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은 5년 생존율이 5~10%에 불과하여
여러가지 암 중에서도 식도암은 대표적인 난치암으로 알려져 있어요.
식도암은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흔히 발생하는데
남성이 여성에 비해 식도암이 3~5배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대표적인 난치암이라고 불리우는 식도암에 걸리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식도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1. 음식을 삼킨 후에 느껴지는 불쾌감
식도암에 걸리면 음식을 삼키고 난 후에 잘 넘어가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과 함께 가끔 기침이 나온다면 식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특히 빵과 같은 수분이 적은 음식물을 삼킬 때에 불쾌감이 더욱 심해지며,
때로는 음식을 삼키고 난 후에 가슴이 조여오는 듯한 느낌이 생길 수도 있어요.
2. 가슴 뼈 부근의 통증
음식을 삼킨 후에 이따금씩 가슴 뼈 뒷부분에서 불쾌감이 생기고
따끔하게 아파오거나 화끈거리면서 통증이 생기는 것도 식도암의 초기 증상중 하나예요.
이러한 것들은 대부분 식도암 조직이 식도 중간 부위에 있을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인데요.
식도암의 절반 이상이 이 식도 중간 부위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3. 음식을 삼킨 후 막힌듯한 느낌
음식을 삼켰는데 막혀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증상은
주로 식도 아래쪽 부위에서 식도암이 발생했을때에 나타나는 식도암 초기 증상이예요.
수분이 적고 딱딱한 음식물을 먹을때에 이러한 식도암 증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4. 식도에 이물질이 붙어있는 듯한 느낌
어떤 음식을 먹어도 음식물이 식도 부근에서 잘 내려가지 않는 듯한 식도암 증상도 있어요.
이 식도암 증상은 어떨때에는 심하게 나타났다가 가끔씩 나타날 때도 있어요.
앞서 살펴보았던 식도암의 초기 증상들은 가끔씩 나타날 수도 있고
증상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반복해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해요.
식도암은 초기에 다른 암에 비해 비교적 쉽게 그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식도암이 완전히 나타나기 몇 년전부터 느껴질 수 있다고 해요.
식도암의 초기 증상을 무시하고 지나치면 식도암을 치료할 수 있는 때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식도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