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리뷰 ] 회생전문 이병주 변호사의 <평신도의 발견>
욕먹는 한국교회 목사 장로. 교회는 자랑을 잃고, 평신도는 자부심을 잃고, 목회자는 자신감을 잃고, 분열된 한국교회는 공적 질서를 잃었다. 절망과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를 살릴 ‘회생계획안’이 나왔다.
“통쾌하다. 내가 쓰고 싶은 책을 이병주 변호사가 썼다. 그러나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고, 직설적이고, 설득력이 있다. 신학적으로 건강하고 단단하며, 논리적으로 치밀하고, 현실을 분명하게 직시한다. 그럼에도 우리의 가슴을 친다.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기를 열망하는 형제자매들뿐만 아니라 누구보다도 신학자들과 목사님들이 읽고 그 분들의 성경읽기와 설교가 바뀌었으면 좋겠다. 나는 한국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 책을 읽고 한국교회 회생의 방향을 바로 잡기를 소망한다. 마음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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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병주 변호사의 <평신도의 발견> |
강영안 서강대 명예교수의 추천사이다. 김회권 숭실대 기독교학과 교수는 “이 책은 최근에 나온 책 중에 한국교회의 위기에 대한 가장 철저한 분석이며 위기대처용 지침을 담고 있다. 이 책을 다 읽은 독자들은 세상을 품되 세상을 하나님 아는 지식으로 가득 채울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갱신된 열정을 회복할 것이다.”고 말한다. 이학준 풀러신학교 교수는 “이 책은 기독교인이자 전문 법률가인 저자가, 한국 개신교를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으로 쓴 책이다. 법률가로서의 혜안과 지성인으로서의 지혜가 믿음 안에 잘 용해되어, 평신도들의 힘으로 오늘의 한국 개신교 위기 상황을 반전시킬 참신한 방안들이 들어 있다.”고 소개한다.
저자는 치열한 운동권에서 대형로펌 변호사로, 그 후 예수를 만나고 하나님나라 운동에 자신을 드린 이병주 변호사가 한국교회를 사랑하는 평신도로서 한국교회의 절망과 희망을 함께 노래한 한국교회의 회생계획이다. 저자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였고, 사법연수원을 수료한 후 미국 하버드 로스쿨(LL.M.)을 마쳤다. 20년간 로펌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소송업무에 종사한 현직 변호사이며, 지금은 안식년을 가지고 미국 풀러 신학교에서 신학석사(MA) 과정을 밟으면서 한국교회를 살리기 위한 평신도 운동의 이론적 조직적 비전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2015년 3월 미국 UCLA 대학장로교회(University Presbyterian Church)에서 미국장로교회(PCUSA)의 장로 안수를 받고 교회를 섬기고 있다.
출판사 아포리아가 간행한 <평신도의 발견>은 ‘한국교회의 위기 극복을 위한 회생계획안’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저자는 한 때 ‘회생전문변호사’였다. IMF가 시작되기 직전인 1996년에 변호사 업무를 시작한 저자는 본의 아니게 법정관리와 회생 전문 변호사가 되어 주요 기업 대부분의 법정관리와 회생절차에 참여했다. 외부에서 보면 복잡한 절차이지만, 내부에서 보면 그 과정에 간명한 ‘회생의 원리’가 있다. 첫째는 먼저 원인을 찾고 드러내는 진단(드러내는 것), 둘째는 불필요한 것 과잉투자된 것을 버리고(버리는 것), 셋째는 필요한 것 내부에 숨어있는 힘을 찾아 일으켜(일으키는 것) 회생을 추진하는 3단계 원리다.
저자는 “많은 경우 문제를 덮고 버티다가 무너지는 것보다, 빨리 ‘망했다’고 선언하고 새로운 방향을 찾는 것이 회생의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라며 IMF 위기 극복에 기여한 회생절차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살려 한국교회가 작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회생의 길로 나아가는 데에도 이 회생의 원리를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제1편에서는 한국교회의 위기를 진단한다. 먼저 욕먹는 기독교의 양상을 정리하고(제1부), 그 원인을 ‘사’와 ‘공’과 ‘초월’의 세 영역 사이의 심각한 혼동으로 분석하며(제2부), 위기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한국교회 평신도 신앙생활의 현실을 상세히 해부한다(제3부).
욕먹는 기독교의 양상들이 발생한 그 원인을 ‘사’와 ‘공’과 ‘초월’의 세 영역 사이의 심각한 혼동으로 분석하면서 우리가 가지는 세 가지(정체성) 즉 생활인(직업인), 시민(공민), 그리고 신앙인(종교인 또는 비종교인)을 제시한다. 저자는 ‘생활인’의 정체성은 나와 가족의 생활을 위해 일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하는 인생의 사적 영역을, ‘시민’의 정체성은 사회 속에서 이웃과 다투고 협력하며 살아가는 인생의 공적 영역을, 그리고 ‘신앙인’의 정체성은 삶과 죽음의 한계를 보면서 그 너머의 초월적이고 영원한 것을 고민하는 인생의 초월적이고 영적인 영역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기독교의 ‘초월’이 기독교인의 ‘사’를 제한하는 곳에서는 기독교의 신앙의 힘이 나타나지만 기독교인의 ‘사’가 기독교의 ‘초월’을 이용하고 오염시키는 곳에서는 기독교의 신앙이 욕을 먹고 수치를 당하게 된다며, 욕먹는 기독교의 가장 큰 원인은 “현재 한국 기독교(개신교)에 공이 없고 너무 팽배해진 ‘사’에 의해 기독교의 초월적 신앙이 오염된 것”으로 분석한다. 저자는 이에 욕먹는 기독교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인의 삶에서 ‘사’와 ‘공’과 ‘초월’ 세 분야 모두에서의 진지한 방향전환(회개)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이어 저자는 한국교회 위기의 가장 큰 원인으로 한국교회 평신도 신앙생활의 현실을 상세히 해부한다. 평신도 신앙 현실의 첫 번째 문제는, 위로받는 신앙의 과잉과 무한반복으로 인한 왜곡인데, 이것은 ‘세상의 위로를 구하는 평신도 신앙’, ‘세상과 화합하는 평신도 신앙’, ‘교회상품을 소비하는 평신도 신앙’으로 나타나며, 둘째로 평신도 신앙에는 두 가지 허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하나는 ‘기독교인의 선함과 교회의 의로움에 대한 오해와 과대평가’이고 그 다음은 ‘나는 잘 믿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안주하는 평신도 신앙의 착각 내지 실질적 태만이라고 지적한다. ‘잘 믿는 평신도’의 신앙생활은 시간이 지나면서 별다른 변화의 계기(모멘툼)을 갖지 못하고, 위로받는 신앙의 과잉과 씨름하는 신앙의 결핍이 성장과 변화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
한국 교회의 열심이 대단한 것은 헌신자들의 열심도 있지만, 평신도들의 엄청난 열심 때문이라고 보는 저자는 평신도들의 이 열심이 초급, 중급 수준의 개인적이고 사생활적인 수준의 묵상과 교회봉사에만 묶여 있는 것은 아닌지 물으면서, 평신도 신앙의 해방은 ‘개별교회의 평신도’로 봉사하는 신앙을 넘어 (전체로서의) 한국교회의 평신도로서 자기의 삶과 세상으로 믿음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을 통해 이루어짐을 강조한다.
제2편에서는 한국교회 회생의 처방을 제시한다. 먼저 총론으로 한국교회의 회생을 위한 평신도의 신앙적 회개운동을 위로받는 신앙의 과잉 해소와 씨름하는 신앙의 회복으로 제시하고(제4부), 각론으로서 직장 속에서의 신앙의 씨름(제5부), 정치적 참여와 논쟁과정에서의 신앙의 씨름(제6부), 일상적 권리분쟁의 세계에서의 신앙의 씨름(제7부)에 관한 구체적인 원리와 방법을 제공한다.
한국교회의 회생을 위한 평신도의 신앙개혁, 즉 세상과 삶 속에서 씨름하는 신앙운동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씨름하는 신앙을 한국교회 평신도의 신앙적 회개운동으로 정의한 저자는 씨름하는 신앙의 요소는 세상의 원리와 하나님의 원리 사이의 긴장이고, 씨름하는 신앙의 방법은 인간의 본성적 한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기의 십자가와 자기부인의 길을 찾는 것이며, 씨름하는 신앙의 영역은 기독교인의 삶의 공적·시민적 영역과 사적·생활적 영역 모두를 포괄한다고 소개한다. 나아가 위로받는 신앙과 씨름하는 신앙 간의 협력적 긴장, 전문적 교리신학과 함께 세상 속 인생의 경험과 고민에 기초한 평신도 삶의 신학을 적극적 계발 필요성을 제기한다.
마지막으로는 한국교회 회생계획의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세상 쪽 30% 지점에서의 평신도 신앙운동’을 제안한다. 이제는 오랜 기간 한국교회의 은혜를 편안하게 누려왔던 평신도들이 돌아서고 일어설 때가 되었다는 것. 저자는 ‘평신도를 깨워서’ 교회 일을 시키는 신앙실천이론으로는 부족하고 ‘평신도들이 눈을 뜨고’ 자기의 삶과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평신도의 신앙을 교회 안에만 묶어 놓지 말고, 세상 속으로 풀어 놓으라는 것이다. 전도해서 교회로 데려오는 것만이 ‘신앙의 다’가 아니라, 믿음이 세상으로 흘러들어가서 세상 속에서 힘을 내고 꽃을 피우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광야에 길을 내고 사막에 강을 내는 하나님의 역사(이사야 43:19)라고 갈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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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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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평신도가 노래하는 한국교회의 절망과 희망
1편 한국교회 위기의 진단
1부 욕먹는 기독교의 현상
1장 두 개의 문제
2장 욕먹는 기독교의 양상
1. 욕먹는 목사님들 / 2. 욕먹는 장로님
3장 평신도의 고민과 질문
1. 세월호가 던져 준 질문/ 2. 긍휼 없는 기독교/ 3. 정치적으로 편파적인 기독교/ 4. 사생활에 치우친 개인주의 기독교/ 5. 평신도들의 구경하는 기독교
2부 욕먹는 기독교의 원인
1장 인생의 세 가지 영역
2장 사와 공, 보수와 진보
1. 사의 힘/ 2. 사와 공의 관계, 보수와 진보의 방정식
3장 한국교회, 사와 공과 초월의 혼동 문제
1. 기독교인의 사적·공적 인생과 초월적 신앙의 관계/ 2. 공과 초월의 혼동- 하나님과 보수와 진보/ 3. 사에 오염된 초월, 공이 사라진 교회
4장 맺음말: 사와 공과 초월 모든 영역에서의 회개
3부 평신도 신앙의 현실
1장 평신도의 믿음
2장 위로받는 신앙의 과잉과 씨름하는 신앙의 결핍
1. 평신도 신앙의 두 국면/ 2. 위로받는 믿음의 과잉으로 인한 왜곡
3장 평신도 신앙의 허상
1. 기독교인의 선함과 교회의 의로움에 대한 오해/ 2. 잘 믿고 있다는 착각과 평신도의 실질적 태만
4장 결론: 개별교회를 넘어서는 평신도 신앙
2편 한국교회 회생의 처방
4부 평신도 신앙의 회개운동
1장 씨름하는 신앙의 회복
1. 한국교회 평신도의 신앙적 회개운동/ 2. 세상의 원리와 하나님의 원리 사이의 긴장/ 3. 인간의 본성적 한계와 자기부인
2장 씨름하는 신앙의 현실적 모색
1. 삶의 공적 영역·시민적 영역에서의 씨름/ 2. 삶의 사적 영역에 대한 씨름
3장 교회 속의 신앙과 세상 속의 신앙
1. 씨름하는 신앙과 위로받는 신앙의 협력적 긴장/ 2. 전문적 교리 신학과 평신도 삶의 신학
4장 결론: 한국교회의 기승전결
5부 직장과 신앙의 씨름
1장 믿음으로 사는 법- 시론(試論)
2장 신앙과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들
1. 질문 I :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2. 답변 I : (가급적) 예수에 미치는 것이 좋다/ 3. 질문 II : 직장 일은 악한 것인가?/ 4. 답변 II : 직장 일은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의 싸움터다!/ 5. 믿음의 스탠다드- 장성한 믿음·실력 있는 믿음
3장 믿음으로 일하는 법
1. 직장에서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법/ 2. 직장에서 나에게 빚진 자를 용서하는 법/ 3. 직장에서 시험에 들지 않고 악에 빠지지 않는 법/ 4. 직장에서 하나님 이름을 더럽히지 않는 법/ 5. 직장 속의 하나님 나라/ 6.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일상의 중요성
4장 결론: 단단한 믿음이 주는 인생의 당당함과 자유
6부 정치와 신앙의 씨름
1장 싸우는 인간
2장 세상 속 싸움의 양상
1. 싸움의 원인/ 2. 싸움의 형태/ 3. 당파적 싸움과 비당파적 싸움의 구분/ 4. 싸움은 끝날 수 있는가?
3장 세상 분쟁 속의 하나님
1. 귀 먹은 하나님?/ 2. 살인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 3. 예수님의 자유 선포/ 4. 왜 빨리 고쳐주시지 않는가?
4장 세상 분쟁 속의 사람
1. 성령이 주시는 자유/ 2. 성령이 주시는 지혜- 성악설적 전복의 개혁주의
7부 일상과 신앙의 씨름
1장 믿음과 권리분쟁 그리고 민사재판의 관계
1. 크리스천 변호사와 민사재판/ 2. 크리스천 당사자와 민사재판, 권리분쟁/ 3. 권리분쟁과 민사재판은 하나님 앞에 악한 것인가?
2장 제10계명의 적용범위: 일상적 인생의 기본법
3장 제10계명의 주관적 해석과 한계
1. 탐하지 말라!/ 2. 우리는 탐심을 버릴 수 있나
4장 제10계명의 객관적 해석
1. 이웃의 소유인가, 나의 소유인가?/ 2. 유혹의 탐심 vs. 판단의 탐심/ 3. 타인의 소유에 관한 분쟁의 양상/ 4. 이웃의 소유에 관한 판단의 문제점
5장 세상에 대한 제10계명의 처방
1. 탐심을 포기하는 것(윤리적 처방)/ 2. 정확한 판단을 구하는 것(권리분쟁의 제도적 보장)/ 3. 화평케 하는 자의 복/ 4. 교만하게 판단하지 말라(판단의 겸손성)/ 5. 빚진 자를 사하여 주는 성령의 법
에필로그: 한국교회의 회생계획 실천방안
1.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2. 세상 쪽 30% 지점에서의 평신도 씨름 운동을 제안하며