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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격이 있으니 밸브도 고속에서는 제자리서 약간씩 도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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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자료는 구동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캠에서 오일량이 약간 적게 나오는데..
자동차는 레드존 쳐야 4~6천알피엠이 고작이고
일반적으로 2~3천알피엠 밖에 안 사용하며
엔진미션 오일 따로 써서 오일 마일리지가 길지만...
바이크엔진은 기본 8~15000rpm 영역도 자주쓰며
일반 주행도 6~8천알피엠 영역을 사용해서 발열량도
자동차보다 곱배기로 많고 엔진, 미션오일을 하나로 같이 쓰기 때문에
마일리지가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첨가제 성분도 다르구요..
자동차엔진오일 바이크에 쓴다고 당장에 문제 생기는 것은 아니나 엔진회전수와
사용환경이 자동차와는 완전히 다른지라 기화가 빨리되고 오일 산화정도 시간도 짧습니다..
저배기량 바이크야 상관없지만 리터급 타면서 4~5천원짜리 싸구려 오일쓰거나
자동차용 엔진오일 쓰다가 엔진 해먹은 분들 많이 봐왔고 라이더나 센터에서 조차 리터급
바이크는 좋은 엔진오일 사용하라고 권고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겁니다..
엔진 꼭 완전히 사망해야 이상 있는게 아니라 관리 제대로 안한차들 특성이 로커암, 흡배기밸브
치는 소리 나거나 캠체인 떠는 소리, 크랭크 떠는 소리가 납니다..
헌데 이상 없다고 하는 분들은 이런 증세가 있는데도 잘 굴러가면 그냥 타지요..
같은 동종의 차량이라도 가속력과 최고속도, 연비가 차이 나는 이유는 다른 환경요인보다
일차적으로 엔진 오일 관리를 제대로 안했기 때문이네요..
카더라 통신 말고 교과서 이론말고.. 실전에서 경험 하신 분들 얘기를 듣고 상대적으로 관리점검하는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봅니다.
첫댓글 신기하네요..ㅎ 동영상을 보니까 정말 오일의 중요성이 실감납니다..
이상적으로 오일관리 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보통3천에서 갈려고 합니다 100%합성유 사용중이구요
더 써도되요 ㅡㅡ 솔직히 경기아니면 그냥 타면 6천이상두 별문제없아 탑니다 조금씩 보충해주고요
아...그렇게 많이 타시나요?리터급인데...
4~5천 추천이요~
저는 2000키로에서 교환합니다 많이타야2500이구요 자동차도 오일교환시기가5천인데 리터급 레플리카를 6천까지탄다는건.... 제기준으로는 정말많이타야 3천이라고생각합니다
우와 오일은 정말 답이 없네요...오일 늦게 갈아서 엔진 퍼졌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해서...
사용 RPM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요. 저알피엠만 치고 댕기면 굳이 1000마다 갈아 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리터급 기준 100% 합성유 사용시 보통 3천 전후반에 교체합니다.. 그 정도면 딱 맞아요.. 더 타도 당장에 문제 되는건 없으나... 주행습관, 주행환경, 차량 상태에 따라 오일 점도상태를 상대적으로 관리하는게 맞습니다... 연식이 오래 된 차량일 수록 자주 점검하고 교체주기를 짧게 하라는건 자동차 정비업계에서도 상시적으로 알고 있고 권고하는 사항이며 바이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10년 이상 된차량 광유만 쓰거나 오일제원표대로 교과서적인 관리하면 엔진 사망하는 지름길입니다.. 대부분 고부하를 받는 캠샤프트, 흡배기밸브,로커암이나 크랭크샤프트 메탈베어링 작살나서 몫돈깨지고 후회하지요..
밸브는 원래 회전을 하지 않나요?!!
아니요..밸브는 열고 닫는 직선운동을 하고 본래 안도는게 정상입니다.. 고회전으로 가면 유격과 진동 때문에 영상처럼 약간히 돕니다.. 회전으로 구동하는 밸브는 없습니다..
회전하여 밸브시트스템가이드등에 카본이 퇴적하는걸 방지해 준다고 책에서 봤는데 잘못알았나 보네요~
투어러 기종들은 5000정도씩 타요
오일 빼보면 깨끗한 편이더군요
"교과서적인 관리하면 엔진 사망하는 지름길입니다."
참 어이없는 얘기군요.
이게 사실이면 그건 이미 교과서가 아니지요.
연식에 상관없이 오일 제원표대로만 믿는 분들을 보고 하는 말입니다.. 8~15년 가량 된차에 싸구려 광유나 합성유라도 6~7천씩 타다가 엔진 사망 시킨경우를 너무 많이 봐서요... 상대적으로 정기점검하여 주행습관,주행환경,차량상태에 따라 관리하는게 맞는건 정비소에서도 상식처럼 하는 얘기입니다.. 정의가 아니라 지극히 당연한 얘기죠..
밸브는 상하운동이고 고속회전수에 회전은 정상입니다
2000넘어가면 별로지요 ㅎㅎ 1500.교환이 갑이지요 1200gt 투어링 알피엠.6000이상 안써도 2500 넘어기면 필링이.안좋네요 엔진오일은 최고급만 사용합니다 소비자가 40000원이상 통당
캠이 벨브를 눌려주는 단면을 계속 회전시켜 캠 끝단의 편마모를 막기위해서 벨브의 회전은 계산된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ㅎㅎ
어마어마하게 빨리움직이며 4행정을 해낸다는게 신기할 따름이군요 ^^
저 글에 써 놓으신 말씀 제가 하고싶은 말을 그대로 옮겨 놓은것 같네요~ 100% 다 맞는 말씀입니다.
그치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카더라통신만 듣고 스쿠터에 100% 합성유 쓰는데도 1500km타고 갈고 오일 교환주기가 짧은 분들도 많은데요
엔진 특성을 알고서 교체시키도 조절하시면됩니다. 그리구 자주 오일량과 냄새,점도,오일색 등을 확인하시면서 교환주기 결정하시는게 맞고요.
예를들면 리터급타시더라도 고알피엠 잘 안쓰고 정속으로 투어위주로 다니셨다면 3000km 기준으로 1000~2000 더 타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고알피엠 많이쓰고 시내주행이 거의 다 인데도 4000~5000타시면 안되죠.
스쿠터나 저배기량 차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전수 얼마 안돌아가네.. 내껀 2만은 돌아가.... 아... 200km 도 안나가지 ㅠㅠ
신기해요^^
오래전 공부하며 아는 상식으로는 밸브 회전하는건 릴리스,포지티브 형식으로 만들어져 회전하는게 정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바이크 타면서 느낀점... 개인적이지만
자동차 경우 합성유 넣고 1만 이상 타지만~~~
레플리카 경우 최대 4천미만에서 교체합니다. 전.
확실히 고RPM용은... 내구성이 짦다 생각 합니다. 어찌 됐던 개개인 선호도니 알아서 하면돼죠 ㅎㅎㅎ
합성유는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