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서울시가 구일역 서부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http://cafe.daum.net/kicha/ANo/22166
구체적인 정보들이 나와서 이를 올립니다.
일단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그림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칼라 조감도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 일단 구일역 승강장 서쪽끝 상부에 구름다리를 만들고 (구름다리 위치는 광명고가도로 동쪽임)
- 완행하행선(높이가 높은 승강장)에서 이곳까지 계단을 만들고
- 중앙에 있는 급행용 섬식승강장에서 이곳으로 가는 계단을 만듭니다. (그런데 구일역이 급행통과역이라 거의 쓸일은 없겠지요)
- 마지막으로 완행 상행선은 그냥 평면으로 연결합니다.
구일역 북서쪽에 서부역 역사건물을 만들어 이곳에 게이트, 자동발매기 등을 설치합니다. 이곳이 구일역 서측출입구가 됩니다.
이곳에서 고척돔 야구장까지 걸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연결통로를 철길 상부에 설치하는 방법과 하부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하부 설치는 비용도 많이 들고, 안양천 수위가 올라갈때 침수 위험이 있어서 채택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래 타당성조사 요약보고서가 있으니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철산리버빌 아파트에서 아래 구일역 서부역으로 오려면
목감천 끝부분에 있는 보행용 잠수교를 이용해서 건너와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출처:
http://opengov.seoul.go.kr/public/1468868
http://opengov.seoul.go.kr/public/1468867


























첫댓글 구일역 서부쪽에는 원래 입구가 없었나보군요. 출입구 공사로 돔구장 이용에 많은 기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일역은 나가는 곳이 한군데밖에 없습니다 ----현재 동양공전 학생들도 역 바깥으로 나와서 옆 통로를 통해 안양천 제방을약 300미터 걸어서 고척교 다리를 건너서 학교로 가는 실정입니다 (학교까지 15분 정도 걸릴것으로 예상 )
서쪽 출입문을 만들고 돔구장 주변을 단장하고 통로를 확보하면 역에 쉽게 접근 가능 하죠
----지금이라도 간이 형태로 서쪽에 출입구를 만들고 카드체크기를 비롯한 역무시설을 설치하고 주변 접근에 지장받는 위해요소를 철거 하면 그나마 접근 하기가 좋아서 구일역이 살아날수 있읍니다
------직접 현장에서 보아서 교통 상황에 맞는 필요한 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할수있는게 가장 중요
역 서쪽으로 막혀있는 곳에 있는 간이 사업장 (골재체취장 과 소규모 공장)을 전부 철거 하고 도시가스업체도 이전 시켜서 그나마 좁은 돔구장의 주변 환경을 넓히는 작업이 필요
---그렇게 해야 주변에서 돔구장옆을 지나서 구일역으로 접근 하기가 쉬워서 이용 승객이 늘어 날수 있음
좁디좁고 교통이 열악한곳에 돔구장이라는 대형 시설을 설치한 서울시행정의 무능함이 가장 문제가 되지만 이제 돔구장이 준공을 앞둔 싯점에 이야기 한다고 될것도 아니고 어떻게 하면 주변교통 상황을 정리해서 돔구장에 오는 관람객들이 신속하게 접근하고 신속하게 흩어지는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대량의 관람객을 가장 신속하게 이동 시킬수있는 전철을 이용 할수있는 구일역이 바로 곁에 있는 만큼 머리를 짜내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돔구장 완공후엔 급행이 서야 승객이 분산되어 혼잡도가 줄 것 같네요
모든 급행열차가 정차하는 것보단 야구장 경기 당일에 한하여 급행 정차는 어떨까요?
@용산선 나쁘지 않겠네요. 상행열차는 어차피 설 필요가 없고. 하행은 경기 끝나는 시간에 지나는 편성을 세우면 될것같은데 온수역도 추가정차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거기 스크린도어 없어서 안세우는거죠??
@ViaToP 온수역 급행열차 통과는 승강장이 좁아서 급행이 서면 혼잡율이 상당하기 때문에 안 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용산선 그러면 온수역 직후 12선 넘나드는 x선을 박고 열차가 그역에만 랜덤하게 들어가는 방법이 있겠네요.
사소한 태클인데 넥센이 과연 고척돔에 갈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관리비가 기존보다 훨씬 비쌀것이고 거기다 광고권도 서울시에서 가져간다는데 그러면 고척으로 안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목동야구장도 서울시 소유입니다. 넥센히어로즈가 고척동에 안간다고 버틸순 있겠지만 서울시가 고척동으로 안갈시 목동야구장 대관을 안해줄수도 있지요. 어차피 서울시도 고척동 돔구장을 아마전용으로 쓰긴 아쉬운 상황이고 넥센도 야구장을 대관해야 되는 입장이라 절충해서 결국 고척동으로 가게 될겁니다.
서부간선도로의 공사가 관건이겠네요... 간단한 공사라 한들 워낙 자주 막히는 구간인지라..
서부간선도로는 지하화 와 지상화를 병행 으로 공사가 시작될예정이라서 두고봐야할것 같고 돔구장 옆 고척교 다리의 돔구장쪽 날개부분을 확장해서 돔구장옆 도로에서 나오는 차량을 신속하게 빼낼수있게 하는 방법과 돔구장에서 구일역 으로 접근성을 최대한 찾는게 가장 급합니다
휠체어리프트 대신 수직형 E/V로 설치하면 편할턴데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스크랩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