레이 통에 쌀뜨물을 담아두었다가 화장수처럼 사용.
피부 당김을 없앨 수 있다. 뿌린 후 물기는 티슈로 눌러 닦으면 되고 하루 3번 정도 반복하면 화장도 잘 받는다.
9. 쌀뜨물 팩
두 번째 씻은 쌀뜨물을 용기에 담아 하룻밤 정도 놔둔다.
다음 날, 윗물은 버리고, 바닥에 가라앉은 앙금에 밀가루를 섞어 얼굴에 바른다.
이 때, 랩을 씌우면 흡수력이 더 좋다
꿀, 올리브유, 당근, 사과, 요플레를 넣어도 수분과 영양이 공급되어 좋다.
10. 쌀뜨물과 오일을 이용한 핸드 마사지
- 세면대에 쌀뜨물을 1/2 정도 채우고 베이비오일을 2~3방울 넣어 잘 섞은 다음 손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씻어낸다.
11. 쌀뜨물 활용방법
① 첫 번째 쌀뜨물은 화초에 준다. 쌀뜨물의 영양분이 전해져 성장에 도움이 된다.
② 김치 통에 베인 얼룩과 음식 냄새 제거
김치 통을 쌀뜨물에 30~40분 정도 담갔다가 씻으면 냄새와 얼룩이 제거된다.
③ 기름기 있는 그릇 닦을 때
기름기가 묻은 그릇을 미리 받아놓은 쌀뜨물로 씻으면 기름기와 음식 찌꺼기가 제거된다. 또, 손에도 냄새가 베이지 않아 좋다.
이 때 꼭 물기를 제거해야 악취가 나지 않는다.
④ 도마 냄새 제거
음식 냄새가 베이기 쉬운 도마를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낸 후, 스펀지로 닦아 햇볕에 말리면 냄새가 나지 않는다.
⑤ 전자레인지, 냉장고, 식탁 청소
쌀뜨물에 행주를 헹궈 전자레인지와 냉장고 안. 밖을 닦으면 찌든 때를 제거 할 수 있다.
⑥ 가구 청소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고 뿌린 후 마른 걸레로 닦으면 때가 제거되고, 광택이 난다.
쌀뜨물에 포함된 유분에는 찌든 때를 떨어뜨리고, 광택을 내는 왁스효과가 있다.
⑦ 쌀뜨물에 빨래를 헹궈서 여러 번 주물러 빨면 때도 빠지고 더 하얗게 된다.
12. 쌀뜨물 신선하게 보관하는 요령
- 쌀뜨물에 식초를 한 방울 떨어뜨려 냉장보관하면 두세 번 정도 쓸 수 있다.(식초가 물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