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이 초등학생에게서 배운 법문
" 5 빼기 3 은 뭘까요 "
" 스님, 퀴즈 하나 낼테니 맞혀 보세요 "
지난 여름 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 5 빼기 3 은 뭘까요 "
한참을 궁리했다. 난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 " 글쎄 " 라고 대답했다.
그랬더니 꼬마녀석이
"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 " 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 과자 한 봉지를 건네 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 은 2 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나왔다.
꼬마는 또 물었다. " 그 뜻은요 "
" 하! 이건 또 뭐야? "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 있는 데, 녀석의 하는 말이 걸작이었다.
" 오(5)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3) 번만 더 생각하면 이(2)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
나느 순간 무릎을 쳤다.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5 빼기 3 이 단골 메뉴가 됐다.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 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
이해가 안되는 건 왜일까? 내 입장에서만 생각해서겠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해할까?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어떤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 5 빼기 3 은 2 "
삶을 새롭게 하는 큰 힘을 가졌다.
.....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 2 더하기 2 는요? " 나는 가볍게 알아 맞혔다. " 4 지 뭐니 "
"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름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 이(2)해하고 이(2)해하면 사(4)랑이래요 "
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 이해하고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
올 여름 땀 흘리며 얻은 큰 보람의 하나다.
올 겨울 여러분도 5 빼기 3 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 더하기로 멋진 사랑을 해 보시면 어떨까요 !!
글 쓰신이 왕장영감 ( 정균용 )
첫댓글 고 녀석..글 속에. 그 꼬마 웃는 얼굴을 마주하고 봅니다..
내용을 가만히 끄덕, 끄덕이다가.
피식..그 녀석 웃음에 같이 웃습니다.
방문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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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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