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연간 KTX 역별 이용객수를 위와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부고속선 2단계 신설역인 울산과 신경주가 당당이 Top10 안에 입성했네요.
KTX가 편도 4회 정차하게 된 수원역(2847), 경전선 KTX가 개통된 창원3역(4078) 역시
나름대로 준수한 이용객수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연간 일평균 이용객수와, 2단계 개통전(1~10월), 2단계 개통후(11~12월)을
모두 수록했으니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 2010년도 일평균 KTX 이용객수 순위 >
*1 서울 59,637
*2 동대구 33,608
*3 부산 31,975
*4 대전 24,033
*5 광명 15,977
*6 용산 12,118
*7 천안아산 11,795
*8 울산 9,267
*9 구포 7,517
10 신경주 5,147
11 광주 3,867
12 서대전 3,835
13 익산 3,697
14 밀양 3,386
15 목포 3,145
16 광주송정 2,935
17 수원 2,847
18 오송 2,576
19 김천구미 1,814
20 마산 1,639
21 창원중앙 1,558
22 정읍 1,290
23 행신 1,170
24 창원 881
25 구미 785
26 장성 452
27 나주 386
28 영등포 370
29 계룡 336
30 김천 322
31 논산 319
32 김제 282
33 진영 158
34 함평 7
35 영동 0
첫댓글 밀양이 도시 인구에 비해선 상당한데요;;
Ktx가 영동에도 정차햇엇네요..처음알앗습니다
저는 밀양에 사는데요 밀양은 유동인구가 많아요
부산 대구서 출퇴근하는 사람도 많구요
확실히 경부고속선 2단계 개통이후 대부분의 KTX정차역의 이용객수가 늘고 있군요.
밀양 화이팅..
동대구역 실로 대단하군요;서울 다음에 부산보다 더 많다니...ㅎㄷㄷ;;;
그리고 의외의 결과가 몇곳 있는것이 광명이 용산보다 많고,울산과 신경주가 서대전이나 광주보다 많군요 ㄷㄷ;
부산 동대구는 역전될것 같고...
눈에 띄는것은 수원>오송>김천구미 ㅎㅎ.. 순서가 딱이네요..
호남선 주요역들은 광주 서대전 익산 목포 송정 다 올망졸망 비슷하군요
신경주가 의외로 서대전이나 익산보다 많군요. 일반열차가 사실상 전멸한 탓도 있겠지만서도, 정차빈도가 그만큼 되어서일까요.
부산역 승하차객 증가는 2차 개통후 구포역 정차가 대부분 날아간게 이유로, 구포역이 빠져면 그쪽 지역민들의 접근성이 확실히 나빠지죠... 하지만 그 접근성 엉망인 울산이 크게 흥한 예로 봤을 때 의외로 이 정도의 접근성 악화는 별 영향을 안 미치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더 놀라운건 사실 신경주역인데요. 일단 경주의 기본 인구로는 저 만큼 나올 수가 없고, 관광수요도 일단 비수기인 만큼 저건 포항 수요라고 봐야 되는데, 포항-신경주의 거리는 울산보더 더 멀거든요... 숫자만으로는 알기 힘들긴 하지만 이용객들이 얼마만큼의 접근성 악화를 용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신경주에서 포항가는 분들 좀 있더라고요
자료파일받기하겠습니다.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