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덕이 되는 일*
1.능엄주를 독송한 공덕,독송케한 공덕 (기타 다라니도 해당)
2.무심도인께 공양하는 수승한 공덕
3.한량없는 법보시의 공덕
4.절하는 공덕(절하는 열가지 공덕 - 업보차별경)
첫째는 32 호상과 80 종호를 구족한 묘색신(妙色身)을 얻게 된다고 하여 부처님을 닮은 아름다운 몸매와 상호를 갖춘다고 합니다.
둘째는 말을 하면 사람들이 모두 믿게 된다고 하여 모든 이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진실한 사람이 됩니다.
셋째는 모든 두려움이 소멸된다고 합니다.
넷째는 부처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며 지켜주신다고 합니다.
다섯째는 크게 위의(威儀)를 갖추게 된다 고 하여 청아하고 경건한 몸과 마음으로 부처님 의 모습을 갖춘다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주위의 모든 사람들과 잘 화합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 들이 그 사람의 주위로 모여들게 됩니다.
일곱째는 모든 하늘 사람들(天神)의 사랑과 공경을 받게 됩니다.
여덟째는 큰 복(福)과 덕(德)을 갖추게 됩니다.
아홉째는 죽은 뒤에는 부처님이 계신 극락세계에 태어나게 됩니다.
열째는 마침내 깨달음을 이루게 됩니다.
5.등불을 공양한 공덕
( 공덕에 대해서는 분별선악보응경에 잘 나와 있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등불을 보시하여 부처님의 사리탑에 공양한다면 열 가지의 공덕을 얻는다" 첫째 육안이 청정해지고. 둘째 청정한 천안을 얻으며 셋째 삼독을 여의고 , 넷째 여러 선법을 얻으며, 다섯째 총명해지고, 여섯째 어리석음을 멀리 여의게되며, 일곱째 어두운 삼악도에 떨이지지 않고, 여덟째 존귀한 사람이 되며, 아홉째 여러천에 왕생하고, 열째 원적을 속히 증득 한다.)
6.법문을 듣는 공덕
7.불상을 조성한 공덕
8.보시의 공덕
재물 없이도 베풀 수 있는 일곱가지 보시공덕(無財의 七施)이 있습니다.
. 안시(眼施)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을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 언사시(言辭施)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을 말합니다.
언사시는 삼업(三業) 가운데 구업(口業)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 신시(身施) - 예의 바르게 친절하게 사람들을 대하는 것입니다.
. 심시(心施) - 착하고 어진 마음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 상좌시(床座施) -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 방사시(房舍施) - 사람을 방에 재워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이 물질을 가지 않고도 남을 위해 베풀 수 있는 일곱 가지 보시행입니다.
9.마음을 돌이키는 일(자성을 찾는 것은 무한공덕이 있다,자성공양)
10.정법으로 인도하는 공덕
11.염불하는 공덕,염불 권하는 공덕
[현호경]에서 말씀하시기를 "어떤 사람이 억만의 재물과 보배를 가지고 널리 여러 보살과 중생들에게 보시하면 그 복덕이 비록 크기는 하지만,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한번 아미타불을 부르고 염하게 한 공덕만 같지 못하다"고 하셨다. 대자비보살이 말씀하시기를 "두 사람에게 염불을 권하면 자기는 하지 않아도 한 것과 같다"고 하였고 "열 사람에게 권하면 공덕이 무량하다"고 하였다
12.사경하는 공덕,사경 권하는 공덕
13.열가지 수행공덕
(1) 귀의, 2) 초청, 3) 권유, 4) 경배, 5) 제사, 6) 고백, 7) 축하, 8) 가르침을 청함, 9) 늘 함께 해주길 청함, 10) 헌신)-티벳 死者의 書 에서 발췌
14.참선하는 공덕
15.출가하는 공덕 (동산양개화상사친서 조동록에서 발췌)
16.계를 지키는 공덕
계율수행의 공덕
살생을 여의면 / 투도를 여의면 / 사행을 여의면 / 망어를 여의면 / 양설을 여의면 / 악구를 여의면 / 기어를 여의면 / 탐욕을 여의면 / 진애를 여의면 / 사견을 여의면
계율을 어기면 후회하고 부끄러운 일이 많아 괴롭고, 계율을 지키면 마음에 거리낌이 없으므로 당당하고 사람 만나는 것이 즐겁다. 또한 사람들도 솔직한 그를 좋아하고 좋은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그러므로 계를 어기면 괴로움을 쌓는 것이고 계를 지키면 행복을 저축하는 것임과 동시에 계를 어기면 현재에 바로 괴롭고, 계를 지키면 현재가 바로 안온하고 즐겁다.
①살생을 여의면 곧 10가지 번뇌 여의는 법을 성취할 것이다.
1. 모든 중생에게 널리 무외를 베풀어 주는 것
2. 항상 중생에게 큰 자심을 일으키는 것
3. 일체 진에의 습기를 영구히 끊는 것
4. 항상 몸에 병이 없는 것
5. 수명이 장원한 것
6. 비인들의 수호하는 바가 되는 것
7. 항상 악한 꿈이 없고 잠을 깨면 쾌락한 것
8. 원적의 결박을 멸제하여 원적이 저절로 풀리는 것
9. 악도에 떨어지는 공포가 없는 것
10. 목숨을 마친 뒤 하늘에 태어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마음대로 따라 부처됨을 얻을 것이다
②투도를 여의면 곧 10가지 신(信)을 보존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자재(資財)를 가득히 쌓아 왕난과 적난과 물과 불 및 사랑스럽지 않은 자식에게 능히 흩어 없애지 않는 것
2. 많은 사람들이 애념하는 것
3. 사람들이 속이거나 저버리지 않는 것
4. 시방에서 찬양하고 아름답게 여기는 것
5. 손해될까 두려워하지 않는 것
6. 좋은 이름이 유포되는 것
7. 대중에 처하여 두려움이 없는 것
8. 재명(財命)과 색력(色力)이 안락하며 변재가 구족하여 결함이 없는 것
9. 보시할 뜻을 품는 것
10. 목숨을 마친 뒤 하늘에 태어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청정하고 큰 보리지를 증득할 것이다
③사행을 여의면 네가지 지혜의 찬탄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모든 근(根)이 조순한 것
2. 지껄임을 영구히 여의는 것
3. 세상에서 칭찬하는 것
4. 아내가 능히 침범치 못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은밀장상(隱密莊相)을 얻을 것이다.
④망어를 여의면 곧 여덟가지 하늘의 찬탄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입이 항상 청정하여 우담바라의 향기와 같은 것
2. 모든 세간의 신복하는 바가 되는 것
3. 말을 발함에 증을 이루어 인천이 애경하는 것
4. 항상 사랑스러운 말로 중생을 안위하는 것
5. 승의락을 얻어 3업이 청정한 것
6. 말은 실착이 없고 마음은 항상 환희하는 것
7. 말을 발함이 존중하므로 인천이 받들어 행하는 것
8. 지혜가 수승하여 능히 제복할 이가 없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곧 여래의 진실한 말을 얻을 것이다.
⑤양설을 여의면 곧 다섯가지 파괴하지 못하는 법을 얻을 것이다.
1. 상하지 않는 몸을 얻어 능히 행할 이 없는 까닭이며
2. 상하지 않는 권속을 얻어 능히 상할 이 없는 까닭이며
3. 파괴하지 못할 信을 얻어 본업에 순하는 까닭이며
4. 파괴하지 못할 범행을 얻어 닦는 바가 견고한 까닭이며
5. 피괴하지 못할 선지식을 얻어 광혹하지 않는 까닭이다.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바른 권속을 얻어 모든 마구니와 외도
가 능히 파괴하지 못할 것이다.
⑥악구를 여의면 곧 여덟가지 정업(淨業)을 성취할 것이다.
1. 말이 도에 어긋나지 않는 것
2. 말이 모두 이익되는 것
3. 말이 반드시 이치에 부합되는 것
4. 말이 묘하고 아름다운 것
5. 말이 가히 받아들일 만한 것
6. 말이 곧 신용할 만한 것
7. 말이 가히 비방할 수 없는 것
8. 말이 모두 좋아하고 사랑한 만한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여래의 범음성상을 구족할 것이다.
⑦기어를 여의면 곧 세가지 정(定)에 결단함을 성취할 것이다.
1. 결정코 지혜 있는 사람에게 사랑하는 바가 되는 것
2. 결정코 능히 지혜로써 여실히 묻고 대답하는 것
3. 결정코 인천에 위덕이 최승하여 허망함이 있지 않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여래의 수기하시는 바를 얻어 모두 허
황치 않을 것이다.
⑧탐욕을 여의면 다섯가지 자재를 성취한다.
1. 3업의 자재니 일체 원적이 능히 구족한 까닭이며
2. 재물의 자재니 일체 원적이 능히 빼앗아 가지 못하는 까닭이며
3. 복덕의 자재니 마음에 하고 싶은 바를 따라 물건이 모두 구비한 까닭이며
4. 왕위의 자재니 진귀하고 기묘한 물건을 모두 바치는 까닭이며
5. 숙세에 간질치 않았으므로 얻은 물건이 본래 구하던 것보다 백배나 수승한 까닭이다.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삼계에서 특별히 높아 모두 함께 공경
하고 공양할 것이다.
⑨진애를 여의면 곧 여덟 가지 즐거운 심법을 얻을 것이다.
1. 손해시키려는 마음이 없는 것
2. 진애하는 마음이 없는 것
3. 다투는 마음이 없는 것
4. 유화하고 솔직한 마음이 있는 것
5. 성자의 인자한 마음을 얻는 것
6. 항상 이익됨을 지어 중생을 편안케 하는 마음이 있는 것
7. 신상이 단엄하여 대중이 함께 존경하는 것
8. 인(忍)에 화(和)한 까닭에 재빨리 범세(梵世)에 나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무애심을 얻어 보는 이가 싫어하는 마음이 없을 것이다
⑩사견을 여의면 곧 10가지 공덕법을 얻을 것이다.
1. 진선한 뜻을 얻고 진선한 반려를 좋아하는 것
2. 인과를 깊이 믿어 차라리 목숨이 떨어질지라도 끝내 악을 짓지 않는 것
3. 오직 부처님께 귀의하고 제천을 위하지 않는 것
4. 직심과 정견으로 일체 길하고 흉한 의망(疑網)을 영구히 여의는 것
5. 항상 인천에 나고 악도에 떨어지지 않는 것
6. 한량없는 복혜가 전전히 중장하고 수승한 것
7. 사도를 영구히 여의고 성도를 행하는 것
8. 신견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악업을 버리는 것
9. 무애견에 머무는 것
10. 모든 고난에 떨어지지 않는 것
만일 능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하는 이는 다음 성불할 때 재빨리 일체 불법을 증득하여 자재한 신통을 성취할 것이다.
십선계를 지키면 모든 번뇌를 여의고 믿음을 보존하며, 지혜를 얻고 하늘이 찬탄하며, 파괴되지 않고 정업을 성취하며 수기를 얻고 자재를 성취하며 즐거운 심법을 얻고 갖가지 공덕을 얻는다. 이와 같이 지계의 공덕이 위대하거니와 이것을 가지고 현재 자신의 수행정도를 점검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홉 번째 성냄을 여의면 부드럽고 솔직하며 인자하고 중생을 편안케 하는 마음 등을 얻는다고 했으니, 자신이 그러한 마음이 있는지를 점검해 보면 이 계를 잘 지키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불교수행교리)
17,육법공양(사시예불때 공양한 것은 공덕,그 외 예불시간등은 복덕에 해당)
18.사견을 내지 않으면 열 가지 공덕을 얻는다
(용왕이여, 사견을 내지 않으면 열 가지 공덕을 얻을 것이다.
첫째, 좋은 취미와 좋은 친구를 얻는다.
둘째, 인과를 깊이 믿어 차라리 신명을 버릴지언정 악업을 짓지 않는다.
셋째, 오직 부처님께만 귀의하고 다른 데에는 귀의하지 않는다.
넷째, 곧은 마음과 바른 소견으로 일체 길흉에 대한 의심을 영원히 여 였? 다섯째, 항상 인간세상이나 천상에만 나고 악도에는 나지 않는다.
여섯째, 무량한 복덕과 지혜가 점점 자란다.
일곱째, 사도를 여의고 정도를 행한다.
여덟째, 악업을 길이 여의고 육안(肉眼)을 믿지 않는다.
아홉째, 걸림이 없는 지견에 머문다.
열째, 모든 어려운 데에 떨어지지 아니한다.
이것을 다시 보리로 회향하면 성불할 때에 일체의 불법을 증득하여 자재한 신통을 성취한다."-방등경)
19.경을 배우고 외우는 공덕[持經功德分],외우게 하게하는 공덕
20.부처님법 청한 공덕
21.방생하는 공덕(지금 당장 죽을 위기에 있는 생명을 구해주는 것이 큼)
22.부처님법을 설하는 공덕
설법’이란 자신이 향상되고 자기를 구제하는 것(自利)에서부터, 나아가 남을 교화하고 남을 이롭게 하는 보살행(利他)의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하는 것이므로 그 공덕도 ‘독송’보다 한 단계 높은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꼭 말해두고자 하는 것은 앞에서 “부처님의 사리를 모시는 탑을 세워서 나를 공양하거나 승방(僧坊)를 만들어 스님들을 공양할 필요가 없다”라고 한 부분이다. 이 말은 “공양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 아니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것, 즉 정성을 다한 마음에 어린 무형의 공양이 유형의 공양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부처님에 대한 최대의 공양은 그 가르침을 믿고 받아들여(信受) 실행하고 설해 넓히는 것에 의해, 자기 자신과 더불어 세상 사람들을 정화하고 향상시키는 것에 있음을 일깨워주는 말이다. - 혜경스님의 경전읽기 중에서
23.포교한 공덕
24.보현행원의 공덕
25.회향기도의 공덕(공덕 및 복덕)
26.서원의 공덕
서원의 공덕
첫째 일체 부처님을 공경하고 예배하며(禮敬諸佛예경제불),
둘째 모든 부처님을 찬탄하고 칭찬하고(稱讚如來칭찬여래),
셋째 부처님께 널리 공양하고(廣修供養광수공양),
넷째 업장을 참회하며(懺悔業障참회업장),
다섯째 다른 이들의 공덕을 같이 기뻐하고 따르며(隨喜功德수희공덕),
여섯째 법문을 청하며(請轉法輪청전법륜),
일곱째 부처님이 오래 이 세상에 머무르시기를 청하며(請佛主世청불주세),
여덟째 언제나 부처님의 모든 것을 따라 배우며(常隨佛學상수불학),
아홉째 언제나 중생의 뜻을 따라 주며(隨順衆生수순중생),
끝으로 지금까지의 모든 공덕을 일체 중생에게 되돌리는 것
(普皆回向보개회향)
“이것으로써 보살의 열 가지 큰 서원이 원만히 갖추어졌습니다. 보살이 이 같은 큰 서원을 따라 나아가면, 중생의 근기를 성숙시키고 최상의 깨달음에 이르게 되며, 보현의 수행과 원력을 성취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굳은 신념으로 이 열 가지 원을 받아 지녀 읽고 외우거나 한 구절만이라도 쓴다면 다섯 무간지옥에 떨어질 죄업이라도 이내 소멸되고, 이 세상에서 받은 몸과 마음의 병이나 갖가지 괴로움과 아주 작은 악업까지도 다 소멸될 것 입니다.
그리고 온갖 마군.야차.나찰 등 피를 빨고 살을 먹는 몹쓸 귀신들이 모두 멀리 떠나거나 착한 마음을 내어 가까이서 수호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보현의 원을 몸소 행동하는 사람은 어떤 세상에 다니더라도 달이 구름에서 벗어나듯 거리낌이 없을 것이며, 부처님과 보살들을 예경하고 일체 중생이 다 공양할 것입니다.
중생들이 열 가지 원을 듣고 믿고 받아 지니며 읽고 외우고 남을 위해 해설하면, 그 공덕은 부처님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모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원을 듣거든 의심을 내지 말고 간절한 마음으로 지닐 것이며, 읽고 외우고 쓰며 남에게 말하며 베풀어주십시오.
이와 같은 사람은 한 생각 동안에 모든 행과 서원을 다 성취할 것입니다. 그얻는 복덕은 한량없고, 끝이 없으며, 번뇌의 고통 바다에서 중생들을 건져내어 생사를 멀리 떠나게 하고 모두 다 안락을 누리게 할 것입니다. 선재동자와 많은 보살들은 보현보살이 부처님 앞에서 말한 이와 같은 큰 서원을 듣고 한량없이 기뻐하였다.
*복덕이 되는 일*
1.함께 기뻐하는 복덕
2.배고픈 사람들을 도와주는 복덕
3.3천배 하러 같이 가자"라는 말은 한량없는 복덕이 됩니다
4.부처님을 예찬하고 공양한 복덕
5.마음을 넓게 쓰는 복덕
6.여덟가지 복전
복전이란 복덕을 심는 밭이란 뜻으로 복덕 즉, 공덕을 짓는 대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복전은 크게 경전과 은전, 비전의 세가지로 나누는데 경전이란 우리가 공경하면 복이되는 밭으로 불, 법, 승 삼보를 말하고은전이란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신 분들의 은혜에 대하여 고마운 마음으로 은혜를 갚으면 큰 공덕을 얻게 되는 밭으로 아버지, 어머니, 스승을 말합니다.
비전은 가난한 사람과 병든 사람으로 가난한 사람에게 보시하고, 병든 사람을 간호해 주면 큰 공덕을 짓게 되는 밭입니다.
경전 셋과 은전 셋에 비전 둘을 더하여 여덟가지 복전이라고 하는데 이 중에서 병든이를 간호하는 간병공덕이 제일이라고 한 것입니다.- 출처 : 조계종 출판사, 아름다운 인연 당신의 곁에 계시는 부처님, pp.57-59
7.나에게 공양하거나 과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더라도 그 복덕은 병든 사람을 돌본 것과 다름 없으리라. (죽림정사에서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
8.부처님가르침을 설하는 복덕 - (공덕과 복덕 있음)
현자(賢者)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하면 다섯 가지 복덕이 있다.
다섯 가지란 무엇인가.
첫째는 장수함이요,
둘째는 크게 부유함이요,
셋째는 아리따움이요,
넷째는 명예가 멀리까지 들림이요,
다섯째는 현명하여 큰 지혜를 얻음이다.
9.십악을 금하고 보시하면 받는 복덕
(1) 살생을 금하고 보시하면 부귀와 장수를 누리며 보살도(菩薩道)를 행하 는데 장애가 없다
(2) 도둑질을 금하고 보시하면 재물이 넉넉해지고 남들이 감히 빼앗아 가 지 못하며 공덕(功德)이 한 곳에 모인다
(3) 음행(?行)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아내가 방일(放逸)하지 않아 남들이 범하지 못한다
(4) 거짓말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남의 비방(誹謗)을 받지 않 으며 아랫 사람의 보호를 받는다
(5) 이간질 하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권속(眷屬)들이 갈리지 않 으며 권속들의 성품이 진실해진다
(6) 악담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말하는 것을 남들이 받아주며 대중이 즐거워 한다
(7) 속이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의식주가 넉넉해지며 큰 존경을 받는다
(8) 탐심(貪心)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대중의 존경을 받는다
(9) 성내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위의(威儀)가 단정하며 말하는 것을 남들이 즐거워하고 공경한다
(10) 사견(邪見)을 여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경전에 서게 되며 높은 계급에 태어나서 보살도를 행하게 된다
10.다라니,경을 수지하는 복덕,수지를 찬미하는 복덕
11.감사하는 마음,발원하는 마음,참회하는 마음이 주는 복덕
12.회향기도의 복덕
13.참회의 10가지 복덕
(1) 번뇌의 힘을 태워 없앤다
(2) 능히 천도(天道)에 가게 한다
(3) 사선락(四善樂)을 얻게 한다
(4) 보마니주(寶摩尼珠)를 비오게 한다
(5) 영원한 생명으로 늘어나게 한다
(6) 영원한 즐거움의 궁궐에 들어가게 한다
(7) 섬계(贍界)의 감옥에서 벗어나게 한다
(8) 부처의 꽃을 피어나게 한다
(9) 부처님의 지혜의 거울을 얻게 한다
(10) 보배 있는 장소에 이르게 한다
14.남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오는 복덕
일체모든 착한일은 복덕이라
배고픈 이 밤을줌도 복덕되고
헐벗은 이 옷을줌도 복덕되며
집없는 이 집을줌도 복덕되네
병든사람 약을주고 가난한 이 돈을주고
부모없는 고아들을 자식처럼 길러주며
자식없는 노인들을 부모처럼 봉양하고
자유없는 불구자를 내몸처럼 돌봄일세
부잣집의 머슴으로 대가없이 노력하고
남의 집 식모로서 쉴새없이 일을 하며
하인으로 주인봉양 목숨바쳐 두호하고
대가없는 봉사로서 남 돕는일 계속하네
무거운 짐 대신지고 힘든일을 계속하며
자나깨나 남돕는일 쉬지않고 매일하네
고달픔을 능히참고 끝없이 봉사하며
이 생명 다하도록 봉사함이 복덕일세.
[고산 스님 마음이 곧 부처다 중에서 ]
(출처- 아비라카페 / 어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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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모 땃서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 삼붇닷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