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읽을 거리
1) 벌콥
The name Lord(Kurios). The name "Lord" is applied to God in the Septuagint, as the equivalent of Jehovah ; as the rendering of Adonai ; and as the translation of a human honorific title applied to God, In the New Testament we find a somewhat similar threefold application of the name to Christ, as a polite and respectful form of address, Matt.8:2; 20:33; as expressive of ownership and authority, without implying as to Christ's divine charator and authority, Matt.21:3; 24:42; and with the highest connotation of authority, expressive of an exalted character, and and in fact practically equivalent to the name "God", Make 12:36,37; Luke 2:11; 3,4; Acts 2:36; I Cor. 12:3; Phil 2:11. In some cases it is hard to determine the exact connotation of the title.Undoubtedly, after the exaltation of Christ, the name was generally applied to Him in the most exalted sense. But there are instances of its use even before the resurrection, where the specifically divine import of the title has evidently already been reached, as in Matt. 7:22; Luke 5:8; John 20:28. There is a great difference of opinion among scholars respecting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this title as applied to Jesus. In spite of all that has been advanced to the contrary, there is no reason to doubt that use of the name, as applied to Jesus, is rooted in the Old Testament. There is one constant element in the history of the conception, and that is the element of authoritative ownership. The Epistles of Paul suggest the additional idea that it is an authority and ownership resting on antecedently acquired rights. It is doubtful, whether this element is already present in the Gospels.
2) 조영섭 박사
주님(κυριος : Lord)
주님(κυριος)는 신약성경 전반에 걸쳐서 주님(Lord), 상전(Master), 소유주(Owner), 선생님(Sir) 등으로 사용되었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권위와 능력(Authority)을 소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 명칭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더욱 존귀하게 사용된다. 진정한 의미에서 이 명칭은 예수님께만 전용된다.
① 주님(Lord)
주님은 왕을 뜻한다(행 25:26; 계 17:14). 구약에서는 아도나이(י)라고 하는데,이는 주님에 대한 존칭이다(출4:10; 수 7:7-8; 느 1:11). 신약에서 예수님을 주님으로 표현한 것은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명칭들 중 하나를 인용한 것이다(욜 2:31-32; 행 2:20-21; 롬 10:13; 사 8:13; 벧전 3:5). 70인역에서 주님(κυριος)은 아도나이(י)에 대한 헬라어 번역이다.그러므로 신약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모두 가리친다(마1:20; 9:38; 11:25; 행 17:24; 계 4:11; 눅 2:11; 요 20:28; 행 10:36; 고전 2:8; 빌 2:11; 약 2:1; 계 19:16). 특히 유대인들에게 주님이라는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은 동등함을 의미한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하였다(막 2:28; 11:3; 12:37). 주님은 만왕의 ㅇ항으로서 영적으로서 그의 백성들을 통치하시며, 재림하시면 직접적으로 통치하실 것이다(눅 1:32; 33; 마 28:18; 엡 1:22; 고전 15:25).
② 소유주(Owner)
주님은 모든 피조물의 소유자임을 뜻한다.주님은 천지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로서 모든 피조물의 소유주 곧 주인이시다(골 1:16-17; 요 1:3; 히 1:2).그러므로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 때, 우리는 우리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전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삼라만상이 다 주님의 것이라고 하는 진리를 재인식하여야 한다.
③ 상전(Master)
주님은 종, 신하 등의 상전(δεσποτης, master)을 뜻한다(막 12:36-37; 행 25:26; 골 3:22; 딤전 6:1-2; 딤후 2ㅣ21; 벧전 3:6). 이 명칭은 신약에 717회 기록되었는데, 그 중에 누가에 의하여 210회, 사도 바울에 의하여 275회 사용되었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초대교회에서 가장 명예스럽게 사용한 것이다. 이 명칭은 예수님에 대한 최고의 신앙고백이다. 상전은 절대적 소유권과 최고의 권위(asolute ownership and supreme authority)르 소유한 자이다.이 단어는 하나님께 사용되었으며(눅 2:29; 행 4:25; 계 6:10),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사용되셨다(벧후 2:1; 유 4). 주님은 절대적 권위와 능력으로 행사하는 통치자이시다(시 97:5; 114:7; 사 1:24) 아람어로 기럭된 다니엘 2:4-7:28에는 지도자(leader), 지배자(captain), 상관(chief) 등 세 단어가 주님으로 번역되었다. 주님은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이시라(골 2:6, 10; 고전 15:28) 그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모든 피조물의 세계를 주관하고 다스리신다. 그러므로 모든 만물들이 그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며 통치를 받는다(막 12:36-37; 눅 2:11; 3:4; 행 2:36; 고전 12:3; 빌 2:11).
④ 기도시의 호칭
기독 신자들이 기도할 때, 주님이라는 명칭을 호격으로 사용한다. 네 영물들과 이십사 장로들이 주 하나님께 경배하며 가로되“우리 주 하나님이시여! (our Lord and God!)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은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계 4:11)라고 하였다. 주님은 창조자(creator), 우주의 보존자(sustainer), 주관자(governor)이시요, 참 그리스도인들의 구주(savior)이시니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다.
⑤ 사도들의 축도
사도들의 축도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고린도후서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의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를 마게도니아 빌립보에서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썼으며 그의 사신 마지막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축복을 기원하였다. 즉 예수 그리스조로 말미암아 나타난 은혜(grace), 하나님의 극진한 사랑(love), 설영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교제(fellowshiop)가 저희 머리위에 항상 충만하기를 축원하였다. 기름부음받은 하나님의 종들(목사)도 이 말씀(고후 13:13)으로 성도들 위에 축도한다.
3) 하문호 박사
① 단순한 존칭어
어떤 경우에 이 명칭은 단순히 정중하고 존중하는 인사의 형식으로 사용되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인사를 나눌 때, 상대방을 높여 “선생님”(Sir)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뜻으로 쓰였다. 이러한 의미로 사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마 8:2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마 20:33 가라사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주여 우리 눈 뜨기를 원하나이다
② 소유권과 권위의 표현
또 다른 경우에 이 명칭은 예수님이 어떤 사물에 대한 소유권이 있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 사용된 예르 보면 다음과 같다.
마 21:3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1)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마 24:42-46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43]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44]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45]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46]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③ 부활 승천 후 높아지신 그리스도
이 명칭은 또한 특수하게 사용되었으니 부활 승천 후에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이런 경우에 「주」라는 말은 「하나님」이라는 말과 다름없는 것이다.이런 의미로 사용된 성구를 보면 다음과 같다.
행 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빌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Ⅵ. 연습문제
1. 주란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① 단순히 정중한 존경의 인사의 형식으로서 사용되었다(마 8:2; 20:33).
② 그리스도의 신격에 관해서와 또는 영적이며 영원한 사상에 있어서의 그의 권위에 관해서는 아무 간섭도 받지 암ㅎ는 소유권과 권위를 표현 하고 있다(마 21:3; 24:42).
③ 그리스도의 승귀한 인격 즉 그의 최상의 영적권위를 표현하고 있는 구 절들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실제로 하나님의 며잉과 동일한 것이다(막 12:36-37; 눅 2:11; 3:3; 행 2:36; 고전 12:3; 빌 2:11)
2. 단순한 존칭어이다. 소유권과 권위의 표현이다. 부활 승천 후 높아지신 그리스도이다.
주의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