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특징
여러 가지 문헌들의 증거가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밝혀주는 이유로는 아래와 같은 사실들을 들 수 있다.
① 예수 그리스도라는 호칭과는 달리 주라는 호칭은 예수의 존엄에 대한 인정된 이해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② 구약의 인용에서 그 칭호가 자주 사용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큐리어스에 대한 70인역의 용법은 예수에게 적용된 그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열쇠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③ 신약의 용법에서 나타나고 있는 암시는 하나님에게 해당되는 역활이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④ 주의 직분은 예수의 부활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으며,죽음을 이기신 예수의 승리를 상징한다.
⑤ 주리는 칭호가 예수에게 적용되는 것이 전적으로 부당하다는 암시는 전혀 신약에서 찾아볼 수 없다.뿐만 아니라 기독교가 헬라 세계에 전파될 때 주의 직분에 대한 개념이 초대교회에서 발전되었다는 암시를 전혀 찾을 수 없다.그 칭호는 기독교 전승의 가장 원시적인 계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주의 직분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따르는 불가피한 부수물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전체 신약에 나타난 기독론의 의미를 올바로 파악한 것이다.
⑥ 그리스도인들이 사용할 때 그 칭호는 삶과 신앙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는 예수의 절대적 주권을 암시하는 것이다.예수는 주와 선생이 되었으며 예수를 따르는자들을 기꺼이 그에게 매인 종들이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