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고가철도, 옹벽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 모아봤습니다.
station™ 추천 0 조회 1,510 10.03.01 11:53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3.01 16:38

    첫댓글 부산2호선 가야역은 옹벽 중간과 옹벽 젤 위 두 곳으로 출구가 나 있는데 단점이라면 에스컬레이터도 없는데 옹벽 위 출구로 나가려면 계단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 작성자 10.03.02 08:06

    역에 에스컬레이터랑 엘리베이터을 깔아야 한다는 말이 나온건 2000년대 초반 즈음으로 기억합니다. 2호선 개통된 건 그 전이니까 그런거 보면 아쉽죠. (...)

  • 10.03.02 17:29

    참 좋은 글이네요. 싱가폴에서 mrt 고가 설계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 부러웠는데 (철도고가라면 일단 머리띠매고 피켓들고 소리지르며 구청앞에 들어눕고 보는 사람들이 없진 않은)한국에도 그러한 시도가 있다니 참 긍정적입니다.

  • 작성자 10.03.02 08:11

    싱가포르 MRT 고가 설계도 시간되면 찾아봐야겠습니다. ^^;
    글 적으면서 아쉬운 것은, 정말 찾고 싶었던게 시가지 6~8차선 도로 위에 올린 고가 자체와 그 아래 ( 예 : 서울 2호선 고가구간 등. 본문에서는 2번 동서고가로 아래와 비슷 ) 를 어떻게하면 깔끔하게 만들 수 있을까 싶은데 그것 관련해서는 제 스스로 만족할 답을 못 찾은 것 같아요.

  • 10.03.02 17:29

    1.
    대충 이야기를 하자면, mrt는 대부분 구간이 도로와 별개로 부지를 확보한 상태에서 건설되었습니다. 일본의 지상철도 고가화 사업과 비슷합니다. 지상건설을 건너뛰고 첨부터 고가화를 한 셈이지요.

    2.
    저의 생각에는 좁은 도로 아래보다 더 간단한걸요. 고가아래 1~2개 차선을 축소하고 고가철도/도로를 따라 중앙분리대처럼 길게 공원을 만드는 것만큼 더 좋은 해결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덧붙여, 신호등과 가로등들을 고가에 내장하는 방법도 상당히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언제한번 쓰고싶었던 글인데, 먼저 훌륭하게 잘 쓰셨군요.

  • 작성자 10.03.04 06:54

    1. 우리나라에서 요즘 건설하는 철도는 도로와 별개로 부지를 확보해서 고가로 올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보입니다. 도시계획을 얼마나 잘 했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겠네요.

    2. 동서고가도로 아래에 만든 화단이 그나마 괜찮은 형태일까요? 약간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음지식물 위주로 다듬어준다면 그런대로 괜찮은 공원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잠시 드는걸요.

  • 10.03.10 16:27

    1.
    그러게요. 도시철도에서도 그러한 모습이 보여진다면 삭막한 도시에 약간의 녹색을 선사할 수 있겠네요.
    2.
    화단 형태도 좋지만, 조금 더 넓혀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공원을 만든다면 땡볕을 피해 쉴 수 있는 얼마 안되는 곳이 좀 늘어나는 셈입니다. 다른 예로 방콕에는 고가 밑에 공중보도를 만들었는데, 땡볕도 고가다리에 의해 가려지고 주변의 백화점, 호텔과도 바로 연결되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 작성자 10.03.11 08:34

    2. 우리나라에서도 다른예지만 고가를 활용하려던 예가 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철거 되었지만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던 세운상가-낙원상가 등의 아케이드가 그 예라고 하더군요. 손정목의 도시개발이야기 를 읽어보실 기회가 되신다면 당시에 돈이 모자라서 그 이상을 실제로 실현할 수 없었다는 말이 있더군요.

    방콕에서처럼 백화점과 호텔을 고가로 연결시킨다면 고가를 활용해서도 뭔가 괜찮은 모습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

    그리고 제가 님께서 올린 글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메일과 쪽지를 보냈었는데 확인 부탁드립니다. 몇일 되었는데 확인을 못하신 것 같아 부득이하게 댓글로 여쭤봅니다. (--)(__)

  • 10.03.01 23:01

    딴 얘기지만... 맨 아래 그림에 신)남춘천역이 터미널과 가까이 있네요.

  • 작성자 10.03.02 08:06

    길 마주 보고 역과 터미널이 있는걸까요? 역 위치를 잘 잡은 것 같습니다. ㅎㅎ

  • 10.03.02 03:16

    철도 고가는 아니지만 홍은동->세검정으로 가는 내부순환로 고가 아래에도 근린체육시설이 있지요.

  • 작성자 10.03.02 08:08

    글에서는 용인시 예를 들었는데 요즘 그러는데가 많은가봐요.
    찾아보면 더 많을 것 같아요. 청담대교 북쪽 진입로 아래도 비슷한게 있더군요. ^^

  • 10.03.02 08:52

    멋지네요..이렇게 점점 개발하면 고가나 지하도를 굳이 싫어할 이유도 없어지겠네요~~

  • 10.03.02 11:39

    이글을 best로 보냈으면 좋겠네요.

  • 10.03.02 14:24

    아주 좋은 글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 10.03.05 21:38

    잘 봤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