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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여의도역사 |
영등포역사 |
도림사거리역사 |
신풍역사 |
대림삼거리역사 |
위 치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11일원 |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423-98일원 |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동 243-12일원 |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99일원 |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동 978-33일원 |
역사형식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역사규모 |
14,250㎡ |
12,490㎡ |
7,540㎡ |
12,670㎡ |
8,320㎡ |
세 부 시설규모 |
지하1~5층 10,366㎡ 외부출입구 1,064㎡ 환승통로 2,820㎡ |
지하1~5층 10,950㎡ 외부출입구 208㎡ 환승통로 1,332㎡ |
지하1~3층 6,982㎡ 외부출입구 558㎡ |
지하1~4층 10,346㎡ 외부출입구 464㎡ 환승통로 1,860㎡ |
지하1~3층 7,688㎡ 외부출입구 632㎡ |
승강장 및 배선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추정공사비 (전기․통신제외) |
22,000백만원 |
19,000백만원 |
11,000백만원 |
19,000백만원 |
13,000백만원 |
추정설계비 (전기․통신제외) |
1,345백만원 |
1,188백만원 |
751백만원 |
1,204백만원 |
821백만원 |
구 분 |
구로디지털단지역사 |
독산역사 |
시흥사거리역사 |
석수역사 |
비고 |
위 치 |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1125-5일원 |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291-10일원 |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1000-48일원 |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980일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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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형식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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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규모 |
12,650㎡ |
8,470㎡ |
8,110㎡ |
11,7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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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부 시설규모 |
지하1~4층 10,534㎡ 외부출입구 736㎡ 환승통로 1,380㎡ |
지하1~3층 7,686㎡ 외부출입구 784㎡ |
지하1~3층 7,598㎡ 외부출입구 512㎡ |
지하1~5층 10,424㎡ ※지하4층(본선환기구 면적 제외) 외부출입구 816㎡ 환승통로 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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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 및 배선 |
2홈 2선(상대식) |
2홈 2선(상대식) |
2홈 2선(상대식) |
2홈 2선(상대식) |
|
추정공사비 (전기․통신제외) |
19,000백만원 |
13,000백만원 |
12,000백만원 |
18,000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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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설계비 (전기․통신제외) |
1,202백만원 |
834백만원 |
802백만원 |
1,122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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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광명역사 |
목감역사 |
성포역사 |
중앙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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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청역사 |
위 치 |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267-2일원 |
경기도 시흥시 목감동 165-2일원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월피동 593-36일원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54-2일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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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시흥시 광석동 396-1일원 |
역사형식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지하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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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역사 |
역사규모 |
13,633㎡ |
8,984㎡ |
9,693㎡ |
10,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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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87㎡ |
세 부 시설규모 |
지하1~3층 11,646㎡ 외부출입구 984㎡ 여객통로 1,003㎡ |
지하1~3층 7,604㎡ 외부출입구 1,380㎡ |
지하1~3층 8,789㎡ 외부출입구 904㎡ |
지하1~3층 8,967㎡ 외부출입구 880㎡ 환승통로 3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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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1~2층 7,057㎡ 외부출입구 1,930㎡ |
승강장 및 배선 |
2홈 4선 (쌍섬식)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2홈 2선 (상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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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홈 4선 (쌍섬식) |
추정공사비 (전기․통신제외) |
21,000백만원 |
14,000백만원 |
15,000백만원 |
16,000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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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0백만원 |
추정설계비 (전기․통신제외) |
1,284백만원 |
887백만원 |
958백만원 |
1,009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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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6백만원 |
첫댓글 헐..서울시내 역들은 죄다 2홈 2선이군요.
이로써 급행이나 여객열차 운행은 사실상 물 건너갔네요.
좋은 노선인데 안타깝습니다.
광명역이나 시흥시청역도 분기역이라 2홈4선인거지 그냥 노선 전체가 싹 다 2홈2선입니다..;;
요즘 시설공단이 돈 아낀다고 난리던데 지금 돈없다고 2홈2선으로 지어버리는 이건 정말 근시안적인 계획 같아요..
분기역을 제외하고는 중간역에 부본선이 없군요. 대한민국 철도가 예산이라는 이름 앞에 점점 후퇴하고 있네요.
구로디지털단지역이 구로동쪽으로 나나 보네요. 대림삼거리역과의 간격때문에 그런가봅니다.
무려 1호선과 만나는곳이 2번.. 독산, 석수.. 그 사이에 시흥사거리역 이면.. 시흥대로(1번국도)상의 지하와 1호선이 나란히 가는건가요? 그리고 그 다음이 광명역(KTX광명역/광셔)인데.. 뙇!! 드리프트를 할 것 같네요..
신안산선 독산역은 시흥대로 독산사거리에 건설될 역으로 1호선 독산역과는 완전히 별개의 역입니다. 1호선 독산역 와보시면 아시겠지만 역 접근성 그닥입니다. 역 구조 자체가 금천교 밑에 있다 보니 독산사거리에서 독산역 가긴 상당히 압박입니다. 시흥사거리역 역시 시흥사거리에서 금천구청역 접근성은 나쁩니다. 더구나 시흥대로는 버스중앙차로가 있어서 버스 이용이 편해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1호선과 환승하는 역은 석수역 뿐입니다.
아.. 역시 구조상의 문제 땜시 않좋군요..
그러나 문제는 역규모가 쓸데없이 큰데 있습니다. 지하 3층까지인 대림삼거리, 도림사거리 등은 1천대 초반인데 비해, 지하1-5층규모인 타 역들은 1천 후반에서 2천까지 갑니다.
삽질을 줄일 생각은 하지 않고 필요한 시설을 줄이니 안타까울 뿐이지요. 역사 깊이나 규모를 최소한으로 하고, 대신 대피선을 설치한다거나 해야 합니다.
기존노선 하부통과를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영등포-여의도간 5호선 하부통과에 여의도 이북으로는 하저터널까지 예정되어있으니까요.
1,2기 노선들 역시 쓸데없이 깊은데 건설된 점을 감안한다면 얕은 심도에 새 노선을 건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중 케이블등을 정리해야 하겠지만, 건설비 뿐만 아니라 동선과 승강설비 규모를 줄일수 있어서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
그게 과연 쓸데없이 깊게 만든거라 생각하시나요? 2기노선 뚫을때 하저터널구간과 이미 많은 기존노선이 통과하는데다 건물 하부로까지 통과하는 도심구간을 무슨수로 저심도로 뚫는단 말씀이신가요. 1기노선도 얕게 만들어진 편인데 이것도 깊다고 할정도면 얼마나 얕게 만들어야 할까요.
추후 서해선 열차까지 운행하려면 2홈 2선으론 진짜 택도 없습니다. 서울과 접근성이 좋아야 하니 서울 지역서 출발해야 하는데 여의도역도 그렇고 영등포역도 그렇고 2홈 2선이면 급행은 커녕 서해선 열차 운행도 못하게 됩니다. 후에 서해선을 위한 용량 확장으로 땅 파면 공사 두번하는 격이지요. 적어도 2홈 4선으로 확장하고 대피선을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역사 짓는데 과도한 건축비는 줄이고요. 반드시 필요한 시설에는 투자를 확실히 하고 쓸떼없는 돈을 안 쓰면 됩니다.
서해선 열차는 소사-대곡선과 직결됩니다.
출발 시키려면 서울에서 출발시켜야죠. 부천 소사나 시흥시청 같은데서 출발시키면 어중간합니다. 더구나 시흥시청 연결선으로 서해선 빼면 그만인데요.
글이 길어져서 리플로 달았습니다.
마포대교 아래로 지하철이 뚫릴수 있음/.?//
5호선 여의나루~마포도 한강 밑 하저터널로 통과하거든요~
그게 아니라 마포대교가 위험해질수 있어서리.. 예전에 성수대교 아래로 지하철이나 도로 뚫자 했더니 성수대교 때문에 안된다고 하여서리
그 당시보다 기술이 많이 향상됐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천호대교
하저터널 기술이 발전을 했으니깐 그리 걱정을 안하셔도! ^^;;
보통 대교 밑 터널은 대교 바로 아래 교각부근에 설치하지 않고, 좀 비켜나서 설치합니다. 5호선 천호대교 부근 터널만해도 천호대교 윗쪽으로 비켜서 설치했지요. 2호선에도 그런 부분이 있구요^^
저 노선으로 KTX는 못 가나요? 경부선 숨통 열어주면 좋은텐데 말입니다.
그러게요. 저렇게 뚫는 방법이 있다면 KTX 전용선을 까는 게......
이거 분당선과 과천선의 실패요인인 완행밖에 못하는 시설상 한계를 그대로 따라하려 하다니...
철시공이나 국해부나 이걸 단순 도시철도랑 구별도 못하나....;
석수역이 서울정기권 사용권역이 되겠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안산 주민들과 광명역 근방 주민들에게 상당히 절실한 노선입니다...
제가 사는 소하2동 아파트단지도 아침마다 출근 전쟁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신안산선은 전철만 운행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대피선이 없는건 상당히 아쉽네요
서해선 직통 계획이 있지 않나요? 사실 일반열차 성능이 조금 더 개량되어서 최대한 빨리 가, 감속 해주고 최고속도도 설계의 100%를 다 뽑아주기만 한다면 급행이나 일반열차 운용에는 지장이 없을겁니다. 안타까운 느낌은 있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