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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 "할리데이비슨" 다음 카페의 질문 방에 많은 회원들이 올려 놓은 질문과 답변을 정리 했습니다. 없는 내용은 제가 인터넷을 뒤져서 적은 글도 있습니다. 여기 저기 정보를 많이 얻고 있는데 다른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하고요... 그대로 퍼온 글도 많고 좀 정리를 했는데요… 같은 질문 반복되고 하면 여기 고수님들도 피곤하시고… 제 마음대로 허락도 없이 편집해서 죄송하구요, 답변 다신 분들의 글을 인용해서 편집했는데 기분이 나쁘시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니면 운영자께서 편집해서 수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오래된 자료를 인용한 부분도 많아 오류도 있고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도움은 될 것 같아 정리 했습니다. 그리고 틀린 부분도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스포스터 년식별 스펙 액셀자료는
을 참고하여 정리한 것 입니다.
1.초보 바이크 구입 문의 및 자세나 어울림 문의
바이크가 작아 보이는 것 같아 자신의 키와 몸무게를 알려주며
간지나 라이딩 여부를 물어보는데 대체로 상관없음.
자신이 맘에 들고 좋아하면 타면 됨.
그리고 년식에 따라 883 라이딩감이 틀림.
2003년 이전은 조금 어렵다는 의견이 있고 그 이후는 조금 수월하다는…
2.면허를 처음 따고 883을 구입하여 타는 경우 조언, 할리 입문
883은 절대 입문용은 아님. 라이더의 능력에 달렸음.
처음 타는 바이크가 입문용 바이크라고 생각하며 세상에 입문용 바이크는 따로 없음.
3.883도 할리 말발굽 소리 나나요?
질문하시기 전에 검색 한번만.... 더도 말고 딱 한번만 하셨으면 좋겠네요. ^^
질문에 대한 답은 883 소리 무쟈게 좋습니다.
현재 남은 유일한 에보엔진이라 소리는 트윈캠엔진(로드킹등 여타 빅트윈)보다 오히려
고전적인 정통할리소리에 가깝습니다.
근데 문제는 마력이나 토크가 빅트윈보다 많이 떨어집니다.
100키로이후에는 가속력이 눈에띌만큼 떨어지죠.
여즘 인젝션은 마력면에서 많이 좋다고하는데요
투어시 뭔가 좀 딸린다는거 말고는 다좋습니다 특히 소리 만큼은 good 이죠
883 배기음과 고동감은 1450 트윈캠과 비교해서 많이 차이가 남니다..
토크역시 큰차이가 나고요..
배기량 때문에 어쩔수없죠.
1450에서 나오는 묵직한 느낌에 소리는 883에선 절대 나올수가 없어요...
그리고 배기음 소리를 재대로된 할리를 타시려면 1340을 권장합니다.
스포스터도 할리 소리가 나나요??? <=== 질문 진짜 나빴따 ㅡㅜ
최근 할리중엔 스포스터만 말발굽 소리 납니다.
4.883 모델이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들어가나요?
큰 화물 엘리베이터가 아닌 이상 못 들어갈겁니다. 작아보여도 길이가 2m넘습니다.
5.883을 1200으로 보링하는 비용과 의견
할코는 약 300만원 정도
오리지날 1200이랑 883 보업하고 같지 않으며 이것 저것 하다보면
1200 보다 더 들어 갈수도 있음.
보링하는 방법 http://www.sportster.org/tech/883-1200/jamestaylor.pdf
6.기름 연료통 연료 게이지 주유등이 없는데 기름이 떨어지면 어떻하나?
2007년식 부터 약 4리터 남으면 주유램프 들어옴. 이전모델은 주유 램프없음.
비상연료 벨브 RES로 놓고 주행하면 됨.
보통 미터기 적산거리를 주유시 리셋하고 150-170KM 주행후 넣으면 신경 않써도 됨.
인젝션은 RES 벨브 없고 카브레타 모델만 있음.
05년식에 주유경고등 없습니다. 연료 콕크를 ON 위치에 놓고 다니시다
시동이 꺼지면 RES 위치로 옮기고 주유소를 찾으셔도 되고요...
주행거리 표시창에 뜨는 정보를 계기판 뒤에 달려 있는 누름단추로 바꿀 수 있는데,
1)총주행거리, 2)구간거리A, 3)구간거리B 순서로 바뀝니다.
그리고 구간거리가 표시되어 있을 때
누름단추를 한동안 누르고 있으면 거리표시가 0으로 조정됩니다.
저의 경우 연료를 넣고 구간거리A를 0으로 맞춘 다음 150km 정도 주행후 재주유하였고,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구간거리B를 0으로 맞추어
오일교환 후의 주행거리를 가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7.타이어 사이즈 Screamin' Eagle 퍼포먼스 정품 타이어 40554-04 '04년 이후 앞 19인치 GT502F 100/90-19 Blackwall 40555-04 '04년 이후 뒤 16인치 GT502 150/80B 16 Blackwall
할리데이비슨 정품 Dunlop 타이어 40567-90A 81~90년식 19인치 앞 D401F 90/90-19 (XL1200호환) 43112-91A 91년식 이후 19인치 앞 D401F 90/90-19 (88년식 이후 XL1200custom,sport호환) 43104-93A 96년식 이후 21인치 앞 D402F MH90-21 40565-91B 81~03년식 16인치 뒤 D401 130-90B 16 (XL1200 Sport 호환) 43264-02 04년식 이후 16인치 뒤 D401 150/80B 16
Michelin 정품 타이어 43304-07 04~08년식 21인치 앞 MH90-21 (XL883/1200 custom models) 43258-07 04~08년식 19인치 앞 100-90-19 43252-07 04~08년식 16인치 뒤 150/80-16 REINF
대체 호환 국산 SHINKO 뒷 타이어 SR777시리즈의 경우 할리 순정보다 우수한 그립력을 보여줍니다. 오토바이타이어몰에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뒤 타이어는 제가 작성한 글 참조.
Shinko 앞 사이즈 100/90-19 종류 F230
뒤 사이즈 150/80-16 종류 SR777
8.엔진 오일 정품 20W-50, 3.4리터
할코에서 순정오일3통 37800원,순정오일필터18400원,공임비 20000원, 모두 76200원.
교환 주기 운전자의 습관,도로환경,계절 등등 다르지만 보통 3000~8000km 주행 후 교환.
5000km 정도에서 교환 하면 무난 함.
대표적인 20W50 할리용 엔진오일 : 할리 순정 360 20W50, 할리 SYN3,
대체 호환 오일
모빌1, 15W-50 (\12000/통)
저온에서의 시동 능력과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시면 모빌1 15W50 자동차용,
조금 비싸도 상관이 없으시다면 성능, 엔진보호 측면에서 전천후인 모빌1 20W50 빅트윈 전용,
암스 빅트윈 정품오일 MCV 20W-50 을 강추하고 교환주기는 약 1만6천키로미터 주행 또는 교환한지 1년중 먼저 도달한것으로 기준. 엔진오일은 즉 주행거리 짧아도 1년을 세워두었으면 1년되면 갈아야 함.
주행거리가 많지 않다면 3~4월쯤에 여름용 오일로 한번,,,
10월쯤에 겨울용 오일로 한번,,,정도 교환하시면 됩니다..
오일 휠타는 오일 2번 갈때마다 한번,,,정도입니다.
9.오일 점도
오토바이와 자동차용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몰리 등
클러치의 스베루 현상을 유발시키는 첨가제와 트랜스미션 보호를 위한 극압마찰저감제의 유무입니다.
엔진, 미션, 클러치 일체형이 대부분인 일반오토바이용 엔진오일은 트랜스미션오일,
클러치오일의 역할을 다 해야 하지만 할리의 경우 일반 자동차처럼 엔진이 분리되어 있어서
자동차용 오일을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공랭식 엔진인 관계로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고온시 점도가 유지될 수 있는 15W50, 20W50, 20W60 등의 다급점도오일이나
50W,60W 등의 단급점도오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4도씨 이하의 겨울철엔 초기 시동시 엔진보호와 원할한 시동을 위해
5W40, 10W40, 5W50등의 다급점도오일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보증수리기간이 지난 할리에는 엔진오일은 미국에서 많은 유저에게 검증된
자동차용 모빌원 15W 50 (트윈캠 엔진 설계에 참여했으며 아메리칸 아이언홀스의 인기 기고가인
헤비듀티싸이클의 도니 페터슨 추천오일이기도 함), 미션오일은 모빌원 씬테틱 75W 90(GL-5),
프라이머리 오일은 SK 지크 마하 10W 40(4T)을 추천합니다.
10.트랜스미션, 프라이머리 겸용 오일
할리 순정 포뮬러 플러스가 가장 무난. 순정 미션 오일 교환비용 28600원. 교체주기는 보통 오일 2번 갈때 같이 교환하면 됨.
11.브레이크 오일 DOT5 99902-77 (12-oz,Bottle) DOT4 99953-99A (12-oz,Bottle)
12.중립시 아이들링 권장 RPM 900~1100RPM RPM 게이지로 확인시 6-700rpm 정도에서 말발굽 소리가 잘 나므로
이보다 좀 더 rpm을 올리면 됨.
이보다 낮으면 말발굽 소리는 잘 나나 엔진에 무리가 가므로 권장하지 않음.
13.연비 운전자의 습관과 도로 주행 여건,순정,튜닝에 따라 틀리나 보통 15km~22km 내외.
14.최고속도 년식에 따라 순정 상태 150km/h ~ 180Km/h
15.밧데리 할리 정품 AGM배터리 79~96년식 65991-82B 97~03년식 65989-97B 04년식 포함 이후 65958-04
대체품 국산 19A 짜리 로켓트 밧데리 호환 가능하나 정품 권장. 가격은 대략 5만원대.
16.RPM 조절 캬브 방식 에어크리너 상단 위쪽으로 보시면 십자 볼트가 두개보입니다...
그중 오른쪽에 위치한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
인젝션 방식 기본적으로 RPM 조절이 없고 자동. RPM 조절기를 장착할수 있음.
17.엔진 마운트 방식 리지드 마운트 방식
차대와 엔진이 붙은 방식으로 엔진의 흔들림이나 진동이 크게 보이지 않으나
차대를 통한 엔진 진동이 시트와 핸들로 전해 오는 느낌.
러버 마운트 방식 (2004년식부터)
883과 다이나 계열에 차대와 엔진사이에 고무 같은 걸로 연결해서
엔진과 머플러가 벌덕 벌덕 움직임.
러버마운트는 중저속에서 맥박감이 일품이고요,
리지드마운트타입은 중고속에서 박진감이 넘침니다.
물론 내 주관적인 경험입니다만 ^^;
18.883과 1200 스포스터의 차이점 외관상 : 바이크를 모르는 사람이 보면 크게 차이는 없음.
성능 : 스포스터883의 매력에 힘을 좀더 보탠것이 1200입니다 ㅎㅎ
주인장은 현재 883을 1200으로 보어 한 멋진 녀석을 몰고 계시죠 ^ ^*
저의 경우 883을 타다가 1200으로 바꾼 경험자입니다
스타일은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300씨씨의 배기량 차이는 무시할 수 없더군요^ ^*
말그대로 883과 1200이란 숫자만큼 마력과 토크가 차이가 납니다.
좀 나죠...특히 스타트와... 순간가속시... 느끼실겁니다...ㅜㅜ
19.머플러 새제품 가격 썬더 90만원 정도 스크리밍이글2 48만원 정도
20.기어 변속 RPM 기본 스포스터에는 RPM 게이지가 없으므로
평지 기준 35-50-70-85-에서 (5)단 체인지 하시면 될듯.
21.키 분실 복사 할리 코리아 A/S 로 바이크 등록증 주면 2-3만원에 4주 소요됨.
일반 열쇠집에서 2-3천원.
인터넷에서 동진열쇠 쳐보세요..... 뱅뱅 사거리쪽에 있는데 가능합니다......
22.883 보험료 2009년 이륜차 책임 보험료 29만원 내외. 현금,카드 할부 가능함.
23.중고 883 바이크 취득세 등록세 번호판 비용 자동차 양도 증명서에 기재하는 매매가 또는 나라에서 정한 년도별 차량
과세율을비교하여 높은 것으로 가격을 책정함.
참고로 2009년 현재 883 ,2004년식 차량 과세기준은 160만원임.
나머지 연식은 모름.
실제 매매가를 적느냐 0원 또는 몇 백만원을 적느냐는 등록자 양심에 있음.
매매가를 높이 적으면 당연히 취,등록세 많이 나올것이고
아주 적게 적으면 위 표준 과세를 적용합니다.
만약 위에 표준 과세 160만원을 기준으로 하면
취득세,등록세,번호판비용 모두 9만원 정도.
책임보험이 있어야 등록 할수 있음.
24.중고 바이크 매매시 주의점
혹시나 문제가 생기면 안되니 반드시 폐지 후에 양도 양수.
예전에 바이크 폐지 후 갑에게 팔았는데
갑이 등록 안하고 타다가 을(나까마)에게 팔았음.
인터넷 화물로 바이크를 샀던 을이 바이크 하자를 연락이 안되는
"갑 "때문에 폐지 서류상 제 이름으로 되어 있던 저한테 책임을 물음.
이런 경우 말고도 사고 발생시 폐지를 안하고 양도했을 때
바이크 소유자가 일부 책임을 져야 하므로
반드시 폐지 후 양도하거나 폐지 못했을 경우 구청에 같이 가서 꼭 폐지해야 함.
25.클러치가 너무 빡빡해요.
클러치 ~ 케이블안으로 WD40 좀 뿌려주면 약간 부드러워집니다.
완력기 싫으시면 "이지 클러치" 부속 있습니다 ... 별거 아니지만
본사나 할리 전문샾에서 작업하시길 ...^^
클러치 캐이블 교환하세여~ 핸들 교체하면서 캐이블이 약간 땡긴다면 전보다 뻑뻑할수 있어여!...
2003->2004년식으로 넘어오면서 클러치 레버 힘 25%정도 줄어들었음.
25.883 라이딩 사진을 보면 다리가 앞으로 뻗은게 있고(풋 프론트?)아닌모델이 있던데 어떤모델이 더 편하고 또 폼이 나는지요..
미들 스텝에 앞 보조발판을 권장합니다... 스텐다드모델은 기본적으로 미들포지션입니다, 일명 걸상다리...
하지만 옵션으로 포워드스텝을 부착할수 있으며
돈질만 한다면 포워드컨트롤시스템도 장착가능합니다.
어느게 폼나느냐면...스포티한 주행은 미들스텝, 뽀대는 포워드스텝...이라고 생각듭니다.
스포스터는 스포스터답게 타야 제맛. 즉 미들 스탭이 아닐까요?
26. 88년식 883은 무엇을 체크해봐야 할까요?
너무 광역적인 질문입니다. 엔진은 열 받았을때 매연이 얼마나 나는가부터 체크,
캬브가 신형인가 아님 구형인가 체크,
타펫롤러및 엔진소리 체크,
클러치 디스크 체크,
기아의 넣음과 빠짐이 잘 되는가.
오일의 누유정도,충전은 잘 되는가?
주행중 쏠림 현상은 없는가?
구형을 사는데 있어 이정도만 체크해도,..--;;
추가한다면,,타이어 상태.허브 베아링의 상태.
넥 베아링 상태, 체인과 대, 소기아의 마모도,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의 상태.등등 정도를 체크해 보세요..
자가 정비나 바이크에 대한 지식이 없는 분은 바이크 상태에 따라서 고생할수도 있음.
27. 캬브냐 인젝이냐!~883R이냐1200R이냐 고수님들의 선택은?? 사람마다 다름.
제 생각은 캬브냐 인젝션이냐는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883이냐 1200이냐는 엄마가 힘쌔? 아빠가 힘쎄?
883 보업과 1200 은 힘쎈 엄마와 아빠 관계?
제 주관적인 생각.
28.바이크 무게 98년식포함 이전 년식은 220kg 내외 99년식 부터는 년식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230kg~251kg 내외. 액셀시트 참고
29.바이크 마력 년식에 따라 틀림 88년식 48마력 01년식 53마력
30.기어 ~92년까지 4단 변속 , 93년부터 5단 변속
31.연료통 크기 년식에 따라 틀림 94년식 포함 이전 년식은 8.5리터 95년식부터는 12리터
883 custom은 18리터
32.뒷바퀴 구동 방식 93년식 포함 이전 년식은 체인구동 94년부터 벨트 구동
33.바이크 배기량 년식 불문 모두 883cc / 53.88 큐빅인치
34.엔진 냉각 방식 883 스포스터는 모두 공랭식.
35.브레이크 방식 XL883 앞,뒤 싱글 디스크. XL883R 앞 더블 디스크.
36.점화 플러그 대체표
37.자가 정비,개인 정비,오일 교환,액세서리 커스텀 http://www.linson.us/harleydavidson/sportsters/bertshowto/berts_sportster_how_tos.htm
38.스포스터 관련 역사 및 연식별 변경 정보 인터넷 싸이트 http://www.sportster.org/history/
39.순정 Air Filter 에어 필터 29331-04 04년식 이후 29331-96 88~03년식 에볼루션 sportster 29036-86 86~87년식 에볼루션 sportster 29036-72 83~85년식 29255-78 79~82년식 29325-95A 95~03년식 에볼루션 sportster
40.Oil Filter 오일 필터 통체로 교환하는 방식 순정 spin-on 오일 필터 63796-77A 84년식 이후, long(길이가 길고 크롬도금) 순정 오일 필터 부품값 18400원.
Classic Motor Parts Oil Filter (가격 대비 품질 우수) 63796-77T 84년식 이후 chrome 크롬,long(길이가 긴 타입)
케이스안에 필터만 교환하는 방식 DEFINITIVES Filtration system 92~08년식 키트 63800-07 silver powder-coat (색상)실버 파우더 코팅 63801-07 Black powder-coat (색상)검정 파우더 코팅 63802-07 Chrome (색상)크롬 63834-07 Filter (안에 교체용 필터)
41.순정 Fork Oil 99880-73 Type B (16-oz,Bottle)
42.Winter Idle Boost 겨울 아이들 부스터 99889-91A 4-oz,Bottle 고습,저온 라이딩 조건에서 파워 lack ,idle 문제를 감소시켜주는 역활
43.순정 Fuel Additive 연료 첨가제 99893-91A 4-oz,Bottle
44.순정 간단 공구 키트 94819-02 86년식 이후 XL 시리즈
45.순정 크롬 클리너 99725-89 크롬 찌든 때 제거와 광낼때
46.Brake Pads 브레이크 패드 XL 모델 42831-04A 앞 04년식 이후 순정부품값 81100원. 공임 12000원. 합 93100원. 44063-83C 앞 84~99년식 43395-80A 앞 79~81년식
42029-07 뒤 07년식 이후 42836-04A 뒤 04~06년식 44209-87C 뒤 87~99년식 44209-82A 뒤 87년식 44032-79A 뒤 79~83년식
검색을 생활화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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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우 조은 정보입니다 퍼감니다
정리를 깔끔하니 잘 해놓으셨네요..35번.883r 앞은 두얼디스크입니다..수고하셨습니다..
오~~~홋 좋은정보 스포스터클럽에 퍼갑니다~~~^^
03년이전 39마력이 순정상태로 알고 있습니다.
대단합니다~ 최고~
883이 짱입니다 결론은 ㅋㅋ
가위바위보님도 말씀하셨지만 r 앞브레끼는 따블입니당~~~~ 고생하셨습니다....짝짝짝~~~883 보업과 1200 은 힘쎈 엄마와 아빠 관계? 에서 한참을 웃었습니다~~
우와~ 다른것도 이렇게 정리되어 있나요 검색을 안해봐서리..
정말 훌륭한 자료입니다. 많은분들에게 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이런 자료는 "중요 자료 방"을 따로 만들어 보관하는게 좋을 것 같은데...
오~ 멋지십니다. 머플러와 관련된 글 스크랩해서 하나 만들어봐야겠네요.
어머... 틀린 부분은 제가 수정 해 놓을 께요. 감사합니다.
7번,11번 수정 되었으며, 39~46번 새로 추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포스터 미들스탭 불만입니다. 자세 자체는 머 별 불만이 없는데, 발목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제 키 181 입니다..) 차라리 좀 더 백스탭이었으면 체중 싣기도 편할 거 같습니다...포워드 컨트롤 킷으로 바꾼 나잇스터를 타 봤는데, 자세도 나오고 오히려 체중 싣기가 더 편하더군요.
할리카페에서 좋은 것이 있어서 글어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완전
유용한 정보입니다. 퍼갑니다. ^^
8번 암스 엔진 오일 교환주기 내용 수정
감사 무한박복..... ^^. 스크랩 할게요.
좋은자료입니다~~
좋은자료입니다~~
우와!베리 굿 정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883스포스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동진열쇠 절화번호좀알수있을까요?
어디점인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많은도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